身 命,,(六獸 꼭 붙여라)
終身財福 (財,福,世용신)
子孫과 財가 왕상(旺相)하면 종명정식(鐘鳴鼎食)하는 가정이고, 財와 世가 휴수(休囚)하면 부엌에서 먼지만 나는 가정이다.
①財爻와 世爻가 왕상(旺相)하나 子孫이 왕상하지 않은 것은 먼저는 부유하나 나중에는 가난한 사람이다.
②世爻와 子孫이 왕상(旺相)하나 財爻가 왕상하지 않은 것은 재물은 없으나 복을 누리는 사람이다. (비록 재복(財福)이 왕상하더라고 형제(兄弟)가 지세(持世)하면 겨우 세월을 보낸다)
③財爻와 子孫이 모두 왕상(旺相)하고 世爻가 왕상하지 않으나 유기(有氣)한 것은 영화로운 날이 있다.
④財爻와 子孫이 모두 왕상(旺相)하나 世爻가 무기(無氣)한 것은 비록 의식이 풍족하다고 할지라도 벙어리 또는 우매함을 면하지 못하거나, 혹은 질병이나 관비(官非)를 만나거나, 혹은 인색하고 천하다.
⑤財爻와 子孫이 모두 왕상(旺相)하나 世爻가 실함(失陷)한 것은
더욱 흉할 조짐이니, 비록 수많은 금과 구슬이 있다 할지라도 오래 살 수 있는 약과 침을 구매할 수 없다.
①父母가 지세(持世)하면 힘들고 바쁘게 일하며,
②兄爻가 지세(持世)하면, 재물이 소모되어 빈한하다.
③官鬼가 지세(持世)하고 휴수무기(休囚無氣)한 것은 질병을 벗어나지 못하고 불구인 사람이다.
④財爻가 지세(持世)하면 사업가인데, 본래 왕상(旺相)하면 태어날 때부터의 부자이다.
⑤子孫이 지세(持世)하면 도(道)를 사모하여 수행하고, 평생 형벌에 걸리지 않는다.
終身功名 (官,文,世)
官星과 父母가 왕상(旺相)하면 문장으로 임용을 얻고, 財爻와 官星이 발동하면 돈을 바쳐서 공명을 이룬다.
官星이 홀로 왕하면 공적(功績)을 세우고, 세오(歲五)가 생세(生世)하면 쉽게 구름위로 오른다.
子孫이 발동(發動)하면 어찌 조정의 관리이겠는가?, 월파(月破)나 공망(空亡)이 世爻에 임하면 끝내는 반드시 평민이다. (子孫이 지세(持世)하여도 공명을 이루지 못한다)
壽 元 (世)
世爻가 왕상(旺相)하면 오래도록 장수를 누리고, 世爻가 휴수(休囚)하면 반드시 요절을 방비하여야 한다.
원신(原神)은 안정(安靜)된 것이 마땅하고(동하면 이미 한기(限期)가 있다), 가장 두려운 것은 기신(忌神)의 발동(發動)이다.
趨 避 (官,福,世)
가장 꺼리는 것은 官鬼가 극세(剋世)하는 것이고, 다만 마땅한 것은 子孫이 지세(持世)한 것이다.
극(剋)이 내괘에 있고 世가 외괘에 있으면 마땅히 외방(外方)으로 피하고, 世가 외괘에 있고 극(剋)이 외괘에 있으면 마땅히 가정에서 거주하여야 한다.
생세지방(生世之方)에서 재앙을 피하고, 자손지방(子孫之方)에서 길함을 좇는다.
子孫이 만약 발동하면 극세(剋世)와 생세(生世)와 지세(持世)에 관계없이 모두 길하다.
父母壽元 (父)
부(父)가 日月에 임하면 아버지의 만년이 영화롭고, 모(母)가 공파(空破)에 임하면 어머니의 남은 생애가 초췌하다.
兄 弟 (兄)
兄爻가 왕상(旺相)하고 생부(生扶)를 만나면 형제가 모두 번영하고, 兄爻가 휴수(休囚)하고 극제(剋制)를 만나면 형제가 갈라지게 된다.
夫 婦 (世,財,應)
재복(財福)이 생세(生世)하면 부창부수(夫唱婦隨)하는 소원을 이룰 수 있고, 응효(應爻)가 합세(合世)하면 부차적인 신(神)이다.
재효(財爻)가 발동하여 화흉(化凶)하면 처를 잃는 탄식이 있고, 형제(兄弟)가 지세(持世)하면 상처(傷妻)하는 슬픔이 있다.
財爻가 왕상하고 兄弟가 쇠약하면 끝내는 반목하고, 財를 극하거나 財가 퇴신(退神)이면 반드시 이별한다.
財爻가 만약 극세(剋世)하면 형상(刑傷)하지 않으면 필연코 투한(妒悍)하고, 應財가 생세(生世)하면 내조(內助)가 아니면 즉 외재(外財)를 얻는다.
子 嗣 (孫)
子孫이 왕상(旺相)하면 자식을 키우되 현준(賢俊)하고, 子孫이 쇠약(衰弱)하면 자식을 낳더라도 우매하고 어리석다. (부모(父母)가 지세(持世)하여도 불길하다)
괘에 子孫이 없는 것은 반드시 변출(變出)한 효(爻)를 살펴보되, 변효(變爻)인 子孫이 서출(庶出)이다.
괘에 子孫이 있고 변효(變爻)에 또한 子孫이 있으면, 즉 변효(變爻)인 子孫이 만자(晩子)이다.
만약 본처와 첩이 모두 자식을 낳았고 현우(賢愚)를 묻는 것은 정괘(正卦)인 子孫이 정출(正出)이고, 변효(變爻)인 子孫이 서출(庶出)이다.
子孫이 子孫으로 변하면 증험을 얻는 것이 두 가지이다.
①자손이 없는 소년이 이것을 얻으면 자식을 많이 낳는 것으로 응하고, 현재 자손이 있는 자가 이것을 얻으면 자식이 많고 손자가 많은 것으로 응한다.
②만약 무자(無子)인 노인이 이것을 얻으면 타인의 자손을 보살펴 자식으로 삼는 것인데, 반드시 분별하여야 한다.
타궁(他宮)으로 화출(化出)한 것은 성이 다른 아이를 양자로 세우고, 본궁(本宮)으로 화출(化出)한 것은 친족 중에서 조카나 손자를 양자로 세운다.
學 業
儒學者 (文,官,世)
父母와 世爻가 함께 왕상(旺相)하면 끝내는 반드시 변화하여 용이 되고, 日月과 動爻가 상생(相生)하면 틀림없이 왕가(王家)에서 비축하는 인재이다.
財爻가 발동(發動)하면 학업이 오래가지 못하고, 子孫이 지세(持世)하면 백발이 되도록 공명을 이루지 못한다.
九流者 (財,官,世)
財官이 흥왕(興旺)하면 도가 깊어서 사람들이 존경하고, 兄弟가 발동하고 世爻가 쇠약하면 명예는 없고 비난만 있다.
(단 중과 무당과 의사는 子孫이 지세(持世)하거나 발동(發動)하면 길하다)
百 工 (財,世)
모두 財爻가 용신이고 子孫이 원신인데,
가장 꺼리는 것은 형제(兄弟)가 지세(持世)하거나, 형제(兄弟)가 발동(發動)하면 죽을 때까지 바쁘게 일할 뿐이다.
나머지는 모두 구재장(求財章)과 같이 단정한다.
治 經 (文,官,世)
父母와 官星이 왕상(旺相)하면 왕가(王家)의 동량이고, 世爻가 공망(空亡)이고 子孫이 발동(發動)하면 누추한 집에 가난한 선비이다.
不宜從 (世,文,應)
世爻를 월건이나 일진이 부조(扶助)하면 청출어람(靑出於藍)이다.
쇠(衰)한 父母가 발동하여 왕(旺)으로 변하면 먼저는 게으르나 나중에는 부지런하여지고,
왕(旺)한 父母가 발동하여 쇠(衰)한 것으로 변하면 먼저는 부지런하나 나중에는 게을러진다.
삼합(三合)이면 여러 해를 계속하여 가르침을 받고, 육충(六沖)이면 반년도 머무르기 어렵다.
부모가 자식을 위하여 스승을 초청하는 것은 應이 스승이고 世가 고용주인데,
世應의 상생(相生)과 상합(相合)이 마땅하고 상극(相剋)과 상충(相沖)은 마땅하지 않다.
應이 생세(生世)하면 내가 그 이익을 얻고, 應이 공파(空破)에 임하면 초청해도 오지 않는다.
應이 발동(發動)하면 상대방의 마음에 변화가 있고, 世가 공망(空亡)이면 나의 뜻이 전일(專一)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