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금보는방법
먼저 손의 형태에 따라 개략적으로 파악한 다음, 손금을 보면서 손의 형태와 맞추어 일상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이 통상인데 구체적으로는 다음 순서로 행하여진다.
① 양손의 손등을 위로 하여 그 형태에 따라 소질을 관찰한다.
② 손가락의 모양 ·장단 ·균형 등에 의하여 성격의 대략을 판단한다.
③ 손톱의 모양 ·색상 등에 의하여 건강상태를 보고, 손과 손가락의 모양과 대조하면서 세부적인
판단을 한다.
④ 장구(掌丘:손바닥의 두꺼운 부분)의 경연(硬軟)과 두께를 본다.
⑤ 손금[掌線]을 본다.
⑥ 지문을 보고 어느 형에 속하는가에 따라 판단한다. 이 중에서 손금은 수상학상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이며, 특히 생명선 ·두뇌선 ·감정선은 수상 판단의 핵심이 된다.
생명선은 엄지 밑부분에서부터 손목으로 향한 선으로 이것이 선명하고 길면 건강 ·장수한다고 한다. 두뇌선은 손바닥 중심부를 횡단하는 선으로 이 선은 중지(中指)·인지(人指)·엄지를 움직일 때 가장 선명하게 나타남으로 그 사람의 지적(知的) 활동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되었다.
원숭이의 손바닥에는 이에 해당하는 손금이 없다. 감정선은 약지(藥指)와 소지(小指)의 밑부분에 있는 횡선으로 소지나 약지와 관련이 깊고 인지보다 무의식적인 움직임이 많은 점에서 그 사람의 감수성과 관계되어 감정의 기복이 심한 사람일수록 가는 선이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이밖에 손바닥 중심부를 수직으로 흐르는 선을 운명선 또는 직업선이라 하는데 손금 중에서는 직업이나 몸의 상태에 따라 가장 잘 바뀌므로 균형이 잘 잡힌 손일수록 이 선이 일직선이 된다고 한다.
또 서양식 수상에서는 손의 형태(생김새)·살집 등도 판단의 중요한 조건이 되며 특히 손바닥의 살집이 두꺼운 부분[掌丘]이 문제가 된다. 엄지 밑부분의 두꺼운 살을 금성구(金星丘), 그 반대쪽을 월구(月丘)라 하며, 금성구가 발달한 사람은 활동적이고 월구가 발달한 사람은 사고적(思考的)이라 한다.
인지 밑부분을 목성구(木星丘)라 하는데 이것은 패기(覇氣)·향상심 ·독립심 ·명예 ·도의심 등을 나타내며, 중지 밑부분의 토성구(土星丘)는 사려(思慮)·근면 ·실직성(實直性)·사교성 등을 나타내고, 약지 밑부분의 태양구(太陽丘)는 예술적 감각 ·독창력 ·애정 ·경제력 ·명성 등을 나타내며, 소지 밑부분의 수성구(水星丘)는 연구심 ·표현력 ·상재(商才)·사교성 등을 나타낸다고 한다.
출처 : 손금보는방법 - cafe.daum.net/25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