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행(五行)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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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만물은 음양(陰陽)의 조화를 이루어 가면 변화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사물은 목(木), |
화(火), 토(土), 금(金), 수(水)라는 오행의 성질을 갖고 있으며 이 오행이 잘 배합되어야 무리없이 |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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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을 예로 든다면 봄은 목(木) 오행이며, 여름은 화(火), 가을은 금(金), 겨울은 수(水) 오행에 |
해당됩니다. 토(土) 오행은 중성자로서 계절을 조절해가는 역할을 합니다. |
이처럼 오행론(五行論)이란 우주의 모든 만물이 오행의 배합에 따라 맞물려 움직이는 것을 설명하는 |
이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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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行은 陰陽과 함께 동양철학의 기본이며 이 五行의 작용과 변화를 통해 인간의 命 뿐만 아니라 모든 |
현상을 규명하고자 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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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을 음(陰)과 양(陽)의 변화 과정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
화(火) 는 양(陽)이 아주 왕성한 것이고, |
목(木) 은 양(陽)이 비교적 왕성한 것이고, |
수(水) 는 음(陰)이 아주 왕성한 것이고, |
금(金) 은 음(陰)이 비교적 왕성한 것이고, |
토(土) 는 金木水火의 상호 변환을 매개하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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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은 또한 각각 음양(陰陽)의 기(氣)를 가지고 있어 |
木은 陽木과 陰木이 되고 |
火는 陽火와 陰火가 되며 |
土는 陽土와 陰土, |
金은 陽金과 陰金, |
水는 陽水와 陰水가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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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陰陽)의 기(氣)를 가진 오행(五行)은 모두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그 활용되는 바가 다릅 |
니다. |
따라서 오행(五行)의 작용과 의미뿐만 아니라 음양(陰陽)과 결합했을 때의 성질과 작용을 정확히 |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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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行 예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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區分 |
木 |
火 |
土 |
金 |
水 |
방향 |
동 |
남 |
중앙 |
서 |
북 |
五音 |
각 |
치 |
궁 |
상 |
우 |
發音器官 |
牙音 |
舌音 |
喉音 |
齒音 |
脣音 |
계절 |
춘 |
하 |
사계 |
추 |
동 |
색 |
청 |
적 |
황 |
백 |
흑 |
성질 |
인 |
의 |
신 |
의 |
지 |
맛 |
신맛 |
쓴맛 |
단맛 |
매운맛 |
짠맛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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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행의 상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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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生)은 生해 준다 , 도와 준다는 뜻입니다. |
생(生)을 해주는 오행(五行)은 힘이 빠지고, 생(生)을 받는 오행은 힘을 얻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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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의 상생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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水生木 ( 水는 木을 생하고 ) 木生火 ( 木은 火를 생하고 ) 火生土 ( 火는 土를 생하고 ) 土生金 ( 土는 金을 생하고 ) 金生水 ( 金은 水를 생하고 ) 木, 火, 土, 金, 水 배열의 의미는 자연의 순환현상을 옮긴 것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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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행의 상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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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剋)한다는 말의 의미는 해치다, 상합하지 못하다, 적대 관계이다 등으로 해석합니다. |
그러므로 극(剋)을 당하는 오행(五行)은 힘이 빠지게 되고, 극을 하는 오행도 약간은 힘이 빠지게 |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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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의 상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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木剋土 ( 木은 土를 극하고 ) 土剋水 ( 土는 水를 극하고 ) 水剋火 ( 水는 火를 극하고 ) 火剋金 ( 火는 金을 극하고 ) 金剋木 ( 金은 木글 극하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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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생과 상극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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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이 상생(相生)한다 하여 모두 길(吉)한 것도 아니고 상극(相剋)이라고 하여 모두 나쁜 |
것은 아닙니다. |
즉, 사주가 약(弱)한 사람은 생(生)을 받아야 좋고, 지나치게 강한 사람은 극(剋)을 받든가 남을 |
생(生)해 주어야 좋은 것입니다. |
생(生)과 극(剋)은 서로 적당해야 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과함과 부족함을 적절히 조절함이 중요하다 |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