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정화론(丁火論)
1) 정월(正月)
寅月은 火(丙)가 장생(長生)이라도 음화(陰火)[丁]는 사지(死地)가 되니 庚金이 있어 벽갑인화(劈甲引火)하면 길하다. 甲이 天에 나타나면 미련하니 약화(弱火)에 통나무를 대어 불태우는 격과 같다. 우수(雨水) 후에는 壬水가 있고 庚金이 있어 수원(水源)을 이루고 벽갑인화하면 대귀하리라. 만약 寅午戌 등 지(地)에 火가 많은데 庚壬이 없다면 혼자만 마음만 높고 고집으로 인하여 천(賤)하게 될 것이다.
2) 2월
卯月은 목왕(木旺)이라 庚金이 있으면 귀명이요, 水木을 가하면 더욱 길하다. 水가 많으면 음습목(陰濕木)이 부패하고 극화(剋火)하니 흉하고 亥卯未 목국(木局)을 이뤘으면 庚金을 빼놓을 수 없다. 金土가 있으면 길조가 된다.
3) 3월
辰月은 토왕(土旺)하여 화기(火氣)가 묻히게 되므로 甲木으로 소토인화(疎土引火)하여야 상격(上格)이다. 木이 많으면 庚金이 있어야 하고, 수국(水局)이 되면 土로 물을 막아야 한다.
4) 4월
巳月은 화왕지(火旺地)라도 아직 약한 까닭에 甲庚이 있어야 길하다. 木이 많으면 庚을 쓰고, 金水가 왕(旺)하면 甲을 쓰며 巳酉丑 금국(金局)이 있으면 午, 未가 있어 통근하고 지(支)에서 제금(制金)해야 흔쾌할 것이다.
5) 5월
午月은 丁火가 녹왕(祿旺)하므로 壬, 庚이 있으면 영화롭고 귀하다. 壬, 癸가 있으면 木으로 화살생신(化殺生身)해야 하고 癸만 있어도 길하니 이 때에는 庚으로 水의 근원을 이뤄야 한다. 寅午戌이 있으면 염상(炎上)이 된다.
6) 6월
未月은 5월과 다를 바 없이 壬, 庚이 있어야 하나 갑목(甲木)으로 소토함도 있어야 한다. 목국(木局)을 이루면 염상하여 종격(從格)이 된다. 열하(熱夏)에는 대체로 水가 용(用)이 된다.
7) 7월
申月은 금기(金氣)가 왕(旺)하여 丁火가 쇠약하므로 甲木과 庚金이 있어 벽갑인화(劈甲引化)하면 귀격이다. 乙만 있어도 중격(中格)은 된다. 수국(水局)을 이루거나 水가 많으면 戊土로 제(制)하고 木으로 생화(生火)해야 할 것이다.
8) 8월
酉月도 申月과 같다. 甲庚이 있어 벽갑인화(劈甲引火)하여야 묘격(妙格)이다. 乙木도 고초인등(枯草引燈)하니 중길(中吉)이다. 水가 많으면 丙火가 있어야 하고 또한 戊土를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丙火가 너무 밝으면 丁火의 빛이 약해지니 용(用)에 조심해야 한다. 巳酉丑 금국(金局)이 되었을 때는 甲丙을 쓰나 재성(財星)이 어디에 있는가를 자세히 관찰하라.
9) 9월
戌月은 토왕절(土旺節)이요, 화기(火氣)가 입묘(入墓)하니 甲木으로 소토해야 하고 庚金으로 벽갑인화(劈甲引火)하면 상격(上格)이 된다. 木이 없고 토중(土重)하면 상관상진(傷官傷盡)되어 관(官)을 크게 꺼린다.
10) 10월
亥月은 동절(冬節) 수왕절(水旺節)이라 甲, 庚이 있어 벽갑인화(劈甲引火)하고 화살생신(化殺生身)하면 대체로 귀격이 된다. 이는 겨울이면 불이 필요한 바, 그의 활약이 클 것이기 때문이다. 목국(木局)을 이루면 오직 庚金을 쓰고 수왕(水旺)하면 丙戊를 쓴다.
11) 11월
子月은 甲木을 요하면서 또한 庚金을 차용한다. 수국(水局)이 되면 戊土가 있어야 하고 丙火로 조력하면 안태할 것이다.
12) 12월
丑月은 금기(金氣)가 이미 장(藏)하였으니 金水가 약한 까닭에 甲木이 투출하면 상격(上格)이고 금국(金局)을 이루면 丙이 있어야 하겠으나 丙이 밝으면 丁火가 무색해지니 불길하고 재성(財星)이 어디 있는가 자세히 살펴보라. 水가 성하면 丙戊를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