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성격(性格)
명리학(命理學)에서 성격을 보는 방법으로는 오행과 육신에 의한 방법이 있다.
1. 오행에 의한 성격 판단법
- 일주(日主)를 기준해서 용신(用神)을 참조하면 더욱 정확하다.
① 甲木
甲木은 어짐을 상징하며 인자하고 착하다. 한편으로는 상승하는 기(氣)가 있어 강직하고 단호하며 자존심이 강해 남에게 굽히거나 지기를 싫어하는 기질이 있다.
또한 성격이 활발하여 매사에 적극적이고 창조적이며 성실하다. 따라서 직장생활을 하기보다는 자유업을 선호하며 만약 직장생활을 해도 책임자나 영업직에 적합하다.
② 乙木
乙木 역시 어진 성격은 甲木과 같으나 부드러움이 있어 유연하며 사교에 능하다. 또 돌아다니기를 좋아하여 여명(女命)도 직업을 갖는 것을 선호하며 사치와 장식을 좋아하고 멋을 낼 줄 아는 성격이다. 다만 때에 따라서는 너무나 자기 개성이 강하여 남과 마찰이 발생하기 쉬우며 입이 가벼운 면이 있는 것이 흠이다.
③ 丙火
丙火는 태양에 비유하여 본래 밝고 명랑하며 열정적이다. 또한 만물을 양육(養育)하니 만물박사에 해당하여 아는 것이 많으나 도가 지나쳐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과장이 심한 면도 있다. 뒤끝이 없이 시원하기도 하지만 성격이 급한 면이 단점이다. 또한 火는 예(禮)에 해당하여 예절이 밝은 편이다.
④ 丁火
丁火는 예(禮)를 상징하여 예의가 바르고 겸손하며 총명하고 예민해 판단력이 좋으나 소심한 점이 있는 것이 단점이다. 유달리 잔정이 많아 정에 약하고 남을 잘 믿는 경향이 있어 간혹 배신을 당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은 남에게 절대 악한 일을 하지 않으며 평소에 지나칠 정도로 느긋하나 급할 때는 丙火보다 더 급한 면이 있어 완급의 조정을 필요로 한다.
⑤ 戊土
무게 있고 중후하며 포용력이 있다. 또한 중용을 너무 지켜 때에 따라서는 무능하게도 보인다. 신용과 신의를 중히 여기고 언행이 진중하다. 때에 따라서는 책임감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계획한 일을 박력 있게 밀고 나가는 추진력도 있는 사람이며 누구에게나 원수를 지지 않고 교제하는 것이 장점이다.
⑥ 己土
사교성이 좋으며 친구가 많고 적을 만들지 않는다. 다만 자칫하면 이쪽저쪽으로 중심을 잡지 못해 남에게 오해를 사기도 한다. 또 기회를 엿보는 능력이 뛰어나 남보다 좋은 기회를 잡을 수가 있으나 무게가 없어 언행일치가 안되는 점이 흠이다. 남녀 모두 이성(異性)으로 인해 슬픔을 겪는 일이 타 오행보다 많다.
⑦ 庚金
겉보기에는 냉정하나 내면은 따뜻한 정을 품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믿음성이 있으며 결단이 빨라 과감한 점이 장점이다. 또 모든 일을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형이며 의를 상징하여 의협심이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반면 너무 순진한 나머지 애정관계에 있어 불행을 맞는 일이 종종 있다.
⑧ 辛金
지혜는 총명하나 너무 똑똑하고 자만심이 강하여 교제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냉정하여 정이 없는 점이 있으나 남에게는 예의범절을 꼭 지키는 형이다. 그러나 계산력이 강하고 이기적이며 너무 까다로운 것이 흠이며 약간의 결벽증이 있다고 보아진다.
⑨ 壬水
유랑벽이 있고 법이나 도덕, 규범 등을 무시하는 성격이다. 성격은 차고 냉정하나 내심은 따뜻한 면을 갖고 있다. 머리가 총명하고 자신이 손해보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으며 암기력과 기억력이 뛰어나다. 반면 색정이 강하여 바람둥이 기질이 있기도 하다.
⑩ 癸水
하늘에서 내려온 것이라 자기가 제일이며 또한 자비심과 냉정함을 겸비한 사람이다. 겉으로 보아 인자하나 내면은 냉정한 사람이 많고 계산력이 빠르며 자신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 또한 자존심이 강해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실행하여 낭패를 보는 면이 많고 너무 개인적인 성격이 강하여 교제에 문제가 따른다.
이상에서 살펴본 오행에 의한 성격 판단법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유의할 점은 목 일주(木 日主)라 하더라도 극함을 받거나 약하면 그 성격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는 오행의 상호작용에 의한 속성의 변화에서 기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