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을귀인 표출원리 [추론]
"天乙은 天上의 神으로 紫微垣 ?闔門밖에 있으며 太乙과 더불어 天皇大帝를 섬긴다. 아래로는 3辰에 머물며 집은 己丑, 즉 12次중 斗牛에 거하고 己未井鬼에서 나온다. 하늘과 인간의 일을 玉衡으로 교량하는데 이름하여 天乙이라 한다. 그 神은 가장 존귀하고 이르는 곳에 일체의 흉살이 사라지고 피한다."
천을귀인에 대한 삼명통회의 설명이라 합니다. 천을귀인은 10년을 주기로 하늘을 운행하는데 실제로 하늘에 10년을 주기로 운행하는 별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또, 하늘에 운행하지는 않지만 뭔가 규칙적인 상수원리가 존재하는 것은 아닐지 생각해보는 중에 문득 떠오른 생각이 있어서 단상 몇자 적습니다.
1. 천을귀인의 주기는 10년 혹은 10일
천을귀인은 年干 혹은 日干을 따라 배포되므로 10년 혹은 10일의 주기를 갖습니다. 그런데 地支는 모두 12개로 둘이 남게 됩니다. 이 두개에는 천을귀인이 이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辰戌二宮에는 貴人入獄이라 하는 것이 이것입니다.
2. 辰戌궁에는 왜 천을귀인이 오지 않을까?
그렇다면 왜 하필 진술 2궁에는 귀인이 오지 않을까요? 책에는 괴강(魁?)이라 그렇다고 합니다만 잘 납득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12궁 중에서 굳이 진술 2궁을 미워할 이유가 무엇인지 좀 납득이 가지는 않습니다. 대략 추측해본다면, 두군과 월장이 상충되는 곳이 辰戌 2궁이라 그런 것은 아닐지 생각해봅니다. (두군은 매월 음력 초하루를 말한다고 함)
부연해 보면, 正月 초하루에 태양의 위치(月將)는 丑末子初에서 子末亥初가 됩니다. 그러니까 子宮과 일치하게 되며 28수로는 女 虛 胃 三宿에 오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매월 초하루의 위치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月建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月將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참고 1: 월건은 음력 초하루를 기준으로 합니다.
참고 2: 일반적으로 日月이 교차한다고 할 때 日은 월장을 말하고 月은 월건 즉 음력 초하루를 말하게 됩니다. 日月交會 같은 표현은 태양과 달이 合朔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위 표를 보면 丑未 2宮에서 일월이 교차하고 辰戌 2宮에서 일월이 상충하게 됩니다. 그러기에 천을귀인은 丑未 2宮에서 시작하여 전국을 운행하게 되고, 충파하는 辰戌 2궁에는 귀인이 이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고인들께서 귀인을 정하셨을 때 어떤 기준이었는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만 대략의 천문을 살필 때 辰戌 2宮을 괴강이라 하여 기피한 이유는 짐작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