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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음양오행

봄봄봄 | 2017-10-06 16:55:32

조회수 : 1,628

[ 생각의 음양오행 ]
 
 
 
음 중에 음과 양이 있고 양 중에 음과 양이 있다.
 
존재하는 영역을 다루는 음의 원리는 중을 주체로 보고 태은과 희정은 금을 주체로 본다.
 
천간과 십성은 목을 주체로 보고 팔자는 일간을 주체로 본다.
 
생각은 음양으로 보면 음이고 오행으로 보면 목이고 천간으로 보면 을이다.
 
생각 중에 음양과 오행 그리고 천간이 있다.
 
 
 
[생각의 음양]
 
 
일반적인 생각은 양이고, 특수적인 생각이 음이다.
 
상대적인 생각은 양이고, 절대적인 생각은 음이다.
 
이성적인 생각은 양이고, 감상적인 생각은 음이다.
 
시간적인 생각은 양이고, 공간적인 생각은 음이다.
 
이치적인 생각은 양이고, 감성적인 생각은 음이다.
 
논리적인 생각은 양이고, 감정적인 생각은 음이다.
 
과학적인 생각은 양이고, 종교적인 생각은 음이다.
 
긍정적인 생각은 양이고, 부정적인 생각은 음이다.
 
이기적인 생각은 양이고, 이타적인 생각은 음이다.
 
적극적인 생각은 양이고, 소극적인 생각은 음이다.
 
능동적인 생각은 양이고, 수동적인 생각은 음이다.
 
진보적인 생각은 양이고, 보수적인 생각은 음이다.
 
낙관적인 생각은 양이고, 비관적인 생각은 음이다.
 
개방적인 생각은 양이고, 폐쇄적인 생각은 음이다.
 
시각적인 생각은 양이고, 청각적인 생각은 음이다.
 
구체적인 생각은 양이고, 추상적인 생각은 음이다.
 
목표지향적인 생각은 양이고, 욕구지향적인 생각은 음이다.
 
동적인 생각은 양이고, 정적인 생각은 음이다.
 
명랑한 생각은 양이고, 우울한 생각은 음이다.
 
공적인 생각은 양이고, 사적인 생각은 음이다.
 
 
 
[생각의 오행]
 
 
생각의 오행은 생각을 오행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구체적인 생각의 오행은 생각의 음과 양 그리고 중으로 구분한 후 찾아내야 한다.
 
생각을 간편식에 의하여 오행으로 구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한다"로 표현하는 생각은 목이다.
 
"~ 이다(상대성)'"로 표현하는 생각은 화이다.
 
"~ 으로 나타난다"로 표현하는 생각은 토이다.
 
"~ 해야 한다"로 표현하는 생각은 금이다.
 
" ~ 이다(절대성)"로 표현하는 생각은 수이다.
 
 
생각의 양은 오행으로 보면 목과 화이다.
 
생각의 음은 오행으로 보면 금과 수이다.
 
생각의 중은 오행으로 보면 토이다.
 
생각은 토를 주체로 본다.
 
본질적인 상의 원리는 양의 원리이고 존재하는 영역의 원리는 음의 원리이다.
 
그러므로 생각의 음과 양 그리고 중이 있다.
 
생각의 중이 주체가 된다.
 
이러한 의미로 "~ 나타난다"를 이해하면 되겠다.
 
생각의 중은 현현된 생각을 의미한다.
 
 
 
[생각의 천간]
 
 
양의 순환원리에 따른 생각을 양의 원리로 표현하는 것이 생각의 천간이다.
 
외우는 것보다는 그 이치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치를 알면 생활하면서 나타나는 생각을 천간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을 천간으로 나타낸 것이 팔자이다.
 
생각의 천간을 알면 그 행동과 운명을 알 수 있다.
 
십성을 참조하기 바란다.
 
 
사람의 모든 생각을 나타내고 이를 천간으로 나타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기본적인 생각의 천간을 소개한다.
 
 
상상하는 것은 갑이고 생각하는 것은 을이다.
 
희망하는 것은 갑이고 요구하는 것은 을이다.
 
이상적인 것은 갑이고 현실적인 것은 을이다.
 
 
이치적인 것은 병이고 논리적인 것은 정이다.
 
연구하는 것은 병이고 적용하는 것은 정이다.
 
분석적인 것은 병이고 분화적인 것은 정이다.
 
 
균형적인 것은 무이고 조화적인 것은 기이다.
 
평화적인 것은 무이고 안정적인 것은 기이다.
 
현현된 이치는 무이고 현현된 본질은 기이다.
 
 
바로잡는 것은 경이고 통제적인 것은 신이다.
 
제압하는 것은 경이고 통치하는 것은 신이다.
 
투영하는 것은 경이고 반영하는 것은 신이다.
 
 
통합적인 것은 임이고 융합적인 것은 계이다.
 
본질적인 것은 임이고 근원적인 것은 계이다.
 
신비로운 것은 임이고 철학적인 것은 계이다.
 
 
 
 
출처 : 철학*역학 - blog.naver.com/cps4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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