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관투시 인상판단 인물감정법
오관이란 이목구비(耳目口鼻)와 신체 일반을 말하는 데 신체는 머리 몸통 팔다리로 구성되어 있고 백체란 오장육부를 통칭하여 주로 인체 내부기관을 가리킨다. 결국 오관 사지백체란 몸과 마음으로 이루어진 몸체를 바탕으로 우선 외관으로 구별하기 쉽고 뚜렷한 특징을 나타내는 중요 인체기관을 특별하게 가리키는 말이다.
눈을 감찰관(監察官)이라 하여 사물의 대소 장단 크기 모양을 보고 거리의 원근(遠近)을 살펴서 모든 광파의 변화와 흐름을 식별하는 시각을 담당하여 두뇌가 정확한 판단을 하도록 시각정보를 제공한다.
①좌우 눈은 일월로 상징되고, 눈동자와 수정체 전부를 보통 눈이라 부르며 정신과 연결하여 마음의 창이라 한다. 눈썹을 보수관(保壽官)이라 한다. 눈썹은 腎氣의 餘分이고, 肝에서 나오는 미세한 경락이 눈썹과 연결돼있어 눈썹은 건강과 감정의 기미(機微)를 나타낸다. 사람이 깊이 생각하거나 사색을 할 때 눈두덩이나 언저리를 움직여서 느낌을 수용하고 감정의 동요를 정서(情緖)로 반응한다. 또한 눈썹은 몸밖에 있는 사물의 움직이는 율동과 파장의 진동이 신체내부로 전달되는 전기적 반사를 일으키니 마음과 물체가 접촉하는 Telepathy 交信器 역할을 한다.
②눈동자 수정체가 너무 쑥 들어가지도 않고 앞으로 불거지지도 않으면서, 흑백이 분명하고 동공(瞳孔)에서 빛[정기]이 뿜어 나오는 듯 광채가 나며, 눈 전체가 버들잎처럼 가늘고 길면 감찰관이 잘 되었다 하면 총명예지(聰明叡智)하다. 눈동자가 희미하거나 붉은 빛이 충혈된 느낌이 들면 현재 건강상태가 좋지 않고 항상 그런 상태면 우둔하거나 생각이 어리석다.
③눈의 형태가 둥근 사람은 감수성이 예민하나 깊은 사고력은 부족하고 모지거나 가는 버들잎의 눈은 관찰력이 날카롭고 생각이 깊으나 선악간에 술수를 발휘한다.
④눈과 눈 사이가 상대적으로 넓은 사람은 융통성이 있으며 多方面에 활동력이 왕성하고 실리적이다. 눈이 얼굴에 비해 작은 사람은 질투심이 있고 의심이 많다.
⑤남자의 눈썹은 좀 짙고 힘차게 상부로 뻗고 길게 눈 위를 덮어주어 좌우 눈썹의 균형이 맞고 淸秀한 느낌이 들면 좋다. 눈썹이 길고 부드러우면 지혜가 있으며 눈썰미나 손재주가 있다.
눈썹이 위로 솟구쳤거나 너무 짙거나 엷으며 좌우 눈썹이 바짝 붙어 인당의 부위가 너무 좁은 것 같은 것은 다 흉상에 속한다. 눈썹이 어지럽게 흩어졌거나 옅은 사람은 약삭빠르거나 인정이 희박하다.
⑥여자는 눈썹이 초생달처럼 곱고 단아하며 하부로 내려 뻗어 아리따운 분위기가 들면 보수관이 잘 되었다 하며 남편에 순종적이고 자녀에 인자한 현모양처형이다.
(4)입-입술-이
입을 출납관(出納官)이라 하여 입 속으로 들어오는 음식물을 씹고 저작(詛嚼)하여 입술 혀 치아 등과 함께 미각정보를 수행한다. 입은 몸을 보양하는 음식이 들어가는 출입문이고 생각과 느낌을 음성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기관이니 출납관이라 한다. 입술의 모양은 활[弓]과 같은 형상으로 경계선이 분명하여 단정하고 긴장감이 돌고 색깔이 홍자색(紅紫色)을 띠면 좋다. 입을 벌리면 크고 둥글게 모난 방원(方圓)형으로 입안의 동굴이 깊고 그윽하며 오므리면 작은 모양이며 이는 희고 가지런한 배열로 아름다우면 출납관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입술이 엷고 뾰족하며 긴장미가 없고 색깔이 검거나 푸르고 헤벌레하면 정신의 수양이 부족하고 매사에 의지력이 모자라고 각오와 결심이 없어 자기의 인생목표를 달성하기 힘들다.
(2)코
코를 변심관(辨審官)이라 하고 모든 냄새와 향기를 분변심판(分辨審判)하는 후각을 담당하여 신경세포가 두뇌로 하여금 올바른 냄새를 맡도록 하도록 하는 안내자이다. 코는 넓은 인당(印堂)에서 쭉 곧게 뻗어내려 山根이 죽지 않고 콧등 중간에 주름이나 흠이 없고 또 굴곡이 안 생겨야 상등급이다. 준두(準頭)가 풍융(豊隆)하고 난대(蘭臺) 정위(廷尉)가 원만하여 마치 쓸개를 매단 것처럼 얼굴 중앙에 가볍게 붙고 양옆 밑바탕의 左身 右身의 색깔이 좋은 것이 변심관이 잘되었다고 한다.
⊙코의 살집이 엷고 콧대가 낮거나[낮아도 얼굴과의 조화가 이룬 것은 제외]콧구멍이 훤히 보이는 것은 사람은 마음을 안으로 단속하는 통제력이 부족하다.
⊙남자의 코가 크고 잘 생기고 여자는 아담하게 오뚝하여 보기가 좋으면 인물이 잘 생겨 운이 좋고 잘 산다는 俗說이 있으나 고대나 근대사회의 身言書判 위주의 인물감정시대는 대체로 적중했으나 현대에 첨단기계와 컴퓨터 정보화의 기술발전시대에 와서는 개인의 정신적 능력이나 후천적 학문지식이나 경험에 의해 많이 좌우되므로 코가 못생겨도 출세하는 사람이 많다.
(3)귀
귀를 채청관(採聽官)이라 하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모든 소리 음파를 분별하는 청각정보를 관장하여 두뇌가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한다. 귀는 눈썹보다 약간 높이 솟고 귓불 언저리와 명문(命門: 風門:귓구멍 주위의 골)이 광윤(光閏)하고, 外輪 內輪의 귀 갓이 분명하고 귀뿌리의 이수(耳垂; 혹은 耳朶)가 알맞게 두툼하고 뒤로 약간 젖혀진 듯한 것이 최상이다. 또한 혈색이나 기색이 선명하면 채청관이 잘되었다 하여 총명다재하고 이해력이 깊고 넓어 사회계층의 상위에 진출할 운세다.
귀의 살집이 너무 엷거나 갈퀴나 짐승귀처럼 생겼으면 우선 흉상에 속한다. 귀를 채청관(採聽官)이라 하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모든 소리 음파를 분별하는 청각정보를 관장하여 두뇌가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한다. 귀는 눈썹보다 약간 높이 솟고 귓불[귀의 하단부 지륜 불룩하게 처진 부분] 언저리와 명문(命門: 風門:귓구멍 주위의 골)이 광윤(光閏)하고, 外輪 內輪의 귀 갓이 분명하고 귀뿌리의 이수(耳垂) 혹은 L이타(耳朶)가 알맞게 두툼하고 뒤로 약간 젖혀진 듯한 것이 최상이다. 또한 혈색이나 기색이 선명하면 채청관이 잘되었다 하여 총명다재(聰明多才)하고 이해력이 깊고 넓어 사회계층의 상위에 진출할 운세다.
⊙귀는 인체생명 기공학상(氣功學上) 신장[콩팥]과 대응하여 음양상호작용을 한다. 그래서 귓불의 색깔로 건강상태를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귓불 주위가 거무칙칙하고 윤기가 없으면 신장계통의 기능이 약해져 과로했거나 수면부족 피로가 쌓인 것으로 판단하다.
⊙귀의 전체 색깔이 불그스름하고 紅紫색의 광윤이 나면 혈액순환이 좋고 내장기관이 건강하다. 귀가 파란색의 기운이 감돌거나 하얗게 변색되면 빈혈증의 우려가 있다.
⊙귀의 빛깔로 물질금전의 운세도 보는 데 불그스레한 홍윤색이면 활기가 넘쳐 금전의 수입과 지출이 왕성하고 부유해진다는 증거이고 검거나 赤黃색의 칙칙한 빛깔이 많으면 금전운이 좋지 않고 노력을 많이 해도 금전의 수입은 적다.
⊙귀의 색깔이 검거나 흑색이나 마른 낙엽처럼 부실 부실하게 깡마른 느낌이 들거나 검푸른 빛이 충일하면 직업이 없거나 건강이 허약해 일을 하지 못해 돈벌이를 못한다는 형색이다.
⊙귀의 천륜 지륜 인륜의 윤곽이 완만한 곡선으로 부드럽지 못하고 울퉁불퉁하거나 구겨진 느낌이 들고 좌측 귀와 우측 귀 모양이 비대칭으로 불균형이 심하면 어렸을 때부터 부모의 혜택이 적고 운세가 유동적이라 매사에 어려움이 많고 객지에서 고생할 운수이다.
⊙귀의 살집이 너무 엷거나 갈퀴나 짐승귀처럼 생겼으면 우선 흉상에 속한다.
⊙ 귀의 형상이 뒤집힌 듯 발랑 까졌으면 육친골육의 정이 얇아 천지의 복이 희박하거나 없어 부지런히 노력하나 재물과 食祿이 부족하다. 배우자의 운도 없으면 한평생 가난하고 단명할 수이다.
古傳 觀相詩에 귀의 윤곽이 분명하고 귓불이 두툼하면 仁義의 덕망이 있고 두 귀가 우뚝 솟아 힘이 있고 기색이 양호하면 光德의 학문이 밝아 그 이름이 사해에 떨쳐 한 평생 부귀와 총명이 넘친다고 전해온다.
귀가 잘 생긴 길상이라도 좋은 눈과 코와 입의 상응된 운세가 약하면 전체적인 인생의 운은 약하다.
(4)입-입술-이
입을 출납관(出納官)이라 하여 입 속으로 들어오는 음식물을 씹고 저작(詛嚼)하여 입술 혀 치아 등과 함께 미각정보를 수행한다. 입은 몸을 보양하는 음식이 들어가는 출입문이고 생각과 느낌을 음성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기관이니 출납관이라 한다. 입술의 모양은 활[弓]과 같은 형상으로 경계선이 분명하여 단정하고 긴장감이 돌고 색깔이 홍자색(紅紫色)을 띠면 좋다. 입을 벌리면 크고 둥글게 모난 방원(方圓)형으로 입안의 동굴이 깊고 그윽하며 오므리면 작은 모양이며 이는 희고 가지런한 배열로 아름다우면 출납관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입술이 엷고 뾰족하며 긴장미가 없고 색깔이 검거나 푸르고 헤벌레하면 정신의 수양이 부족하고 매사에 의지력이 모자라고 각오와 결심이 없어 자기의 인생목표를 달성하기 힘들다.
(5)인중을 보는 법
코 아래 윗입술 사이 골이 진 곳을 인중(人中)이라 한다. 인중은 정기와 수명 인내력 자손유무과다와 정신력의 흐름을 본다. 사람은 만물의 靈長으로 우주의 五運六氣를 받고 정신은 마음의 바다에 비유되어 六大洋의 水氣와 연결되고 골육은 山川江河오 연결되어 있어 인중은 신체의 강하를 상징하고 있다.
①인중의 상부는 좁으면서 하부로 넓게 깊게 쭉 뻗은 것이 상등이다. 직사각형이나 기둥형으로 뻗은 것은 中吉이고 역 사다리꼴로 엷게 퍼진 것은 하등이다.
②골 파인 것이 뚜렷하고 깊으면 재물의 출입이 빈다(頻多)하고 자손도 융성하고 정욕도 왕성하다.
③인중 사이에 가로금이 있거나 굽었거나 짧고 옅으면 운세가 잘 풀리지 않고 하는 일이 지지부진하다.
(6)상모면상(相貌面相) 머리전체 종합 - 머리-이마-머리털(상모)
오관 중에서 이목구비는 외부적으로 뚜렷한 특징의 기관으로 표출되어 분별하기 쉽지만 피부로 감지되는 촉각은 본인의 감각기관의 신경조직으로 접수되니 그 장단점에 대해서 알기 어렵다. 다만 살갗의 윤기나 색깔 등으로 구별하여 그 사람의 신체전반의 체격이나 체질을 참조하여 인상판단의 자료로 삼는다. 상모면상(相貌面相)의 머리전체를 종합하여 관상감정(觀相鑑定)하는 것이 얼굴 총론에 해당한다. 신체는 옷속에 감추었으므로 양이 되고 얼굴은 밖으로 드러나서 그 형체가 밝은 빛에 나타나므로 양이 된다. 그러므로 얼굴을 보고 보이지 않은 신체와 오장육부를 인체 대응 투시법으로 감정한다. 우주 천지만물이 전부 상대적으로 존재하는 대응의 법칙이 있으니 밖으로 나타난 얼굴을 보고 보이지 않는 심신의 잠재적 세계까지 천지자연의 도리에 비추어 그 원인과 결과를 소급하고 유추하여 사물의 오묘한 이치를 밝히는 것이 인상법과 인물감정법의 신비한 요체가 된다. 사람을 보는 데 우선 오관(眼耳鼻舌身)을 중심한 신체의 상부를 보고 다음 신체의 주요한 기관인 머리 및 상모와 눈, 코, 귀, 입 치아 피부 등을 비롯한 신체전체를 관찰하는 법을 기본으로 인상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이상 오관이 모두 잘 생겼으면 평생 富貴兼全하고 사회적으로 상위 계층으로 상승할 확률이 높다. 오관이 다 잘 생긴 사람은 드물고 이중에 1-2관 3-4관이 잘 생긴 비율에 따라 10-20년 운은 족히 잘 풀려나간다. 오관 중 3관가지만 잘 갖추면 吉相에 속하며 후천적인 노력으로 평생에 부족함이 없이 보내고 시운을 잘 타면 대귀 대성할 수 있다. 나쁜 관상도 어느정도 수양하고 심상으로 노력하면 결점을 보완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운명을 바꾸기는 힘들다. 특별한 수행이나 능력을 개발하면 정신적으로 어느정도 보상이 가능하다. 정형수술이나 미용 화장 등으로 얼굴 모습을 고쳐도 근본적으로 자기운명을 개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3.삼정론
얼굴의 상중하를 삼등분하는 삼정법(三停法)을 중심으로 판단하는 삼정론이 있다. 삼정은 얼굴을 횡으로 평균하여 삼등분하여 상부 중부 하부로 나누어 관찰하는 것이다.
①상부를 상정(上停) 혹은 천정(天停) 이라 하여 머리털이 난 발제(髮際) 부위를 경계로 이마를 포함하고 인당까지니 초년 운 부모의 슬하에 있는 기간을 지배하고 상정이 넓고 둥글고 불룩하게 나왔으면 어릴 때부터 총명하며 공부를 잘한다. 상정이 잘 생겼으면 부모와 상사의 덕이 있고 천혜(天惠)를 받을 수다.
②중부를 중정(中停) 혹은 인정(人停) 이라 하여 코뿌리가 시작하는 산근에서 준두(準頭:코끝)까지니 중년운을 지배하고 중정이 바르고 우뚝 솟았고 살집이 좋으면 중년에 부귀를 누리고 사업과 가정이 번창할 운세이다. 중정이 좋으면 형제자매와 친구 동료들의 원조와 도움이 많아 세상의 덕이 많다.
③하부를 하정(下停) 혹은 지정(地停) 이라 하여 코밑의 인중에서 지각(地閣)까지니 말년운을 지배한다. 하정이 모지고[떡 벌어지고] 두터우면 만년에 명성을 날리고 대성한다. 하정이 쑥 빼어났으면 자녀의 복과 손아래 부하나 후배 제자들의 도움이 많아 음덕(陰德)이 있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