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을 길러주는 영양질이라 할 기토(己土)와 양기를 그리워하는 돼지띠 해수(亥水)가 만난 이 사람은 호기심이 많고 진취적이며 보호 본능을 가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의심증이 있어서 무슨 일을 하기도 전에 근심, 걱정이 앞서서 소심해진다.
임(壬), 술(戌), 미(未)가 다 있으면, 비, 위에 큰 병이 오기 쉽고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당뇨에 걸리기 쉬운데 특히 생식기 병이 우려된다. 임(壬), 술(戌), 미(未), 오(午), 사(巳)가 하나만 있고 수(水) 목(木)이 과다하면 비, 위가 허약하여 평생 위장병에 시달릴 수 있다.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문제가 생긴다. 그러나 금수(金水)가 많고 화(火)가 허약하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오는데 특히 술토(戌土)가 있으면 심장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토(土), 금(金)이 많은데 목(木)이 적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화(火)가 많거나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다.
지지에 축(丑), 미(未), 술(戌)이나 오(午), 사(巳)가 하나라도 있고 금(金)이 있고 목(木)도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장수한다. 화토(火土)가 많은데 금(金)이 허약하거나 없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으며 재물을 잃으며, 반대로 수(水)가 셋 이상 과다하게 많은데 화토(火土)가 허약하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집에서는 인색해도 다른 여성에게는 아낌없이 돈을 쓸 수 있으며 첩을 두기도 한다. 이런 남성의 처는 애인이 있어도 경제권을 쥐고 가정을 소중하게 지킨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수(水)가 과다하면 욕심이 많고 음란하거나 재물을 잃기 쉽다. 금(金)이 많고 목(木)이 허약하면 남성은 명예를 그르치고 여성은 남편을 극하며 목(木)이 과다하면 여성은 많은 남자와 인연을 맺을 수 있으며, 남성은 명예욕에 일신을 망칠 수 있다. 화(火)가 두 개 정도 있고 금(金)도 있으면 학문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성격은 밝고 쾌할한 듯해도 현실을 기피하려는 습성이 있다. 그래서 여행을 자주 가고 싶고 산중에 은거하고 싶기도 하다. 그러므로 때때로 불안 우울증이 있으며 이성을 그리워하며 술잔을 기울이는 낭만적인 성품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길이 막히면 조급증에 신경질이 솟구치고 독선으로 흐르기 쉬우므로 이 점을 유념하고 수행으로 고치면 낙관적이고 미적 감각, 그리고 미래를 염원하는 동경심이 결실을 보아 대성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 형제도 마음에 맞지 않으면 냉정하게 등을 돌리는 야멸찬 기질도 정화시켜야 한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신(申)이 있는데 운에서 인(寅)을 만나거나 자(子)가 있는데 오(午)를 만나면 불행한 일이 생길 수 있다.
혼인은 갑(甲), 인(寅), 묘(卯)운에 하는데, 갑인(甲寅)일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을사(乙巳)일을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갑(甲)이 있고 사(巳)가 있거나 인묘(寅卯)가 있고 을(乙)이 있으면 성격차이가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庚子日(경자일): 경은 金, 자는 水
경금(庚金)은 단단하고 알차게 하며, 쥐띠 자(子)는 음습한 중에 양기를 잉태한 기질이 있으며 경금(庚金)의 기운을 받아서 맑고 금(金)을 깨끗하게 한다. 그래서 총기가 남다르며 문학, 예술, 음악에 재능이 있고 비판적 평론에 뛰어나다.
팔자에 화(火)가 하나나 둘이 있어도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증세가 있을 것이며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아침에 얼굴과 손발이 부어오를 수 있다. 단 목(木)이 허약한데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다.
수(水)가 과다하게 많고 화(火)가 적고 목(木)이 없거나 허약하면 뛰어난 예술가가 될 수 있으나 남성은 구설수에 자꾸 오르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토금(土金)이 과다하게 많고 수(水)가 적은데 목(木)이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거나 재물을 잃기 쉽다. 반대로 목(木)이 과다하게 많고 금(金)이 약하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하며 첩을 두거나 다른 여성에게는 후한 성품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남성의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소중히 여기고 경제를 책임지기도 한다. 만약 여성이 목(木)이 과다하게 많으면 욕심이 크고 음란할 수 있으며, 금(金)이 약하고 토(土)도 허약한데 화(火)가 과다하게 많으면 여성은 여러 남성과 인연을 맺을 수 있고 남성은 욕망에 광분하다가 늦게 일신을 망칠 수 있다. 그러나 토(土)가 적당히 있으면 학문으로도 성공한다.
성격은 대체로 아름답고 몸의 피부가 얼굴보다 더 고운데 외롭고 쓸쓸함을 견디지 못해 늘 고독하게 화려한 이상세계를 동경하는 기질이 있다. 맑고 깨끗하여 솔직담백하고 감상적이며 목소리도 아름답다. 그러나 진(辰), 술(戌) 따위가 있으면 몸도 마음도 반대로 나타난다. 아무튼 이 일주는 차가운 듯 인정이 흐르고 유순한데다 동정심도 많아서 사회에 큰 일을 할 수 있다. 자신도 이해하기 어려운 독선적인 성격, 그리고 이성에 대한 그리움을 수행으로 다스리면 큰 인물이 될 것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이별의 기운이 감돌고 있으므로 유념해야 하며 남성은 천덕이 있겠다.
혼인은 을(乙), 축(丑), 신(申), 진(辰)운에 하고 이 때 애인도 생길 수 있는데, 을축(乙丑) 일주와 만나면 해로하고 병오(丙午)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병(丙)이 있고 축(丑), 신(申), 진(辰)이 있거나, 오(午)가 있고 을(乙)이 있으면 잘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어도 구원받는다. 축미(丑未)가 다 있거나 축(丑)일 때 미(未), 미(未)일 때 축(丑)운을 만나면 여러 가지 재앙을 입을 수 있다. 그러나 축(丑)일 때 오(午)가 있고, 미(未)일 때 자(子)가 있으면 구제받는다.
辛丑日(신축일): 신은 金, 축은 土
칼날같은 신금(辛金)의 기질에 양기를 가득히 품은 습한 토축(土丑) 소띠가 어울린 이 일주는 이별과 슬픔, 배신의 의미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축(丑)은 차갑고 음습하기에 화(火)가 허약한 사람은 심장, 소장이 약해서 저혈압에 시달리게 되는데 여성은 자궁이 냉습해서 물혹이 생기거나 냉이 많이 흐르게 된다. 또 유산을 하기 쉬운 체질이기도 하다. 미(未)와 술(戌)이 있으면 생식기 병에 걸리기 쉽고 그 날카로운 성질 때문에 위도 위험하다. 미(未), 술(戌)이 모두 있으면 신장, 방광도 좋지 않고 폐, 대장도 좋지 않으니 성한 곳이 없겠다. 목(木)이 하나나 둘이 있고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에 병이 올 것이며,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에 병이 올 것이다.
토금(土金)이 많고 수(水)가 없거나 하나밖에 없는데 목(木)이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고 욕심이 많아도 가난하다. 목(木)이 없거나 약한데 화(火)가 적으면서 금수(金水)가 많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자주 오르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또 수(水)가 적은데 목(木)이 셋 이상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성질이 급하고 흉포해져서 여성을 극하고 인색하며 첩을 둘 수 있으며,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소중하게 여긴다. 여성은 재물욕이 많으면서 음란하기 쉽다. 목화(木火)가 과다하게 많은데 토(土)가 적으면 신금(辛金)이 허약해져서 남성은 이룰 수 없는 욕망에 광분하다가 일신을 그르칠 수 있으며, 여성은 동성보다 이성과 많은 관계를 맺는다. 토(土)가 있으면 학문으로도 성공하는데 이 때 목(木)이 많으면 거부가 될 수 있고, 화(火)가 강해도 귀하게 될 수 있다.
성격은 피안을 동경하는데 근심, 걱정이 떠날 날이 없다. 그리고 남의 속마음을 알고 싶은 호기심 때문에 쓸데없는 의심과 추측으로 마음 고생이 심하겠고 모사를 꾸며서 이익을 챙기려는 내성도 있다. 그러나 이 일 저 일에 함부로 관여해서 손해보기 쉽고 낭비벽이 순식간에 일어나서 재산을 탕진하기도 한다. 이 사람은 비판적인 두뇌를 학문적으로 쓰거나 감상적인 기질을 문학 예술 등에 쏟는다면 크게 명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수행으로 심신을 바르게 닦으면 밝은 인생을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은 병(丙), 자(子), 유(酉)에 하는데 이때 애인을 둘 수 있으며, 병자(丙子)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정미(丁未)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병(丙)이 있는데 미(未)가 팔자에 있거나 정(丁)이 있는데 자(子), 유(酉)가 있으면 잘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사(巳),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여러 가지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일 때 해(亥)운이 오거나, 묘(卯)일 때 유(酉)운이 오면 위험해진다. 다만 사(巳)가 있고 해(亥)운이 올 때, 팔자에 인(寅)이 있거나 묘(卯)가 있고 유(酉)운이 올 때 팔자에 진(辰)이 있으면 무난하다.
壬寅日(임인일): 임은 水, 인은 木
임수(壬水)는 만물을 잉태시키는 기질이 있고 범띠 인(寅)은 만물이 생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처세술이 뛰어나고 부귀할 수 있는 명운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지지에 사(巳), 신(申)을 두려워하는데 이것이 있으면 형벌이 가해지거나 기이한 사고가 자주 일어나며 쉽게 배신당한다.
신(申), 유(酉)가 있고 또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들고, 토(土)가 적은데 목(木)이 셋이 있으면 비, 위에 병이 올 것이며, 금(金)이 적은데 화(火)가 과다하면 폐, 대장에 나쁜 병이 올 수 있다. 그리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질 것이며, 겨울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온다. 그러나 지지에 해(亥), 자(子), 축(丑), 신(申), 유(酉), 진(辰) 중 하나라도 있고 금(金)이 있으면서 화토(火土)가 있으면 부귀하고 건강 장수한다.
다만 신(申)일 때는 사(巳)나 묘(卯)가 있으면 무난하고 없으면 사고를 당할 수 있다. 지지에 축(丑), 자(子), 신(申), 유(酉), 해(亥)가 하나 있는데 토(土)가 적게 있고 목(木)이 셋이 있으면 남성은 폭발적인 성격에 명예를 실추시키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이때 화(火)가 강하면 구원받고 화(火)운에 오히려 부귀한다.
금수(金水)가 과다하게 많은데 화(火)가 없거나 하나가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거나 재물을 모으기 어려워지며, 반대로 화(火)가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여성을 극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인색하다. 애인을 둔 처와 혼인할 수도 있는데 가정을 아끼는 여성이다.
만약 여성이 화(火)가 과다하게 많으면 음란하거나 욕심이 많고 남편을 극한다. 또 화토(火土)가 많으면 남성은 욕망 때문에 일신을 그르칠 수 있고 여성은 동성보다 이성과 많은 인연을 맺는다.
성격은 힘차게 터져나오는 인목(寅木)의 기상답게 강한 것에 굴복하지 않으며 권력 앞에서도 태연히 처신하는 기질이 있다. 이상이 높고 영웅적 성품이 있는데다 처세가 능하고 군자의 위풍도 서려 있다. 다만 빠른 두뇌회전이 이기적으로 변할 수 있으며 포용하는 넓은 진실이 결핍되어 있다. 때에 따라서는 우유부단해져서 기회를 놓칠 수 있으며 조급증이 일어나면 실패한다.
인(寅)은 부지런히 산야로 돌아다니는 범의 기질이 있다. 그래서 목(木)이 많으면 흉포한 성격으로도 변하는데, 한 곳에 머물지 못하고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해(亥), 신(申), 사(巳)가 또 있으면 해외 나들이도 많고 무역업, 외교관으로도 성공하며 이주할 수도 있다.
남녀 모두 이성이 많이 따르는데 지나치게 똑똑해서 가정 불화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자제할 줄 알아야 한다. 제 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알고보면 오십보 백보에 지나지 않는다. 겸양하고 어리석음을 버려야만 존경받게 될 것이다.
혼인은 정(丁), 해(亥), 오(午)운에 하는데 정해(丁亥) 일주를 만나면 사이좋게 해로하고 무신(戊申)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무(戊)가 있고 해(亥), 오(午)가 있거나 신(申)이 있고 정(丁)이 있으면 성격 차이로 싸울 일이 많아도 쉽게 헤어지는 일은 드물다. 구원의 신은 사(巳), 묘(卯)에 있는데 하나만 있어도 모든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는 해(亥)운, 묘(卯)는 유(酉)운을 두려워해야 한다.
癸卯日(계묘일): 계는 水, 묘는 木
만물을 잉태한 계수(癸水)의 지혜와 자라나는 새싹의 어진 성품인 토끼띠 묘(卯)가 만난 이 사람은 총명하고 진취적이며 무한한 능력의 소유자이다. 특히 묘(卯)는 뛰어난 잠재력을 지녔기 때문에 자신의 일에 총력을 기울이면 대성할 수 있다. 그러나 색을 밝히는 토끼처럼 이성에 잡착하면 그 방면에 탐닉해서 일생을 망칠 수가 있다. 특히 자(子)가 있으면 생식기 병을 앓을 수 있으며 유(酉)나 오(午)가 있어도 육욕을 견디기 어려워한다.
유(酉), 신(申)이 있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오(午), 미(未), 사(巳)가 있고 화(火)나 토(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올 수 있다. 화(火)가 있고 금수(金水)가 과다하게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잘 놀랄 것이며, 금(金)이 있고 목화(木火)가 과다하면 폐, 대장이 허하며, 토(土)가 있고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에 병이 들 것이다.
지지에 해(亥), 자(子), 축(丑), 진(辰), 신(申), 유(酉)중 하나라도 있고 목(木)이 셋 이상 있는데 금(金)이 하나가 있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휘말리기 쉽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금수(金水)가 과다하게 많은데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이성을 좋아하며 재물을 모으기 어렵다. 화기(火氣)가 셋이상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주색을 밝히고 인색하며 처첩을 거느릴 수 있고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아끼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나 여성이 화기(火氣)가 많으면 음란하기 쉽고 욕심이 많은 반면 쉽게 재물을 낭비한다.
성격은 남녀 모두 이성으로부터 인기가 있는데 스스로 잘나서 그런 줄 알고 착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즉 무형의 색기가 흐르고 있기에 그것에 현혹된 사람들이 꽃을 찾는 벌처럼 따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지 않으면 아까운 재능을 썩이고 추하게 된다. 스스로 돌아보아서 성미에 안 맞으면 광적으로 신경질을 부리는데, 대개 성적인 불만족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귀한 칠성줄을 타고난 자신을 귀하게 생각하고 천도에 순응하면 부귀를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은 무(戊), 술(戌), 미(未), 해(亥)운에 할 수 있으며 이 때 애인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자(子)운에 함부로 연애하면 악질에 걸릴 수 있으므로 유념하여야 한다. 무술(戊戌)일주의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기유(己酉)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쉬우며, 무(戊)가 있고 유(酉)가 있거나 술(戌)이 있고 기(己)가 있으면 성격차이로 잘 싸우지만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묘(卯)와 사(巳)인데, 하나 있어도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는 해(亥)운, 묘(卯)는 유(酉)를 두려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