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태오행(胞胎五行)
생(生), 욕(浴), 대(帶), 관(冠),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
*목(木)은 亥에서 장생(長生)하고 십이지를 순행하여 子가 목욕궁(沐浴宮)이며 丑이 관대궁(冠帶宮)이고 寅이 임관궁(臨官宮)녹궁(祿宮)이며 卯가 왕궁(旺宮)이고 辰이 쇠궁(衰宮)이며 巳가 병궁(病宮)이고 午가 사궁(死宮)이며 未가 묘궁(墓宮)이고 申이 절궁(絶宮)이며 酉가 태궁(胎宮)이고 戌이 양궁(養宮)인데, 다시 亥에서 장생하면서 순환함이 끝이 없다.
*화토(火土)는 寅에서 장생하고 금(金)은 巳에서 장생하며 수(水)는 申에서 장생하는데, 위와 같이 순행하면서 순환한다.
*아래의 손가락 그림을 따라 손으로 짚어가면서 외우면 된다.
*목(木)은 亥에서 장생(長生)하고, 화토(火土)는 寅에서 장생(長生)하며, 금(金)은 巳에서 장생(長生)하고, 수(水)는 申에서 장생(長生)한다.
*목(木)은 寅이 녹궁(祿宮)이고, 화토(火土)는 巳가 녹궁(祿宮)이며, 금(金)은 申이 녹궁(祿宮)이고, 수(水)는 亥가 녹궁(祿宮)이다.
*목(木)은 卯가 왕궁(旺宮)이고, 화토(火土)는 午가 왕궁(旺宮)이며, 금(金)은 酉가 왕궁(旺宮)이고, 수(水)는 子가 왕궁(旺宮)이다.
*목(木)은 未가 묘궁(墓宮)이고, 화토(火土)는 戌이 묘궁(墓宮)이며, 금(金)은 丑이 묘궁(墓宮)이고, 수(水)는 辰이 묘궁(墓宮)이다.
*오행의 왕쇠(旺衰)를 알아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양간(陽干)의 왕궁(旺宮)을 양인(陽刃)이라고 이름한다.
*寅申巳亥: 생궁(生宮), 녹궁(祿宮)
*子午卯酉: 왕궁(旺宮)
*辰戌丑未: 묘궁(墓宮), 고장(庫藏)
*위와 같은 양포태법(陽胞胎法)은 자연의 이치에 맞으나, 음간(陰干)은 양간의 사궁(死宮)에서 장생하여 역행하고 순환한다는 음포태법(陰胞胎法)은 이치에 맞지 않으니 양포태법(陽胞胎法)을 준용(準用)한다.
*오행의 왕상휴수사법(旺相休囚死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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春 |
夏 |
秋 |
冬 |
四季 |
甲乙 |
왕(旺) |
휴(休) |
사(死) |
상(相) |
수(囚) |
丙丁 |
상(相) |
왕(旺) |
수(囚) |
사(死) |
휴(休) |
戊己 |
사(死) |
상(相) |
휴(休) |
수(囚) |
왕(旺) |
庚辛 |
수(囚) |
사(死) |
왕(旺) |
휴(休) |
상(相) |
壬癸 |
휴(休) |
수(囚) |
상(相) |
왕(旺) |
사(死) |
왕(旺): 절(節)과 일주의 오행이 같은 경우, 비겁월(比劫月)
상(相): 절(節)이 일주를 생하는 경우, 인수월(印綬月)
휴(休): 일주가 절(節)에 설기(洩氣)되는 경우, 식상월(食傷月)
수(囚): 일주가 절(節)을 극하는 경우, 재성월(財星月)
사(死): 일주가 절(節)에 극당하는 경우, 관살월(官殺月)
*그러나 기(氣)의 흐름으로 보면 상(相)에서 왕(旺)으로 향하고, 왕(旺)에서 휴(休)로 향하며, 휴(休)에서 수(囚)로 향하여 가니 4개월의 왕상휴수(旺相休囚)의 구별은 상(相)→왕(旺)→휴(休)→수(囚)의 차례를 쫓는다.
고로 위의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는 맞지 않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계절의 흐름을 쫒아 왕상휴수(旺相休囚)로 나누는 것이 보다 타당하다.
*왕상휴수(旺相休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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春 |
夏 |
秋 |
冬 |
木 |
왕(旺) |
휴(休) |
수(囚) |
상(相) |
火土 |
상(相) |
왕(旺) |
휴(休) |
수(囚) |
金 |
수(囚) |
상(相) |
왕(旺) |
휴(休) |
水 |
휴(休) |
수(囚) |
상(相) |
왕(旺) |
*여름의 金은 주역(周易)의 금화교역(金火交易)의 이치에 따라 비록 본기(本氣)가 火라고 할지라도 암장(暗藏)의 土들이 왕성하여 金을 생하여 가는 상(相)으로 본다.
* 왕상(旺相): 득령(得令), 진기(進氣)
휴수(休囚): 실령(失令), 퇴기(退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