사주가이드#1

간지론(干支論) 천부지재(天覆地載)

파이팅 | 2017-10-03 13:25:54

조회수 : 1,509

간지론(干支論)
 
천부지재(天覆地載)
 
 
천부지재(天覆地載)라는 말은 천간(天干)이 덮어주며 지지(地支)에서 실어준다는 의미이다.
이를 천복지재라 하기도 하나 엄밀하게 따진다면 천부지재가 맞다.
“覆”字를 “뒤집을 복”과 “덮을 부”로 같이 쓰고 있지만 여기서는 덮는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천부지재(天覆地載)는 간(干)과 지(支)가 유정(有情)한 배합(配合)이 되어 서로 돕고 있는 형상(形像)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천지순수이정수자창(天地順遂而精粹者昌) 천지괴패이혼란자망(天地乖悖而混亂者亡) 불론유근무근(不論有根無根) 구요천부지재(俱要天覆地載)라 한다.
즉 간지(干支)가 거스르지 않고 아름답게 따르며 순수하여 정이 있으면 크게 발전할 것이며 간지(干支)가 어지러이 어그러지거나 혼란스럽게 되어 있으면 망하게 된다.
뿌리가 있거나 없는 것을 논할 필요 없이 간(干)이 덮어주고 지(支)가 실어주는 배합(配合)이 요구된다. 는 의미이다.
남자와 여자가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었다면 서로 의사를 존중하여 따르고 같이 노력하여 열심히 일하면 행복한 가정을 꾸려나가게 될 것이다.
하지만 둘 중 어느 하나가 바람을 피운다거나 일방적으로 희생만을 강요한다면 그 가정은 피폐해져갈 수밖에 없다.
남자가 열심히 일을 하는데 여자가 돕지 않는다면 남자는 자연 힘이 없어질 것이며, 반대로 남자가 돕지 않아도 마찬가지로 여자는 힘이 없을 것이다.
둘 다 따로따로 살아간다면 아마 남과 같이 사는 것 보다 못한 사이가 될 것이다.
간지(干支) 배합(配合)을 부부(夫婦)로 보면 맞을 것 같다.
사주를 4代의 부부가 살아가는 대가족(大家族)으로 비유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사주를 추명(推命)하다 보면 필요한 희용신(喜用神)을 갖추고 있는데 추명(推命)한 만큼 부(富)를 누리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있다.
이런 경우는 간지배합(干支配合)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각각 여덟 글자를 본다면 좋은 사주이나 네 개의 기둥(柱)로 추명(推命)하면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甲木이 희신(喜神)인 경우 좌하(座下)에 뿌리를 내린 것과 내리지 못하고 지(支)와 상극관계(相剋關係)이거나 지(支)가 천간(天干)에는 관심이 없고 다른 곳에 추종(追從)을 하고 있다면 각각의 경우에 따라 甲木의 기세(氣勢)를 다르게 봐야 한다.
먼저 지지(地支)가 실어주는 재(載)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희신(喜神)이 甲乙일 경우 지지(地支)는 寅卯亥子가 되어 천간(天干)을 생왕(生旺)해야 되며 만일 申酉를 싣고 있다면 이는 지지(地支)에서 천간(天干)을 金剋木으로 극(剋)하게 되니 부인이 바람을 피우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하지만 기신(忌神)이라면 오히려 다르다.
기신(忌神)이 丙丁이라면 亥子를 실어야(載) 기신(忌神)을 제복(制伏)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지지(地支)에 寅卯巳午를 싣고 있다면 丙丁 기신(忌神)은 힘이 넘쳐 천방지축 날뛰게 될 것이다.
천간(天干)의 덮어주는 부(覆)에 대해서는 희신(喜神)이 寅卯일 경우, 천간(天干)이 甲乙壬癸가 되어야 된다.
경신(庚辛)이 천간(天干)에서 덮는다면 金剋木으로 지지(地支)를 극하는 것이니 이 역시 남편이 바람을 피워 부인을 미워하는 것과 같다.
만일 기신(忌神)이 巳午일 경우에는 壬癸가 덮어야만 제복(制伏)이 된다.
내 가정을 넘보는 여자는 엄한 남편의 극을 받아야 되는 것은 우리네 인생과도 같다.
천간(天干)이 甲乙丙丁이 된다면 기신(忌神)인 巳午는 역시 천방지축 내 가정을 망가뜨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지지(地支)는 천간(天干)의 덕을 입어야 되고, 천간(天干)은 지지(地支)의 내조를 받아야 길명(吉命)의 사주가 된다.
천간(天干)이 10干 中 하나로만 이루어져 있으면 부귀격(富貴格)의 사주가 되기 쉽다
이를 천전일기격(天全一氣格)이라 한다.
이 천전일기격(天全一氣格)의 사주에서도 지지(地支)에서 실어주지 않으면 오히려 천격(賤格)의 사주가 되게 된다.
가령 천간(天干)이 네 개의 甲木으로 천전일기(天全一氣)가 되었는데 지지(地支)에서 寅申으로만 싣고(載)있다면 네 개의 甲木 뿌리가 뽑힌 것이 되니 좋은 사주라 할 수가 없다.
지지(地支)가 寅申 冲이 되어 申金이 寅木을 金剋木으로 극제(剋制)하기 때문이다.
천간(天干)이 네 개의 辛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지(地支)도 역시 네 개의 卯木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이는 천간(天干)이 지지(地支)를 剋하는 사주가 되어 역시 흉(凶)하며 천간(天干)이 네 개의 乙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지(地支)가 卯酉로 되어 있거나 酉金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도 역시 흉(凶)한 사주가 된다.
지지(地支)에서 卯酉 冲으로 乙木의 뿌리를 뽑는 결과가 되며 酉金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지지(地支)가 천간(天干)을 剋하는 형상(形像)이 된다.
간지배합(干支配合)은 천간(天干)의 기(氣)가 지지(地支)로 하강(下降)하여 주류무체(周流無滯) 생화(生化)하여야 되고 지지(地支)의 기(氣)는 위로 상승(上昇)하여 치우치거나 막힘이 없어야 길명(吉命)이 된다.
이렇듯 간지배합(干支配合)이 유정(有情)하여야 행운(行運)을 맞아서도 부귀(富貴)가 완전하게 되며 흉운(凶運)을 맞아도 반감(半減)시킬 수가 있다.
 
 
출처 : 명리세상 - blog.daum.net/gbell58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26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26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5.203.246'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