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을 공부하는 분들이 헛공부를 하지 않고 가급적 정확하고도 빨리 공부를 하려면 다음 원칙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이 원칙은 명리학뿐 아니라 어떤 공부를 하더라도 지켜야 할 원칙입니다. (일간희기론은 매우 중요한 기초입니다.)
1. 공부의 선후(先後) -- 일간희기론을 반드시 먼저 공부하세요
명리학의 공부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이 단계를 무시하고 먼저 공부할 것을 나중에 하고 나중에 할 것을 먼저 한다면 체계가 잡히지 않으므로 시간을 낭비하고 헛수고를 하게 됩니다.
집을 지을 때 기초를 다지지 않고 1층을 지어서는 안되며 1층이 아직 굳지 않았는데 2층을 지어서도 안됩니다. 만약 기초가 없는데 1층을 짓거나 1층이 굳지 않았는데 2층을 짓는 식이 되면 나중에 집이 무너지게 되어 처음부터 다시 지어야 합니다. 이를 헛공부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첫째로, 기초이론인 음양오행, 오행생극제화, 천간지지론, 왕상휴수, 한난조습, 합충론등을 단계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전단계가 익숙치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마십시오. 수박겉핧기로 넘어가면 나중에 집이 무너지게 되어 처음부터 다시 공부해야 합니다.
둘째로, 격국용신을 배웁니다.
셋째로, 육친론과 통변을 배웁니다.
반드시 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시중의 많은 서적과 학원에서는 기초이론이 어렵고 지루하다고 해서 건너뛰고 육친통변 또는 신살론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기초이론을 고급반이라고 하여 나중에 가르칩니다. 이렇게 공부해서는 도로아미타불이 되기 쉽상입니다.
2. 공부의 경중(輕重)
공부에는 맥이 있고 경중이 있습니다. 무엇이 중요한 요점인지를 알아야 하고 무엇이 사소한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만약 중요한 요점은 놓치고 사소하거나 쓸데없는 것만을 많이 익힌다면 수년을 배워도 그자리일뿐 용신도 잡지 못하고 통변도 하지 못합니다.
1. 사주를 보는 것은 오행으로 용신을 판단하고, 사주의 좋고 나쁨과 운의 좋고 나쁨을 판별하는 것과 2. 육친통변으로 성격건강직업, 육친재물명예를 판단한 후 운세에 따라 위 성격~명예의 변화가 어떻게 바뀌는지를 통변하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 신살도 일정부분 참고합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점은 용신에 의한 판단이 主가 되고 육친에 의한 판단, 신살에 의한 판단이 보조(副)가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상당수의 역술인들이 主와 副가 바뀌거나 主는 없고 副만을 가지고(육친,신살만) 판단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게 되기 쉽상입니다. 절대 적중율이 높을 수 없습니다.
격국용신에서도 격국은 體가 되고 용신은 用이 되니 사람으로 치면 격국은 신체와 같고 용탔?정신과 같습니다. 아무리 신체건장해도 정신이 약하고 그릇되었으면 인격을 갖춘 사람이 못됩니다. 마찬가지로 용신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격국도 용신과 청탁을 따지는 기초재료가 되니 역시 중요합니다. 사주의 등급을 매긴다면 이는 전적으로 사주의 청탁(淸濁)으로 따지기 때문입니다. 그 淸한 정도가 뛰어나면 최상의 사주로서 운이 어떤 방향으로 흐르건 평생 편안하고 안락합니다. 이런 사람은 운을 볼 필요도 없습니다. 격국의 청탁을 따지는데에도 역시 용신의 眞假, 힘이 있는지 약한지등이 중요한 판단기준이 됩니다. 즉 판단순서는 1. 격국 -> 2. 용신 -> 3. 청탁으로 판단합니다.
3. 숙달(熟達)
중요한 핵심내용은 먼저 이해해야 하고 이해한 다음에는 반드시 암기해야 합니다. 암기하지 않으면 배울때는 그럴듯하나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실전에서는 벙어리가 됩니다. 꿈을 꾸면서도 배운 내용이 나올 정도로 열심히 공부해야 하고 이렇게 공부해 놓으면 10년, 20년이 흘러도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처음 공부할 때에는 고생해서 공부해야 배운 내용이 오래가는 것이지 쉽게 배우면 그만큼 쉽게 잊어버립니다.
사람의 기억력은 기하급수적으로 감퇴(減退)합니다. 배운지 하루가 지나면 20%를 잊어버리고 3일이 지나면 40%, 일주일이 지나면 60%를 잊습니다. 한달이 지나면 7~80%가량을 잊게 되는데 배웠는지 안배웠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런 경향은 더 심합니다.
따라서 "오늘 배운 내용은 오늘 끝낸다"는 각오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당일안에 늦어도 이틀이내에 30번이상 읽고 완전히 암기하여 습득해놓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