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는 타고난 음양오행의 운기를 십간 십이지로 밝히는 운기의 명세표입니다.
출생한 해와 달과 날과 시각을 십간 십이지로 나타내면 네 기둥과 여덟자 즉 팔자(八字)가 구성됩니다.
이를 사주팔자라고 합니다.
干支는 음양오행의 대명사로서 사주의 간지를 보면 음양과 오행의 성분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타고난 사주의 干支에 담겨진 음양오행을 알면 그 주인공의 천성을 비롯해서 인간만사와 오장육부의 왕쇠강약을 한눈으로 관찰하여 언제 흥하고 망하며 언제 성하고 쇠하는 흥망성쇠를 알 수 있습니다.
사주 네 기둥은 년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 월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 일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 시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를 보는 것입니다.
운기가 음과 양인데 타고난 음양이 몇% 인가를 분간하는 게 사주입니다.
사주 네 기둥은 十干 十二支로 쓰지만 근본은 오행이고 음양입니다.
가령 태어난 생년이 丙午년이면 양이고 壬子년이면 음입니다.
똑같은 年柱지만 丙午나 丁巳는 양이고, 壬子나 癸亥는 음입니다.
또 甲寅년이나 乙卯년은 소양이고, 庚申년이나 辛酉년은 소음입니다.
월과 일과 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운기를 오행과 음양으로 나눈 것이 사주입니다.
사주 네 기둥을 오행별로 우선 나눕니다.
木이 몇%, 火가 몇%, 水가 몇%, 金이 몇%, 또 土가 몇% 인지를 분석합니다.
그 다음에 중요시하는 것은 음과 양이 균형 있게 조화가 됐는지를 분석합니다.
木火는 양이고 金水는 음인데 균형이 돼 있으면 상생입니다.
그런데 음양이 중화되고 상생되는 사주가 참 드물게 있습니다.
음양이 중화되고 상생이 돼야 잘 사는데 여름태생이 水가 하나도 없고 전부 양이고, 겨울태생이 火는 하나도 없고 전부 음이고, 봄태생이 金은 하나도 없고 전부 木이거나, 가을태생이 木은 하나도 없고 전부 金인 경우가 있습니다.
음만 있거나 양만 있습니다.
음과음은 상극이고 양과양도 상극입니다.
근본적으로 음양이 짝을 이루면 좋은 사주고 짝을 이루지 못하고 음만 있거나 양만 있으면 편고된 사주 또는 편중된 사주라고 하는데 하나만 있고 하나는 없는 완전히 고갈되고 시들은 상극사주입니다.
실제로 음과양 오행의 비중과 중량을 따지면 봄이면 東方木이고 春木인데 木은 발생입니다.
그러므로 봄에는 발생하는 생기, 발생하는 木氣, 木의 운기가 절대적입니다.
봄태생은 寅卯辰월 생인데, 辰월은 土월이라 조금 다르나, 寅卯월생은 발생하는 생기가 압도적입니다.
사주팔자중에 봄태생은 木氣가 70%를 점령합니다.
사주전체가 100인데 木氣가 70입니다.
봄태생인 木은 寅卯辰월생을 말하므로 월지에 있는 오행과 음양이 사주전체의 70% 운기를 차지합니다.
그러므로 사주의 근본은 월지입니다.
여름태생은 巳午未월 생인데 성장하는 열기인 火氣가 70%입니다.
가을태생은 申酉戌월 생인데 거두는 金氣가 70%입니다.
겨울태생은 亥子丑월 생인데 한냉한 水氣 갈무리하는 한기가 70%입니다.
사주팔자라고 하지만 실제 활동을 하는 에너지를 수학적으로 분석하면 월지가 70%를 차지합니다.
년주는 10% 일주도 10% 시주도 10%입니다.
월지를 제외한 나머지를 다 합해도 30%밖에 안됩니다.
월지가 巳午未면 火氣가 70%고 나머지가 전부 水라고 해도 30%밖에 안됩니다.
글자로는 7:1 이지만 월지가 70%를 차지합니다.
월지가 申酉戌이면 金氣가 70%고 나머지는 전부 木이라고 해도 30%밖에 안됩니다.
월지가 亥子丑이면 水氣가 70%고 나머지가 전부 火라고 해도 30%밖에 안됩니다.
월지가 寅卯辰이면 木氣가 70%고 나머지가 전부 金이래도 30%밖에 안됩니다.
지금은 출생시각이 정확하지만 옛날 사람들은 저녁에 한참 멍석 펴고 놀 때라든가, 새벽에 닭이 울 때라든가, 새벽에 쇠죽 쑬 때라고 하는 식으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子時인지 丑時인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時에서 분석하는 성격과 직업으로 알 수 있습니다.
가령 庚子일주에 子時면 丙子시가 되는데 이러면 이 사람은 굉장히 성미가 급하고 무골이며 무관입니다.
丑時면 丁丑시인데 이 사람은 성격이 아주 원만하고 문관입니다.
성격이 급하고 아니꼬운 것을 못 보는 것하고 이해성이 많고 차분한 것하고는 다르므로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이 사주에서는 100% 나옵니다.
옛날 사람이지만 子時라고 하면 선생님이 子時면 성격이 어떻고 직업이 어떻습니다.
만약 丑時면 성미가 어떻고 직업이 어떻다고 얘기해 주면 깜짝 놀라며 자신의 태어난 시간을 확인하게 됩니다.
사주에서 제일 핵심적인 것은 월지입니다.
나라에서 제일 장성한 것이 군왕이듯이 사주에서는 월지 오행이 임금입니다.
봄태생은 木이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木體라 하고, 여름태생은 火가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火體라 하고, 가을태생은 金이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金體라 하고, 겨울태생은 水가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水體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장 왕성한 월지 오행이 군왕인데 나라의 정치는 정부에서 합니다.
정부에서 정치를 전적으로 책임지는 것은 재상입니다.
재상은 일간입니다.
나라는 정치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잘하면 나라가 흥하고 못하면 나라가 망하는 것입니다.
나라의 모든 죽고 살고 흥하고 망하는 것은 재상에게 달렸기 때문에 日干을 기준으로 해서 사주를 보게 됩니다.
군왕은 월지이지만 나라를 다스리는 정치는 일간이 합니다.
그래서 일간을 기준으로 해서 사주를 봐 나갑니다.
사주에서 모든 것은 일간을 기준해서 년간하고 일간, 월간하고 일간, 시간하고 일간의 관계가 음양이 상생하면 좋고 상극이면 나쁜 것입니다.
또 년지 월지 일지 시지를 통해서 일간을 상생하면 좋고 상극이면 나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전부 일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나라는 군왕이 위주이므로 월지 오행이 운기의 70%를 차지하지만 나라를 다스리는 정치는 일간인 재상을 위주로 합니다.
그러므로 사주는 전적으로 일간을 기준으로 풀이합니다.
사주 네 기둥 가운데 70%의 영향력을 가진 것은 월지고 실제 정치하는 데는 일간이 전권을 갖고 있습니다.
나라가 흥하고 망하는 것은 일간이 유능한가 무능한가에 달렸습니다.
사주상의 年柱는 조상과 아버지와 초년의 운세를 암시합니다.
月柱는 어머니와 형제의 운세를 암시하고 日柱는 나 자신과 배우자의 운세를 암시하며 時柱는 자식과 말년의 운세를 암시합니다.
조상은 씨족의 뿌리로서 年柱는 뿌리(根)라고 합니다.
인생은 어머니의 자궁에서 태어납니다.
어머니의 자궁인 月支는 싹이 트는 대공으로서 묘(苗)라고 합니다.
일간은 나 자신의 얼굴이며 사주의 꽃으로서 日柱는 꽃(花)이라고 합니다.
時柱는 인생을 마무리하는 결실로서 열매(實)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