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 보는 법(오악)
5악이라 하는 것은 얼굴을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상을 보는 것을 말한다.
코를 중심으로 하여 이마 입의 아래와 턱부분 그리고 양 뺨으로 얼굴을 나누게 되며 이것을 종합하여 관상을 총평하게 된다.
1. 중악(中岳 - 코)
코는 나에 관련된 것들을 나타내게 된다. 주변과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 관한 사항들이 나타나게 된다.
자신의 심리 상태 및 여러 가지 사회적인 조건이나 출세 입신 양명 등이 중심을 나타나게 된다. 그 사람의 기백까지도 느껴지게
되는 중심의 기운이라 하겠다.
2. 남악(男岳 - 이마)
이마는 넓고 평평한 것을 좋다고 본다. 거기에 맑은 기운까지 보태어 진다면 더욱 좋다. 이는 인생 전반에 걸친 굴곡이나 역경
등을 드러내게 되므로 울퉁불퉁한 것 보다는 대체로 평평한 것이 좋으며 완만한 것도 그리 나쁘지는 않다.
3. 동악 (洞岳) 남자와 여자는 동악과 서악을 반대로 본다. 남자의 경우 왼쪽을 동악으로 보며 오른쪽을 서악으로 보게 된다.
이위치는 주로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게 되므로 너무 밋밋하게 되면 사람이 흐지부지 하고 흐릿한 사람으로 보인다.
그러나 너무 튀어나온 것도 대가 세다고 느껴지게 되니 상대가 힘들어 하게 된다.
4. 서악(西岳)- 광대뼈와 뺨)
5. 북악(北岳 - 턱뼈)
이 부분은 주로 자신의 힘으로는 할 수 없는 타고난 부분들을 보게 된다, 주로 자식운 등을 보게 되는데 이곳에서 자식의 유무와
자식의 성품 또는 부모의 운 등을 볼 수 있게 된다. 이 턱이 완만할 경우가 가정이 화목하게 되며 좋은 자녀를 보게 된다.
출처 : 관상 보는 법(오악) - blog.daum.net/sorid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