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四官)의 형상 특징과 종류
사람의 얼굴을 보통 오관이라 하는 데 눈 코 입이 상하로 배열되고 좌우에 양 귀가 배치되어 사관이라 하고 오관은 얼굴전체의 형상과 감각의 수용체로 통합하여 면상(面相)으로 보아 오관이 된다. 그러나 眼鼻口耳가 뚜렷하게 면상에 배치되어 관상을 보는 데는 아주 중요하고 다시 그것을 통합하여 얼굴전체의 오관으로 보는 것이 관상감정의 중요한 포인터(Point)가 된다.
(1)눈의 형상특징과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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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상법의 인상판단 인물감정에 의한 눈의 각 부위 세부명칭 주요 부분 도해(解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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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은 마음의 창」이라 하는 말이 있어 그 사람의 생각과 느낌과 감정이 어우러진 精氣神의 통합체로서의 마음이 몸밖으로 비쳐지는 심상체(心象體)의 통로로 눈이 된다. 잘 생긴 눈은 동공(瞳孔:눈동자)이 선명하고 검은 창과 흰 창이 분명하면 우선 외관적 상태가 양호하다. 충혈되거나 피로한 기색이 없이 맑은 느낌과 선량한 감각이 풍겨오면 善人의 상이라 할 수 있다. 눈에서 정기가 번뜩이며 안광에 빛이 나면 범인의 경지를 뛰어넘는 기백이 있고 흉중(胸中)에 대모(大謀)를 품고 있다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사람의 풍채와 언행이 장래에 선인으로 화할지 악인으로 화할지는 자기의 의지와 결심과 노력에 의한 심상에 따라 나타날 것이다.
[눈의 각부 명칭]
①안두(眼頭) : 눈 머리로 코의 山根 옆이다.
②용궁(龍宮) : 눈 머리의 흰창에 있는 불그스름한 부분이다.
③청(晴) : 검거나 푸른색 기운을 띄는 창이다.
④동공(瞳孔) : 검은 창 속의 작은 눈동자와 중심핵을 말한다.
⑤차륜(車輪) : 눈동자 안에 실같은 선이 바퀴모양의 형체를 띈 부분.
⑥황사(黃沙) : 검은 창 속에 비치는 모래알 같은 누른 점들의 모양.
⑦적근(赤筋) : 흰창 속에 비치는 붉은 힘줄의 모양.
⑧상파(上波) : 눈 뚜껑에 해당하는 윗 눈꺼풀의 접어지는 파도모양의 선
⑨하파(下波) : 아래 눈꺼풀의 접어지는 파도모양의 뚜껑
⑩안미(眼尾) : 눈 안 창의 꼬리부분
⑪어미(魚尾) : 눈꺼풀이 고기의 꼬리모양으로 주름지는 곳
⑫분심문(芬心紋) : 아래 눈꺼풀 하파에서 횡으로 주름지는 부분
눈썹은 피(Blood)의 여분(餘分)으로 몸 속의 혈액기운이 밖으로 뻗어 나온 고체형상이므로 눈썹이 짙은 사람은 혈기가 세고 눈썹이 부드럽고 옅은 사람은 성정이 순한 사람으로 보면 대체로 성격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 성정(性情)이 거세고 성격이 과격한 사람이 후천적인 수양을 한다고 해도 성질의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눈썹이 짙고 길며 수술이 많으면 형제자매가 많고 성격도 다혈질이고 열정이 많아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처세를 하나 신중하지 못하고 인내심이 부족해 실수를 많이 한다. 눈썹이 곡선이 부드럽고 색깔도 연하면 성정이 온순하고 인정과 자비심이 많아 종교성이 풍부하다.
[눈썹의 각부 명칭]
①미두(眉頭) : 인당의 옆 눈썹의 뿌리에 해당한다.
②미신(眉身) : 눈썹의 몸체나 허리에 해당한다.
③미각(眉角) : 눈썹의 위로 치켜 올라가다 아래로 살짝 각이 진 곳
④미미(眉尾) : 미각에서 눈썹이 마무리가 지는 꼬리에 해당한다.
(2)코의 형상특징과 종류
코를 말하며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하여 오행상 中央土에 해당하며 재백궁(財帛宮)이라 하여 금전이나 재산의 과다 유무를 판단한다. 남녀를 불문하고 美醜의 조건에서 코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하다. 코가 잘 생기고 복이 있으면 얼굴전체 돋보이는 경우가 많으나 반드시 코 하나만 보고 인상을 감정하는 것은 그릇 판단할 위험이 있다. 코의 생김새와 굴곡의 정도와 형상을 보고 그 사람 자신의 의지나 신념 용기와 자신감을 측정하고 담력이나 배짱의 유무를 측정하기도 한다. 또한 남녀 공히 미추(美醜)의 기준을 삼는 데 코는 중요한 포인터(Point)가 되고 평생 운수의 幸不幸의 변화를 관찰하고 질병유무의 기색도 살피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코는 얼굴의 중앙에 배치되어 오행상 黃土에 해당하여 내장기관의 脾胃와 상응하여 통기하고, 면상의 몸體가 되나 용법상으로 호흡기인 폐장과 氣通하여 西方金과 상호 土生金하는 이치로 비위와 코와 허파가 좋으면 무병장수할 상이다.
①산근(山根) : 두눈 사이 인당에서 코잔등의 뿌리가 시작되는 곳
②년상(年上) : 산근 바로 밑의 콧등[비량:鼻樑]의 가는 부분
③년수(年壽) : 연상 바로 밑의 콧등[비량:鼻樑]의 굵은 부분
④준두(準頭) : 연수 바로 밑의 코끝[비단:鼻端] 뭉텅한 곳
⑤좌신(左身) : 코 잔등의 좌측 경사진 부분으로 右肺의 기능과 상응한다.
⑥우신(右身) : 코 잔등의 좌측 경사진 부분으로 左肺의 기능과 상응한다.
⑦난대(蘭臺) : 준두의 왼쪽 콧구멍 뚜껑에 해당하는 부분.
⑧정위(廷尉) : 준두의 오른 쪽 콧구멍 뚜껑에 해당하는 부분.
★蘭臺 廷尉를 각각 金櫃 甲櫃로 부르기도 하는 데 모두가 금전이나 재물을 표현하는 財運星의 의미가 있다. 전통적으로 코의 전체 모양이 곰의 쓸개를 꺼꾸로 매달아 놓은 모양을 상징하는 현담(懸膽)의 형상을 한 것이 좋은 코라 한다. 즉 돈과 명예와 재물이 많은 사람은 코의 생김새가 현담을 닮으면 "좋은 재백궁이다"는 말이다.
얼굴전체가 혼백영체(魂魄靈體)가 한데 어우러진 「마음의 동굴」이라면 입은 오장육부가 몸체로 변전된 「육신의 동굴」이라 할 수 있다. 즉 입과 입술 혀의 상태로 육신의 내면에 감추어진 내장의 건강상태와 언어와 대화의 상징인 정신의 능력을 감정할 수 있다. 상하입술의 균형이 잡혀있고 다른 3관의 눈과 코와 귀와 조화를 이루어 얼굴 전체의 모양에 진선미(眞善美)적 감각을 풍기며 좋은 인상을 주면 잘 생긴 입이라 할 수 있다.
①인중(人中) : 코밑에서 윗입술 중앙까지 쭉 골이진 구(溝)배진 길이다.
②상순(上脣) : 윗입술을 말한다.
③하순(下脣) : 아랫입술을 말한다.
④구가(口角) : 윗입술의 끝 부분 경계선
⑤해각(海角) : 아랫입술의 끝 부분 경계선
(4)귀의 형상특징과 종류
①천륜(天輪) : 귀의 바깥 外輪으로 천지자연의 혜택과 조상의 가문 내력이나 시공적 잠재능력을 판단한다.
보통 귓바퀴로 이해되며 귀를 제일 밖에서 보호하니 天地의 天에 해당한다.
②인륜(人輪) : 속귀 안쪽에 불거진 內輪으로 中輪에 해당하며 각 개인의 심신능력과 주체성 용기 자신감 행동력을 판단한다. 귓속과 접속하여 사람의 청력과 이해력을 담당한다.
③지륜(地輪) : 귀바퀴 안쪽의 움푹 파인 하부에서 밑으로 불거진 귓밥과 연결된 下輪으로 주거환경이나 가까운 친척 가족의 조건 영향을 감정한다. 귓바퀴의 아래쪽으로 天地의 地에 해당한다. 땅이 두툼한 것처럼 귓밥 부위에 해당하니 귓전[귀의 전각(殿閣)]이나 난간(欄干)에 해당한다.
④이현(耳弦) : 관골에서 뻗어 나와 귓구멍을 덮고 있는 반달모양의 불거진 살집으로 개인의 자부심이나 자아적 고집이나 건강상태를 판단한다. 귓불이라고도 하는 데 인륜과 서로 상응하여 개인의 주체성과 의지력의 대소강약을 판단한다.
⑤명문(命門) : 귓구멍의 동굴을 지칭하며 사람의 수명과 청력상태 사상과 감정의 깊이를 측정한다. 명문은 바로 귓구멍과 통하니 밖의 소리와 진동이 안으로 전파되는 음파의 동굴이라 할 수 있다.
⑥풍문(風門) : 귓구멍의 동굴주위의 움푹한 골짜기를 지칭하며 생각과 활동력의 범위를 측정한다.
⑦이수(耳垂) : 귓밥의 한자말로 아래쪽으로 늘어진 귓밥이라 할 수 있다. 귓밥이 크면 인자하다고 한다.
⑧이타(耳朶) : 귓밥의 하단부 쭉 늘어진 부분으로 보통 부처나 보살상의 불상의 형상에 두드러지게 불거진 부분으로 福田이나 자비의 상징으로 이수와 이타가 크게 늘어진 사람은 마음이 풍족하고 동정심이 많다고 평한다.
⑨이근(耳根) 귓뿌리에 해당하며 귀와 얼굴이 단단하게 붙어있는 상태를 보고 귀의 전체모양과 얼굴과의 균형감각을 살펴본다,
※피 감정자의 얼굴에 혈색이 건강하고 기색이 좋으며 이현의 근육 언저리에 은은한 윤빛이 나면 가까운 장래에 시험의 합격이나 승진이 발생하고 사업의 확장 개업이나 금전의 수입 계약의 성사 등 반가운 사람을 만나고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心身運數가 피어나는 징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