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 성격 기질론
1.수형학(手形學: Cheirognomy)과 4체액 기질론
수형학(手形學): Cheirognomy[k iragn mi]∼The judging science of reading person's fate and destiny including body, mind and character, habit after seeing the shape of the hand feature and finger's sh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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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형학은 인간 생명유기체 몸체의 내장기관인 오장육부와 외형적인 사지백체의 머리 가슴 허리 다리 등의 상 하체 중에서 유일하게 상징적인 손의 형태와 모양 생김새 살결 근육과 살집의 강약과 단단하고 부드러운 피부상태를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감정하는 분야로써 주로 각 개인의 과거와 현재를 소급 추리하며 체격적인 특징과 가문 가계도 신체나 골상 등을 판단한다. 손의 생김새나 색깔을 종합하여 그 형태의 상징의미를 분석하고 판단하는 데는 4체액 기질론을 참조하면 피 감정인의 성격이나 기질 등을 미리 예단할 수 있다.
2.4체액(體液) 기질론(氣質論)
사람의 피부색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체액에 의해서 결정되고 그 체액의 색상이 혈액순환과 함께 살갗을 통해서 색소로 비쳐 나온다. 그런데 체액과 혈액이 음양조화로 비쳐 나오는 피부혈색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살갗 피부색으로 보지만 운명적인 길흉을 판단하는 천지기운의 운기혈색(運氣穴色)과는 구별된다. 즉 運氣穴色은 각 개인의 체액적 혈색이 몸밖의 천지운기인 오운육기와 상호교신되어 나타나는 運氣色으로 皮膚氣血색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감안하여 운명감정의 예언에 임해야 한다. 사람의 氣血色은 장기적인 개인의 체액혈색이지만 運氣穴色은 천지오윤육기의 변동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된다고 보면 된다.
4체액형 |
혈색 기혈 |
기질 성격 개성의 징후 |
사상체질적 비고 |
점액질 (粘液質) |
붉은 색 계통의 기운이 많이 비친다. |
정력이 왕성하고 다변으로 자기 자랑이나 과장 현시성이 강하다. 자기의 감정과 정서를 솔직하게 잘 드러내며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능동적 인간형 |
심장 혈액의 기운이 강한 소양인체질과 비슷하다. 상향적 적극적 성격이다. |
다혈질 (多血質) |
암색이나 납색기운이 나타남 |
침울하거나 비관적 염세적 성질이 강하며 소극적이거나 내성적이고 심하면 자폐증 노이로제 증상이 있다. |
콩팥 생식선의 기운이 강하고 소음인의 체질에 가깝고 하향적 소극적이다. |
담즙질 (膽汁質) |
푸른색 계통의 기운이 감돌거나 창백하다. |
침착하고 냉정하며 인내심이 강하다. 자아 집념성이 심해서 과대망상증이 있거나 고집불통으로 거만한 기질과 성격이 농후함. |
폐장 호흡기가 발달하고담낭(쓸개)의 기운이 강하며 태양인과 비슷하고 진취적이고 확산적이다. |
우울질 (憂鬱質) |
황색기운 혹은 담홍색(淡紅色) |
온후한 성품에 냉정 침착성을 유지하는 심사숙고형의 사색적 인간으로 행동하기에 앞서 여러 번 생각한다. |
간장과 비장(지라)의 기운이 강한 태음인의 체질과 흡사하고 보수적 안정적이다. |
사람의 피부색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체액에 의해서 결정되고 그 체액의 색상이 혈액순환과 함께 살갗을 통해서 색소로 비쳐 나온다. 그런데 체액과 혈액이 음양조화로 비쳐 나오는 혈색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피부색으로 보지만 운명적인 길흉을 판단하는 천지기운의 기혈색(氣穴色)과는 구별된다. 즉 기혈색은 각 개인의 체액적 혈색이 몸밖의 천지운기인 오운육기와 상호교신되어 나타나는 기색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감안하여 운명감정의 예언에 임해야 한다.
※오운육기(五運六氣) : 무극에서 태극이 배태되고 태극의 음양운동으로 오행이 생성되고 오행을 운동적 차원에서 파악하여 오운인 木火土金水라 하고 육기는 지구와 대기간의 자전 공전의 운동축의 변화에 따라 생겨나는 기후의 육차 변동인 溫暖寒熱燥濕의 온도차를 말한다. 또한 인간 영혼의 차원에서는 우주 靈氣의 에테르(Ether)색으로 챠크라(Chakra)와 같은 靈妙한 색채가 있는 데 그것은 고도로 영적인 수행을 이룬 사람의 靈眼 心眼(Mind's eye)에 무지개나 오로라(Aura)와 같은 현상으로 顯現한다. 이것은 심령투시의 심상감정법에 속하는 인물 감정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