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평 진 전 강의

제대로 보는 자평진전-재격(財格)의 취운(取運)을 논함

원제 임정환 | 2012-03-14 12:43:14

조회수 : 4,912

제 34장
재격(財格)의 취운(取運)을 논함

財格取運, 卽以財格所就之局, 分而配之, 其財旺生官者, 運喜身旺印綬, 不利七殺傷官, 若生官而復透印, 傷官之地, 不甚有害, 至於生官而帶食破局, 則運喜印綬而逢殺反吉矣.

재격(財格)의 취운(取運)은 즉 재격(財格)으로 이루어진 국(局)을 나누어서 배열한다.

재왕생관격(財旺生官格)은 신왕운(身旺運)과 인수운(印綬運)을 기뻐하고, 칠살운(七殺運)과 상관운(傷官運)은 불리하다.

만약 재왕생관격(財旺生官格)인데 다시 인수(印綬)가 투출하였으면 상관운(傷官運)에 심하게 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재왕생관격(財旺生官格)을 식신(食神)이 파국(破局)하고 있으면 인수운(印綬運)을 기뻐하고 칠살운(七殺運)은 도리어 길하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재왕생관격(財旺生官格)은 정관격(正官格)과 서로 같은데, 하나는 월령이 정관(正官)이고 하나는 월령이 재(財)일 뿐이다.

재관(財官)이 왕하고 신약(身弱)하면 신왕운(身旺運)과 인수운(印綬運)을 기뻐하고, 재관(財官)이 약하고 신왕(身旺)하면 재관운(財官運)이 마땅하다.
칠살(七殺)이 혼국(混局)하거나 식상(食傷)이 관성(官星)에 장애가 되는 것은 똑같이 꺼리는 바이다.

乙  戊  壬  壬
卯  午  子  申
己戊丁丙乙甲癸
未午巳辰卯寅丑

재편(財篇)에서 논한 갈(葛) 참정(參政)의 명조이다.
을목관성(乙木官星)이 용신인데, 월령에서 왕재(旺財)가 생관(生官)한다.
甲運은 칠살(七殺)이 혼국(混局)하니 불리하나, 寅運은 午戌이 화국(火局)을 이루어서 子午의 충(沖)을 해소하고 또한 방신(幇身)하니 좋은 운이다.
乙卯 10년은 관성(官星)이 청(淸)하니 비록 왕하다고 할지라도 장애가 없다. 丙辰 丁巳 戊午 己未는 모두 좋은 운이고, 오직 꺼리는 것은 금수운(金水運)일 뿐이다.
이 명조는 가종살용재격(假從殺用財格)이다. 아마 甲寅時가 아닌가 싶다.

만약 원국에 인수(印綬)가 투출하였으면 식상운(食傷運)으로 행하더라도 장애가 없는데, 인수(印綬)가 있으면 회극(回剋)하고 정관(正官)을 호위하는 까닭이다.

만약 원국에 식상(食傷)이 있으면 관성(官星)에 병(病)이 있는 것인데,
인수운(印綬運)으로 행하여 식상(食傷)을 극제하면 병(病)을 제거하는 약(藥)이니 가장 좋은 운이다.
‘칠살운(七殺運)이 도리어 길하다’는 것은 식상(食傷)의 회극(回剋)이 있기 때문에 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일 뿐이고, 좋은 운이라고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財用食生, 財食重而身輕, 則喜助身, 財食輕而身重, 則仍行財食, 殺運不忌, 官印反晦矣.

재격(財格)이 용식신(用食神)하는 경우에 재(財)와 식신(食神)이 강하고 신약(身弱)하면 일주를 돕는 운을 기뻐한다.

재(財)와 식신(食神)이 약하고 신왕(身旺)하면 여전히 재운(財運)과 식신운(食神運)으로 행하여야 하고, 칠살운(七殺運)은 꺼리지 않으나, 관인운(官印運)은 도리어 좋지 않다.1)
1)신왕(身旺)하면 관운(官運)이 좋은 운이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재격(財格)이 용식신(用食神)한다’는 것은 즉 식신생재격(食神生財格)이다.
다만 재(財)가 월령(月令)에 있으니 고로 ‘재용식생(財用食生)’이라고 말하는데, 역시 신약(身弱)과 신강(身强)이라는 두 구절로 나누어야 한다.

신약(身弱)하면 마땅히 일주를 도와야 하고, 신강(身强)하면 재운(財運)과 식신운(食神運)이 마땅하다.


辛  庚  壬  壬
巳  辰  寅  寅
戊丁丙乙甲癸
申未午巳辰卯

이것은 재편(財篇)에서 논한 양(楊) 시랑(侍郞)의 명조인데, 식신생재격(食神生財格)이다.
일원과 재식(財食)이 서로 균등하니 식상운(食傷運)과 재운(財運)이 아름다운데, 가령 癸卯 甲辰 乙巳가 이것이다.
칠살운(七殺運)인 丙火는 꺼리지 않으니,
식상(食傷)의 회극(回剋)이 있고 또한 국(局)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인데, 춘초(春初)의 水木은 火를 얻어야 발영(發榮)한다.
어찌하여 관인운(官印運)은 도리어 좋지 않은가?
정화관성(丁火官星)은 용신인 壬水를 합하고, 무토인수(戊土印綬)는 壬水를 극제하여 용신이 피상(被傷)되니, 고로 도리어 좋지 않다.
이 명조는 진상관용인격(眞傷官用印格), 살인상생격(殺印相生格)에 辰中戊土가 용신이다.
고로 지지의 화운(火運)과 토금운(土金運)이 좋고, 천간의 화운(火運)과 수목운(水木運)은 좋지 않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119.108.233'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