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친관계에서 겁재(劫財)는 돈을 위협하는 신을 의미한다.
겁재는 그래서 탈재(奪財)의 신이라고 한다. 탈재는 재물을 뺏어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겁재의 특성과 성질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본인의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 육친을 의미한다.
2. 남녀모두 동기 형제, 자매를 의미하는 것이다.
3. 본인과 경쟁, 투쟁, 반항, 불손한 신이다. 특히 재물을 뺏어가는 데에는 최고의 신이다.
4. 지나치게 야망이 크다
; 겁재의 특징중의 하나는 지나칠 정도로 야망이 크다는 것이다. 그래서 겁재는 자신감이 충만한 나머지 지나치게 과격한 언행을 일삼는다. 타인을 배려하는데 인색하기에 부부관계도 순탄하지 못하다.
5. 투기손재가 빈번하다.
; 겁재의 특징을 투기적인 일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 증권이나 경마에 투자한다든지 도박에 깊이 빠져드는 경향이 강하다.
증권, 경마, 도박의 특징은 본인의 호승심을 자극하여 조금만 더 관심과 행운이 따르면 대박에 빠질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도박의 경우는 확률적으로 질 수 밖에 없는 게임이다. 이 과정에서 많은 재물이 손실된다.
실제로 경마에 한번 빠지면 몇십억 까먹는 것은 예사라는 말이 있다. 한번 돈을 잃은 사람은 만회하고 싶은 욕심에 더 큰 베팅을 하게 되고 그 결과로 헤어날 수 없는 구렁텅이에 빠지는 것이다.
겁재가 바로 도박과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
6. 적극적이고 호승을 잘한다.(도박을 하는 사람들을 상상하면 쉽게 알 수 있다.)
7. 활동성은 강하다. 그러나, 성실성은 약하다.(한탕만 노리는 특징)
8. 기가 강하여 본인의 능력외로 행동하여 실패한다.(간혹 성공하더라도 욕심이 너무 강하여 더 큰 욕심을 부리다가 실패한다.)
겁재가 사주에 많으면 어떠한지 알아보면
1. 모든 재산이 구름처럼 허망하게 떠다닌다.
; 겁재가 많은 사람의 재산은 허망하게 없어진다. -> 마음 수양을 통하여 본인이 분수를 지키는 삶을 살면 면한다.
2. 고집이 매우 강하다. 그래서 좋은 처와 인연이 약하다.
3. 재물이나 처복은 약하다. 그래서 운이 나쁠때 인생의 기복이 많다.
사주에 겁재가 아주 없으면
1. 추진력은 없고 소심하다.
겁재는 야망과 활동성이 강하므로 하나정도는 있으면 남자다운 행동을 한다.
2. 큰 부자는 되기 어렵다
작은 부자는 열심히 저축하여 만들어 지지만 큰 부자는 적절한 모험을 감행해야 가능하다.
대한민국에서는 특히 부동산투자를 해서 부자가 된 사람들이 많다.
3. 재물보존을 잘한다. 그러나, 형제덕은 약하다.
; 겁재가 없으면 모험을 하지 않고 소심하다. 재미없는 성격이라고 보면 된다.
신약사주에는 겁재가 있는 것이 좋다.
신약사주에는 겁재가 있으면 일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사 발달을 잘한다. 이것은 약한 것에 강한것이 더해지니
중화가 되어 길하게 되는 주역의 이치와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