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편인 정인(인수)격
편인격은 의사 평론가. 운명가가 많다. 편인격은 심성이 착하고 학문을 숭상한다. 평생을 학문에 미련을 버리지 못한다. 편인은 관살이 생조하는 것을 좋아한다.
정인격은 교육, 학문, 문화예술에 특출한 재능이 있다. 갑을 일생이 춘하월에 출생하면 목화통명이라 하여 문명지상으로 교원샐활을 하게 된다. 즉 월지인수는 교육계에 진출하여 본다. 특히 인수격에 인수국이 있으면 대학총장감이다.
인수(정인)격은 심성이 착하고 학문을 촣아한다. 인성은 관성(편관,정관)이 생함을 기뻐한다.
관살(편관)이 왕성해도 인수만 있으면 관살(편관)이 나를 극하는 사이를 통관시켜 해가 도리어 복이 되니 이를 살인상생이라 한다. 이러한 경우에 재성(편재,정재)을 만나 인성을 극하면 탐재다인이라 급속한 재앙이 생긴다. 사주 중에 인성이 많으면 일반적으로 자식이 적으며 여자는 유산을 잘한다. 인성이 왕한데 재성을 만나지 못하고 또 인성운을 만나면 생명이 위험하다.
격국은 월지의 육친을 말하므로 육친의 의미와 상생 상극관계를 이해마면 족하고 직업을 판단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 된다. 구태여 외우려고 노력할 필요없이 책을 보고 적용하여 해당 내용을 나열해서 정리하면 복식간명이 된다.
격국은 내격 (정격)만 공부해도 되는 것이 사주의 대부분에 내격에 속하기 때문이다.
다음에 설명할 변격은 사주풀이에서 간혹 발견되므로 초보자는 한번 읽고 지나가도록 하자.
필자도 편인격이라, 평생 사주를 싫어하여 궁합도 안 보던 사람이 어느 날 우연히 사주공부할 생각이 들어 시작한 것이 10 년이 다 되어간다. 그리고 이 나이가 되도록 공부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매일 도서관에 나가다시피 한다. 사주보는 것도 팔자에 있어서 그런 모양이다.
출처 : 생활 사주 / 역학 - blog.naver.com/ksung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