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1

간지론(干支論) 사패지(四敗地)

파이팅 | 2017-10-03 13:25:26

조회수 : 1,852

간지론(干支論)
 
사패지(四敗地)
 
12支는 寅申巳亥 사생지(四生地)와 子午卯酉 사패지(四敗地), 辰戌丑未 사고지(四庫地)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사생지(四生地), 사패지(四敗地), 사고지(四庫地)를 이해하면 지지(地支)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생지(四生地)와 사고지(四庫地)는 사계절(四季節)의 시작과 끝을 맡고 있으며, 사패지(四敗地)는 사계정(四季正)으로서 사계절(四季節)의 정(正)이 되고 있다.
방위(方位) 역시 사생지(四生地)와 사고지(四庫地)는 간방(間方)을 맡고 있으며 사패지(四敗地)는 사정방(四正方)을 맡고 있다.
생지(生地), 패지(敗地), 고지(庫地)에 대해서 깊이 생각을 해본다면 음양오행(陰陽五行)의 기묘(奇妙)한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그저 암기(暗記) 위주의 단순한 생각으로 넘긴다면 보다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야 이치(理致)를 체득하게 될 것이다.
사패지(四敗地)인 子午卯酉는 각 오행(五行)의 전왕지(專旺地)가 된다.
가장 왕성하다는 의미는 더 이상 왕성(旺盛)할 수 없는 상태이니 퇴(退)하기 시작한다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사전왕지(四專旺地)이기도 한 사패지(四敗地)는 음양(陰陽)으로 분류하면 당연히 양(陽)에 속(屬)할 것 같지만 음(陰)에 속(屬)한다.
사패지(四敗地)에 대한 관계는 보다 자세(仔細)하게 판단(判斷)할 것임을 고서(古書)에서도 자주 강조하고 있다.
子午卯酉 사패지(四敗地)는 각 오행(五行)의 사지(死地)이기도 하다.
또한 변화(變化)가 많은 욕궁(浴宮)이기도 하며, 각 오행(五行)의 기(氣)가 절(絶)이 된 후 최초(最初)로 잉태(孕胎)하는 태궁(胎宮)이기도 하다.
또한 지지(地支)에서 가장 중(重)하게 여기는 冲으로 본다면 子午 冲과 卯酉 冲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한 이유로 子午卯酉를 패지(敗地)라 부르는 이유이다.
패지봉충자세추(敗地逢冲仔細推)라는 말이 있다.
직역(直譯)을 하면 패지(敗地)의 冲을 만나게 되면 자세하게 보라는 의미이다.
전왕(專旺)의 기(氣)가 冲함이니 자세히 보라는 의미로 해석해야 된다.
 冲이라 함은 子午 冲과 卯酉 冲이다.
子午 冲은 子中 癸水가 午中 丁火를 水剋火로 冲하는 것이며 卯酉 冲은 酉中 辛金이 金剋木으로 卯中 乙木을 冲하는 것이다.
이는 전왕(專旺)의 기(氣)를 충거(冲去)하는 것이므로 그 작용이 심히 중(重)하다.
사주에서 金水를 용(用)하는 경우는 내가 冲하는 아충(我冲)이니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며 木火를 用하는 경우는 피충(彼冲)이 되니 심각해진다.
아충(我冲)과 피충(彼冲)으로 구분하는 것은 冲의 대상(對象)을 희용신(喜用神)과 기신(忌神)으로 한다.
아(我)는 희용신(喜用神)이고 피(彼)는 기신(忌神)이니 아충(我冲)이라 하면 희용신(喜用神)이 기신(忌神)을 冲하는 것이며 피충(彼冲)이라 하면 기신(忌神)이 희용신(喜用神)을 冲하는 것이다.子午卯酉 冲에 있어서 金水를 用하는 경우도 획일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역시 기(氣)의 진퇴(進退)를 감안해야 한다.
가령 子午 冲으로서 아충(我冲)인 경우 희용신(喜用神)이 수기(水氣)이고 기신(忌神)이 화기(火氣)가 되어, 월령(月令)이 춘하절(春夏節)인 경우는 기신(忌神)인 午火는 진(進)하여 득세(得勢)하고 희용신(喜用神)인 子水는 퇴(退)하여 힘이 없는 상태이니 子中 癸水가 午中 丁火를 冲하여도 왕신(旺神)을 冲하는 결과가 되어 오히려 子中 癸水가 피상(被傷)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는 희용신(喜用神)이 피상(被傷)되니 흉(凶)하게 된다.
여기서 왕충(旺冲)과 쇠충(衰冲)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왕자충쇠쇠자발(旺者冲衰衰者拔) 쇠신충왕왕신발(衰神冲旺旺神發)이라 한다.
직역(直譯)하면 왕자(旺者)가 쇠자(衰者)를 冲하면 쇠자(衰者)는 뽑히며, 쇠신(衰神)이 왕신(旺神)을 冲하면 왕신(旺神)은 발(發)한다. 는 의미이다.
왕자(旺者)가 쇠자(衰者)를 冲하면 뿌리가 뽑혀 버리는 것이니 진멸(盡滅)하게 되고 쇠자(衰者)가 왕자(旺者)를 冲하게 되면 호랑이의 코털을 만지는 격이니 왕자(旺者)는 더욱 극성스러워 진다는 의미가 되겠다.
왕자(旺者)가 冲하면 쇠자(衰者)는 충거(冲去)된다.
하지만 쇠자(衰者)가 왕자(旺者)를 충(冲)하면 왕자(旺者)는 피해가 없으며 오히려 왕자(旺者)의 노여움을 사게 되는 것이다.
희신(喜神)과 용신(用神)이 왕자(旺者)이고 기신(忌神)이 쇠자(衰者)라면 冲이 길(吉)하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희용신(喜用神)이 쇠자(衰者)이고 기신(忌神)이 왕자(旺者)인 경우는 冲이 더욱 흉(凶)하게 되는 것이다.
왕자(旺者)와 쇠자(衰者)를 子午 冲으로 비유하여 보자.
왕자(旺者)와 쇠자(衰者)를 판단하는 방법은 사주의 전체로 판단한다.
사주에 寅卯巳午未戌이 많은 경우는 木火가 많은 것이니 午가 왕자(旺者)가 될 것이며 子는 쇠자(衰者)가 된다.
午가 희용신(喜用神)이고 子가 기신(忌神)인 경우는 길(吉)하게 된다.
반대로 만일 申酉亥子丑辰이 많을 경우는 子가 왕자(旺者)가 되며 午가 쇠자(衰者)가 된다.
따라서 午가 희용신(喜用神)인 경우는 충거(冲去)되니 더욱 흉(凶)하게 될 것이다.
 
 
출처 : 명리세상 - blog.daum.net/gbell58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26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26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41.29.90'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