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살론(神殺論)

명리약언의 ‘공망(空亡)을 논함’

임대건 | 2012-03-14 13: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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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약언의 ‘공망(空亡)을 논함’

‘갑자순(甲子旬)에는 戌亥가 공망(空亡)이다’라는 종류이다.
무릇 십간(十干)은 각각의 지지를 나누어서 통솔하는데,
甲子가 癸酉에 이르러서 멈추면 戌亥라는 두 지지가 빠졌고 갑자순(甲子旬)에 있지 않으니 고로 ‘공망(空亡)’이라고 이름한다.

모두 생일(生日)로 추리하는데, 실시(失時)하였으면 진공(眞空)이고 득시(得時)하였으면 반공(半空)이다.
만약 명조의 길신(吉神)이 진공(眞空)이면 길(吉)함에 있어서 10분의 7이 감소하고 반공(半空)이면 길함에 있어서 10분의 3이 감소하며,
흉신(凶神)이 진공(眞空)이면 흉함에 있어서 10분의 7이 감소하고, 반공(半空)이면 흉함에 있어서 10분의 3이 감소한다.

만약 생부(生扶)가 있으면 진공(眞空)은 반공(半空)과 같고, 반공(半空)이면 길흉이 예전과 같다.
재차 충극(沖剋)을 만났으면 반공(半空)은 진공(眞空)과 같고, 진공(眞空)이면 길흉이 모두 없다.

구서(舊書)에서는 ‘木은 비었으면 부러지고 土는 비었으면 무너지며 水는 비었으면 마르니 공망(空亡)을 꺼리나, 火는 비어야 불이 일어나고 金은 비어야 소리가 나니 공망(空亡)이 아름답다’라고 말하는데,
무릇 공망(空亡)은 없는 것과 같다.
火가 있어야만 불이 일어나지 火가 없는데 어떻게 불이 일어날 것인가? 金이 있어야 소리가 나지 金이 없는데 어떻게 소리가 날 것인가?
오행을 나누지 않는 것이 마땅하다.

또한 ‘양일(陽日)은 양(陽)이 공망(空亡)이고 음일(陰日)은 음(陰)이 공망(空亡)이니. 가령 甲子日은 양간(陽干)이니 戌이 공망(空亡)이고 乙丑日은 음간(陰干)이니 亥가 공망(空亡)이다’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또한 이치에 가깝다고는 할지라도,
그러나 ‘甲子日이 亥를 만나거나 乙丑日이 戌을 만나면 공망(空亡)이 전혀 아니다’고 말하기는 또한 어렵다.

운에서 원래의 공망지신(空亡之神)을 만났으면 이것은 공망(空亡)이 채워진 것이고, 더욱 공망(空亡)인 것은 아니다.
만약 원국(原局)에 공망(空亡)이 없다고 할지라도 운(運)에서 만나면 또한 공망(空亡)으로 논하는데, 그러나 원국(原局)에서 만난 것만은 못하다.

구서(舊書)에서는 또한 ‘년월일시(年月日時)의 네 천간이 공망(空亡)인 지지 위에 있으면 이것은 좌공(坐空)이다’라고 말하는데,
그러나 지지가 스스로 공망(空亡)인 것과 비교하면 더욱 차이가 있다.

또한 ‘충(沖)을 만나면 채워진다’라고 말하는데,
그러나 공망(空亡)은 무기(無氣)하니 충(沖)하면 필시 파산(破散)을 더하게 될 것인데, 어찌 도리어 채워질 것인가?

순공(旬空)외에 달리 세워진 여러 종류의 공망(空亡)1)은 비록 학설은 있다고 할지라도, 그러나 그것으로 추명(推命)하면 왕왕 만국(滿局)이 모두 공망(空亡)이다.
부질없이 사람들을 어지럽게 하니 부득이 버린다. 
1)삼명통회(三命通會)에 의하면 절로공망(截路空亡), 사대공망(四大空亡), 오귀공망(五鬼空亡), 극해공망(剋害空亡), 파조공망(破祖空亡)등의 순공(旬空)이외의 공망(空亡)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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