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申日(갑신일): 갑은 木, 신은 金
하늘의 진리를 펴며 터져 나오는 갑목(甲木)과 만물을 영글게 하는 잔나비띠 신금(申金)이 만났다. 변화와 개혁을 좋아하는데 재능이 무궁무진한 사람이다. 그러나 인(寅)이 있으면 불의의 사고와 온갖 구설수에 휘말리기 쉽다. 사(巳)가 또 있으면 더욱 분명해지는데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유월(酉月)에 태어나고 금(金)이 많고 토(土)도 있는데 수(水)와 목(木)이 하나밖에 없고 화(火)가 없으면 지체부자유자가 되기 쉽다. 목(木)이 많고 화(火)가 강한데 토(土)가 없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고 수목(水木)이 강한데 화(火)가 없고 토(土)가 있으면 비, 위에 병이 온다. 단 금수(金水)가 강한데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저혈압으로 고생하며 수(水)가 있고 화토(火土)가 강하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쉽게 정력이 떨어진다.
그러나 해수(亥水)나 임수(壬水)가 있고 화토(火土)가 있으면 토(土)와 금(金)운에 부귀하고 건강하게 장수한다. 화(火)가 많고 토(土)가 없으면 남성은 명예를 손상하고 여성은 이별수가 있으며, 수목(水木)이 강한데 화(火)가 허약하거나 없고 토(土)가 있으면 남성은 아내를 극하고 재물도 모으지 못하며 여성은 바람나기 쉽다. 반대로 수(水)와 목(木)이 있어도 화(火)가 있고 토(土)가 셋이나 되면 남성은 인색한데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고 두 여자를 거느리고, 여성은 가정의 주도권을 쥔다.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이나 뜻은 하늘이 성취시켜 준다는 말이 있듯이, 이 사람은 모사에 능하지만 제 꾀에 제가 넘어간다. 갑신(甲申)의 뜻이 이러하므로, 2004년 갑신(甲申)년에는 모사꾼들이 변화와 개혁을 도모해서 정변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이다.
제 아무리 무궁무진한 지혜를 가진 사람일지라도 한계가 있는 법. 따라서 이 사람은 모사로 아까운 재능을 썩이지 말고 묵묵히 자신의 일에 전념하면 대성할 수 있다. 분수를 모르고 재능만 믿고 교만하게 처신하면 인생의 낙오자가 될 것이다.
갑목(甲木)이 어진 성품인데 신금(申金)은 파괴하는 기질이 있고 갑목(甲木)을 극한다. 그러므로 어질어야 하는데도 인정과 자비심이 모자라고 금(金)의 속성대로 의리와 명분만 내세우다가 좌절하게 된다.
일찍 고향은 떠나 객지에서 혼인하는데 여성은 남성으로 인해 신경과민에 시달릴 수 있다. 남녀 모두 인내심도 부족하고 무슨 일이든 꼼꼼한 것 같지만 경솔하여 대사를 그르치기 쉽다. 이 점을 유념하고 수행지심으로 천부적인 재능을 곧게 쓰면 성공을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본래 이 일주는 목소리가 은근하고 매력적이어서 가수로도 성공할 수 있으며 타인으로부터 호감을 산다.
결혼운은 일주가 기사(己巳)인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경인(庚寅) 배우자를 만나면 이별하기 쉬운데, 기(己)운과 사(巳), 자(子) 진(辰)운에 결혼하고 경(庚)이 있고 기(己)가 있거나, 자(子)나 사(巳)가 있고 기(己)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해로한다.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어떤 위험에서도 구제받을 수 있는데 축(丑)과 미(未)가 나란히 있으면 여러 가지 재난이 있다.
乙酉日(을유일): 을은 木, 유는 金
을목(乙木)의 힘차게 솟아오르는 연약한 새싹과 몸체와 혼이 분리되어 죽음을 의미하는 닭띠 유금(酉金)이 만났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풍파를 이기고 나온 노련한 지혜와 고집, 그리고 신념이 굳은 중후한 면모를 갖춘 인격자가 될 수 있다.
팔자에 오(午)나 묘(卯)가 또 있으면 색을 그리워하는 성품으로 나타나는데,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고 수(水)가 있는데 화토(火土)가 강하면 신장, 방광이 좋지 않으며,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토금이 많아 간이 허약해진 환자의 사주(辛酉년 乙未월 乙酉일 丁丑시)를 보자. 일간 을목(乙木)이 미(未)와 축(丑)에 뿌리가 있다. 그리고 월의 천간 을목(乙木)이 도와주니 약한 듯하지만 약하지 않다. 하지만 연의 신금(辛金)이 월의 을목(乙木)을 극하고 시의 축(丑)이 월의 미(未)를 충해서 을목(乙木)이 오히려 허약해졌다. 따라서 간과 담이 허약한 사람인데 대운이 금(金)으로 흐르는 유(酉)운에 목기를 꺾어버리므로 불치의 간병으로 사망하였다.
이 사람은 평소에 짜고 신맛 나는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하고 맵고 단맛 나는 음식을 피했다면 무사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인간은 죽을 때가 되면 먹어서 좋지 않은 음식이 입에 맞아서 그것만 찾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무조건 맵고 짠 음식은 안 된다는 현대 의학의 논리에 맹종하는 사람들이 더 큰 병에 걸린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주팔자에서 자신의 허약한 오장의 기를 찾아냈으면 맛에 따라 분류된 음식을 찾아 먹어야 건강을 유지한다.
을유 일주의 성격은 만약 금(金)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면 중후한 군자의 풍모는 사라지고 경솔하고 지조가 없으며 신념도 결핍되어 있다. 그리고 유금(酉金)은 순백의 순수함을 뜻하므로 선악에 물들기 쉬워서 이익을 위해 음흉한 꾀를 부리고 음탕해서 좋지 않은 정사를 즐기려 한다. 그래서 중년 이후에 이혼하거나 별거해서 고독한 인생을 보낼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재물과 명예와 섹스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는 심리적인 갈등, 간교한 마음과 은밀한 모사, 사리사욕에 서슴없이 불의와 타협하는 부도덕성 등 이런 자신을 분명하게 깨닫고 수행심으로 고치지 않으면 비극적인 인생의 종말을 맞이하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하면 본래 착하고 맑은 천성에 용모도 깨끗하고 지혜와 재능도 탁월한데다 치밀한 성격까지 있으니 부귀를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운은 경진(庚辰)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신묘(辛卯) 일주를 가진 배우자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경(庚), 사(巳), 축(丑), 진(辰)운에 혼인하며 배우자나 본인이 묘(卯)가 있고 경(庚)이 있거나 신(辛)이 있고 진(辰), 사(巳), 축(丑)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과 자(子)인데 이것이 있으면 재난을 면할 수 있다. 그러나 신(申)이 있는데 오(午)운이 오거나, 자(子)가 있는데 오(午)운이 오면 위험하다.
丙戌日(병술일): 병은 火, 술은 土
병화(丙火)는 활활 타오르는 불길이자 천하를 밝히는 기질이 있으며 개띠 술(戌)은 화기(火氣)를 내장한 폭발성이 있고 살기(殺氣)가 있다. 그래서 이 사람은 성질이 급해서 무슨 일이든 따지지 않고 즉석에서 해결해야 직성이 풀리고 평소에 호인다운데도 작은 일에 불같이 화를 내고 돌아서면 잊어버린다.
팔자에 진(辰)이 있거나 운에서 진(辰)을 만나면 본인과 배우자 혹은 부모형제, 자식에게 비극적인 일이 벌어질 수 있다. 미(未), 술(戌)이 있으면 위, 폐, 대장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수(水)가 있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당뇨에 걸리기 쉽다.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한데, 특히 심장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단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있으면 고혈압으로 고생한다.
화토(火土)가 많고 수(水)가 있으면 남성은 명예를 손상하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운데 금(金)이 있으면 해소된다. 축(丑)과 미(未)가 있으면 생식기 병에 걸리기 쉽고 여성은 자궁 근종 등으로 고생한다.
금(金)만 많고 수(水)가 없으면 남성은 바람기가 있는데, 가정에서는 인색해도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며 가정의 주도권을 처에게 빼앗긴다. 이런 사람의 처는 바람을 피우되 가정을 소중히 해서 불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반대로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하나나 둘이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재물도 극하며 여색을 즐기고, 여성은 불륜을 맺기 쉽고 남편을 극하며 재물도 모으지 못한다. 단 수(水)가 많으면 남성은 흉포해지고 여성은 이혼하기 쉬우며 불륜을 저지른다. 목(木)이 두 개 있고 금수(金水)가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한다.
성격은 단순해서 순수해 보이는데, 축(丑), 미(未) 또는 진(辰), 미(未) 등이 있으면 노기가 있고 얄팍하며 사려가 깊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악의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중후하고 신뢰가 있으며 활달한 언변술이 있다. 그리고 의협심이 강해서 희생도 불사한다. 만약 수기(水氣)가 없으면 지나치게 고지식하고 고집스러워서 크게 성공하기 어렵다. 대체로 허세가 심하고 주색을 즐기는 풍류객이 많은데, 화려하고 있는 체하지만 속빈 사람이 많다.
부모덕이 없는 편인데 자수성가해야 하는 이 팔자는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고 결점을 고치면 나이가 들수록 유복해진다.
결혼은 신(辛), 인(寅), 오(午), 묘(卯)운에 하고, 배우자의 일주가 임진(壬辰)이면 이별하기 쉽고 신축(辛丑)이면 해로한다. 신(辛)이 있고 진(辰)이 있거나 묘(卯)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와 유(酉)인데, 모두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해(亥)가 있는데 사(巳)운이 오거나 유(酉)가 있는데 묘(卯)운이 오면 위험한 일이 닥친다.
丁亥日(정해일): 정은 火, 해는 水
만물을 따뜻하게 길러주는 은근한 불꽃 정화(丁火)와 죽음의 곳이자 잉태의 원신 돼지띠 해(亥)가 만난 이 일주는 사려가 깊고 이상향에 젖어 있는 성격으로 나타나는데 화려해도 속이 빈 사람이 많다.
축(丑)이나 진(辰)이 있고 금수(金水)가 많거나, 금수(金水)만 많아도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 증세가 있다.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하며, 목화(木火)가 많고 금(金)이 하나만 있으면 폐, 대장이 좋지 않다.
목화(木火)가 있는데 토(土)가 셋이나 되면 남성은 명예를 훼손하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하나만 있으면 남성은 처와 재물을 극하고, 여성은 색난을 일으키기 쉬우며 재물도 모으지 못한다. 반대로 목화(木火)가 허약한데 금(金)이 셋이나 되면 남성은 처를 등한시하고 인색하며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고 첩을 두기 쉽다. 단 목화(木火)가 허약한데 수(水)가 셋이나 되면 여성은 불륜을 저지르거나 억센 인생을 보내게 되는데 목(木), 토(土)운에 해소된다.
성격은 자존심이 강해서 자신을 잘 추스르지만 인내심이 부족하다. 그리고 여성은 다른 이성과 불륜을 맺을 수 있는데,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정화(丁火)는 은근한 불빛이요 예의에 해당하기 때문에 온순하고 친절한데, 목화(木火)가 없는데 수(水)가 많으면 성질이 괴팍해지고 주체성을 잃게 된다.
보통 이 일주는 언변이 뛰어난데 용모도 곱고 목소리도 아름다워서 타인의 덕을 입을 수 있다. 그러므로 결점을 고치면 크게 성공한다. 더욱이 해(亥)는 천우신조의 기질이므로 어떤 고통에서도 벗어날 수 있음을 명심하고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결혼은 임(壬), 묘(卯), 미(未), 인(寅)운에 하는데 배우자의 일주가 임인(壬寅)이면 해로하고, 계사(癸巳)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계(癸)가 있고 인(寅)이나 묘(卯)가 있거나, 사(巳)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와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구원받는다. 다만 해(亥)가 있고 사(巳)운이 오거나 유(酉)가 있고 묘(卯)운이 오면 위험하다.
戊子日(무자일): 무는 土, 자는 水
무토(戊土)는 만물을 무성하게 하고 쥐띠 자수(子水)는 만물을 잉태하는 생산의 기질이 있다. 그러므로 욕심이 많고 욕망도 커서 가정보다 집밖의 일을 중요시한다. 그러나 부지런히 생명을 키우지만 결국 낙엽이 내리듯 좌절하고 마는데 허영과 허식에 들떠서 분에 넘치는 횡재만 노리기 때문이다.
축(丑)이나 미(未), 또는 진(辰)이나 술(戌)이 있는데 목(木) 화(火)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병들고 수(水) 목(木)이 많은데 화(火)가 약하거나 없으면 비장과 위에 병이 들 것이다. 화(火), 토(土)가 많은데 금(金)이 하나만 있으면 폐, 장이 허약하다. 묘(卯)가 월이나 시에 있으면 생식기 병을 앓기 쉽고 색을 밝히며 유(酉)가 월이나 시에 있으면 여성은 자궁이나 유방에 병이 올 수 있다. 그러나 화(火)가 하나나 둘이 있고 금(金)이 있으며 수(水)와 목(木)이 적당히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하다.
화(火) 토(土)가 하나 더 있어도 수(水)가 셋이나 되고 금(金)이 있으면 재물복은 있되 남성은 두 여자를 거느릴 수 있고 처한테는 인색한데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다. 이런 남성은 바람기 있는 여성을 만나기 쉽고, 여성이 그러하면 재물을 밝히고 불륜을 저지를 수 있다. 특히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화(火), 토(土)가 많고 수(水)가 허약하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바람기가 있으며 재물을 모으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화(火), 토(土)가 있고 금(金)과 수(水)가 또 있으면 거부가 될 수 있다.
성격은 자수(子水)의 기질대로 모성적 사랑을 그리워하는데 나이가 들어서 비로소 그런 사랑을 만날 수 있다. 따뜻한 인정이 흐르기에 매력적인 사람이라 할 수 있는데, 쓸데없는 고집 때문에 눈살을 찌푸리게도 한다. 하지만 이재에 밝고 천부적인 재복이 있으니 결점을 고치면 중 이상의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결혼은 계(癸), 축(丑), 신(申), 진(辰)운에 하고 배우자의 일주가 계축(癸丑)이면 해로하는데, 미오(未午)면 이별하기 쉽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축(丑)이 있을 때 운에서 미(未)를 만나거나 또는 미(未)가 있을 때 축(丑)을 만나 위험한 일이 생긴다. 미(未)가 있을 때 오(午)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己丑日(기축일): 기는 土, 축은 土
기토(己土)는 만물을 완성하는 흙의 속내이고 소띠 축토(丑土)는 기토(己土)와 같은 기질이지만 겨울의 토(土)이기 때문에 냉하고 습하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피부가 검은 편인데 체질이 냉해서 피부병에 걸리기 쉽고 여성은 냉이 많거나 자궁에 물혹과 같은 병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미(未), 술(戌), 오(午) 등이 하나만 있어도 구원받는다.
술(戌)과 미(未) 둘 다 있으면 여색을 지나치게 밝히고 비만이나 위장병에 걸리기 쉽고 생식기 병이 우려된다. 미(未)나 술(戌)이 하나만 있거나, 오(午), 사(巳)가 각각 하나만 있고 금(金) 수(水)가 많으면 몸이 차고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저혈압 증세가 있다.
그러나 화(火)가 있고 금수(金水)가 있으면 목(木)이 강해도 부귀하고 건강하며 장수한다. 금(金)이 셋이 있는데 수(水) 없이 목(木)이 있으면 남성은 명예를 손상하고 여성은 이별한다. 화토(火土)가 또 있는데 수(水)가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음탕하기 쉽고 배우자를 극한다.
수(水), 목(木)이 많은데 화(火)가 없으면 남성은 흉포해질 수 있고 여성은 남편을 극한다. 화(火)나 금(金)이 적당히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한다. 그리고 화(火), 토(土)가 있고 금(金)이 하나쯤 있으면서 수(水)가 많아도 거부가 될 수 있다.
성격은 만물을 완성하는 기질이기 때문에 초지일관해서 좋은 열매를 맺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부모 덕이 없어서 일찍부터 고생하다가 중년이 넘어서 부유해지는데 이것저것 손대면 모두 실패한다. 화(火)가 부족하면 욱하는 성미가 있는데다 의타심이 있는가 하면 의심이 많다. 또 수동적이고 소극적이어서 자주 실패할 수 있다.
남녀 모두 악처 악부를 만날 수 있으므로 혼인을 가볍게 결정해서는 안 된다. 여성은 독수공방하기 쉬운데 의부증 환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종교심도 있고 남다른 성실함도 겸비하였으므로 자신의 결점만 고치면 중년 이후에 복락을 누릴 것이다.
결혼운은 자(子), 유(酉), 기(己), 신(申)에 있는데, 갑자(甲子) 일주를 가진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한다. 그러나 을미(乙未)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고, 을(乙)이 있고 자(子), 유(酉), 기(己)가 있거나 자(子)가 있고 을(乙)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여러 재앙에서 구원받는다.
庚寅日(경인일): 경은 金, 인은 木
경금(庚金)은 영글고 범띠 인목(寅木)은 틔어나옴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 사람은 용기가 있고 위세가 당당해 보인다. 하지만 경(庚)과 인(寅)이 서로 극하므로 내성은 무르고 겁이 많다.
신(申)이 인(寅) 옆에 있거나 사(巳)가 있으면 불의의 사고나 많은 구설을 듣는데, 축(丑)이나 미(未)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신(申), 유(酉)가 있고 화(火)가 없거나 약하면 간, 담에 병이 드는데, 토(土)가 또 있고 천간에 토(土)나 금(金)이 있으면 불구가 되기 쉽다. 수(水)가 셋이 있고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겁이 많고 저혈압 증세가 있다. 그러나 토(土)가 있고 수(水)도 있으면서 화(火)도 있으면 부귀하고 건강장수한다. 금(金)이 많고 토(土)도 있는데 수(水)가 없으면 남녀 모두 음탕하고 재물도 모으지 못한다. 그리고 수(水)가 없는데 목(木)만 셋이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하지만 첩을 둘 수 있고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다. 이런 사주의 남편은 아내에게 경제권을 빼앗기는데, 처가 불륜을 저지를 수 있으나 가정을 소중히 여겨서 오히려 남편을 보필한다.
금(金)이 많아도 수(水)가 두 개 이상 있으면 예술에 뛰어난 재능이 있는데 큰 부자가 될 수 있으며 목(木)이 많아도 수(水)만 있다면 넉넉한 인생을 보내게 된다. 그러나 화(火)가 셋이나 있고 토(土)가 없으면, 그리고 목(木)도 하나밖에 없다면 여성은 여러 남성과 어울리고, 남성은 출세욕에 광분하다가 일신을 그르친다. 목(木)이 많으면 포악한 성미도 나타난다.
성격은 인목(寅木)이 이른 봄인데다 경금(庚金)이 차기 때문에 오직 양지만 찾는 습성이 있어서 덕이 되는 사람에게만 의탁하려 든다. 그리고 타향에서 자수성가하는데 재복이 천부적이어서 손윗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지만 금(金)이 강하면 예사롭게 배신하고 나중에 원한을 사기 쉽다.
재물운이 강하므로 급히 성취하려는 조급함이 실패를 자초하는데 인내심이 부족한데다 변덕이 심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부모형제는 함께 있으면 미운 정이 많고 떨어져 있으면 정을 그리워한다. 부부운은 이기적이어서 관계가 냉랭해지기 쉽다. 특히 이 일주의 여성은 평생 남자 문제로 고민하는데 이기심 때문에 배신을 손바닥 뒤집듯 하고 혼전 임신 또는 애인을 둔 채로 결혼하기 쉽다. 이 점을 고치지 않으면 나이 들어 비극적인 인생의 낙오자가 될 수 있다.
결혼은 을(乙), 해(亥), 오(午), 술(戌)운에 하는데 이때가 되면 연애도 쉽게 한다. 배우자는 을해(乙亥)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병신(丙申)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병(丙)이 있고 해(亥)가 있거나, 신(申)이 있고 을(乙)이 있으면 싸우면서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어도 여러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축(丑)과 미(未)가 함께 있거나 운에서 만나면 위험해진다. 사주에 축(丑)이 있을 때 오(午), 미(未)가 있을 때 자(子)가 있으면 구제받는다.
辛卯日(신묘일): 신은 金, 묘는 木
가을의 쓸쓸함과 이별의 기운인 신금(辛金)이 인(寅)에서 터져나온 여린 싹, 토끼띠 묘목(卯木)을 만난 이 사람은 경우가 밝고 자상하지만 소극적이고 융통성이 없는데다 경솔한 기질이 있다.
술(戌), 미(未)가 있거나 자(子)나 유(酉)가 있으면 색으로 인해 번민하는데 생식기 병에 걸리기 쉽고 여성은 자궁이나 유방이 나빠진다.
가을에 태어나고 토(土)와 금(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토(土)가 없이 금(金)이 약하면 폐, 대장이 허약하다. 그러나 여름에 태어났더라도 수(水)가 셋이나 있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증세가 있다. 그러나 토(土)와 금(金)이 있고 수(水)와 화(火)가 있으면 건강장수하고 부귀해지는데 목(木)이 많으면 부, 화(火)가 많으면 귀하게 된다.
토(土)가 있고 수(水)가 두 개 정도 있으면 예능에 뛰어난 재질이 있는데 특히 가을에 태어났으면 슬퍼하고 고독하며 잘 울고 웃는데 감수성이 예민하여 문학에 소질이 있다.
토(土)와 금(金) 또는 금(金)이 많은데 수(水)가 없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도 모으지 못한다. 반대로 수(水)가 없이 목(木)이 셋이나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한데 첩을 두고 다른 여성에게는 후한 성품으로 나타난다.
이런 사람의 처는 가정의 주도권을 쥐고 애인을 두되 가정은 소중하게 여겨서 불행해지지 않는다. 금(金)이 허약한데 토(土)가 셋이나 있으면 남성은 출세욕에 광분하다가 일신을 망치기 쉽고 여성은 여러 남자와 관계를 맺는다.
성격은 솔직담백한데 급하고 바쁜 성미 때문에 항상 한가롭지 못하다.
신의가 있는 반면 변덕이 자주 일어나서 본심과는 달리 타인으로부터 배신감을 느끼게 한다. 해(亥)나 축(丑)이 없으면 신경이 날카로워져서 신경과민에 시달리고 불안과 초조에 휩싸여 어쩔 줄을 모른다. 그러나 집념이 강하기 때문에 반드시 성공하는 기질이 있으며, 부모덕이 없어도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서 화려한 인생을 맞이한다. 그러나 늙어서 모두 이별하고 쓸쓸한 인생을 보낼 것이므로 자신의 미래를 위해 재물을 모아두어야 한다. 남성은 첩을 더 사랑하는 기운이 있으며, 여성은 남편 외의 이성을 그리워한다. 늦게 결혼하면 딴마음 없이 해로한다.
혼인은 병(丙), 술(戌), 해(亥), 미(未)운에 하고 이때 애인도 생긴다. 배우자가 정유(丁酉)면 이별하기 쉽고 병술(丙戌)이면 해로한다. 정(丁)이 있고 술(戌), 해(亥), 미(未)가 하나 있거나 술(戌)이 있는데 정(丁)이 있으면 싸우면서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사(巳)와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위기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사(巳)는 해(亥), 묘(卯)는 유(酉)운에 위험이 따른다. 이 때는 사주에 사(巳)일 때 인(寅), 묘(卯)일 때 술(戌)이 있으면 해소된다.
壬辰日(임진일): 임은 水, 진은 土
아직 양기를 잉태하지 않은 임수(壬水)가 만물의 기개를 펼치게 하는 용띠 진토(辰土)를 만났으니 사람이 위엄이 있고 굳은 신념이 있어 보이고 고집도 강하며 언성이 높으나 곧 잊는다.
진(辰)은 습한 토(土)이고 여러 가지 기가 엉킨 살기이기 때문에 피부가 곱지 못하고 피부병에 걸리기 쉬우며 화(火)가 없거나 허약하면 비, 위에 병이 온다. 술토(戌土)가 있으면 기이한 사고가 본인 또는 가까운 사람들에게 일어나는데 사(巳)와 묘(卯)가 있으면 본인은 구제받는다.
금수(金水)가 많고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오고 장도 나쁘고 위도 나쁘다. 봄에 태어나고 화(火)가 없으면 비, 위에 병이 오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다.
성격은 주장이 강한 반면 맡겨진 일은 충심을 다해 완수한다. 도량도 넓고 포부도 크며 인내심도 있다. 그리고 결단력과 지혜가 있기 때문에 크게 성공할 수 있는데, 자만심이 대단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戀袖?있다. 또 술(戌), 미(未)가 있거나 화(火)가 많으면 빈궁하고 소인배가 될 수 있는 만큼 명심하고 천부적인 재능을 썩이지 않아야 한다.
결혼은 정(丁), 유(酉), 자(子), 신(申)운에 하고 정유(丁酉)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지만 무술(戊戌)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무(戊)가 있고 유(酉), 자(子)가 있거나 정(丁)이 있고 술(戌)이 있으면 싸우면서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사(巳)와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사(巳)가 있는데 해(亥), 묘(卯)가 있고 유(酉)운이 오면 위험하다.
癸巳日(계사일): 계는 水, 사는 火
계수(癸水)는 양기를 품은 차디찬 물인데 뱀띠 사화(巳火)는 계수(癸水)의 칠성줄이다. 따라서 조상의 음덕을 입었고 천상의 신이 도우니 전화위복의 운이 있다.
그러나 해(亥)를 두려워 하는데 만약 금수(金水)가 강하고 다시 수(水)의 운으로 흐른다면 심장과 소장이 허약하고 심장마비로 급사할 수 있다. 평소에 몸이 차고 빈혈도 심하다.
심장이 허약한 저혈압 환자의 사주(己亥년 癸酉월 癸巳일 辛酉시)를 보자. 일간 계수(癸水)가 수(水)와 금(金)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러므로 사화(巳火)가 혼자 외로운데 다행히 유(酉)와 합이 되어 금(金)으로 변하였다. 그러나 기토(己土)는 합을 찾을 수가 없어서 수(水)에 허물어지는 형국이다. 따라서 도도한 수기(水氣)를 거스르지 않고 따라가야 하는데 이 때는 목(木)이 제일 좋다. 그런데 사화(巳火)가 비록 유(酉)와 합해서 금(金)이 되었지만 타고난 기(氣)이기 때문에 천성적으로 심장과 소장이 허약하게 태어났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저혈압 환자다. 만약 대운이 화기(火氣)로 흐르지 않고 금수(金水)운으로 흘렀다면 저혈압으로 많은 고통을 겪어야 했을 것이다. 이 사람은 쓰고 신맛 나는 음식을 섭취하면 오랜 음식 습관에 의해서 간과 심장의 기가 강화된다.
이 일주는 금수(金水)가 많고 목(木)이 없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도 모으지 못하며, 반대로 금수(金水)가 있다 하더라도 허약하고 화(火)가 셋이 있으면 남성은 여성을 극하고 처에게 인색하다. 화(火)가 강하고 토(土)마저 많으면 남성은 불량배가 될 수 있으며 여성은 여러 남성과 인연을 맺는다. 그러나 금(金)이 두 개만 있어도 해소되는데, 사화(巳火)가 있기 때문에 불행해지지 않는다. 오직 해(亥)만 두려울 뿐이다. 금(金)이 있고 목(木)도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하고 재물운도 있다.
성격과 운명은 늘 귀인이 따르기에 인덕이 있어서 어떤 위험에서도 벗어나는데 부드럽고 지혜로우며 이해심도 있어서 존경받는다. 다만 조급하고 인색하며 변덕이 우려되는데 남녀 모두 혼전 임신을 경험할 수 있다. 사화(巳火)는 귀인이자 역마살에 해당되므로 자유롭게 연애하고 헤어지기도 잘하는데 중년이 지나면서 애정행각으로 크게 문제가 될 수 있다. 보통 이런 여성은 눈이 크고 쌍꺼풀이 졌으며 눈동자가 젖은 듯이 보인다. 시에 인(寅)이나 신(申), 해(亥)가 있으면 해외 나들이가 많고 이주할 수도 있으며 무역업으로 크게 재물을 모으기도 한다.
남성은 천덕이 있는데 나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여성과 혼인할 수 있으며 애인이 있는 여성과 결혼할 수도 있으므로 유념해야 한다. 여성은 의처증이 있는 남성과 혼인하기 쉽다. 그럼에도 이 일주는 배우자로부터 덕을 입는데 모두 칠성줄의 덕분이므로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신의 결점을 고치면 부귀는 의심할 바 없겠다.
결혼은 무(戊), 신(申), 유(酉)운에 하는데 무신(戊申) 일주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기해(己亥)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기(己)가 있고 신(申)이 있거나 해(亥)가 있고 무(戊)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이별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구원의 기질은 기(己)와 묘(卯)인데 두 개 다 있으면 부귀를 의심하지 않는다.
출처 : 철학*역학 - blog.naver.com/cps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