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로 카드 78장중 제일 먼저 시작하는 카드는 이 바보 카드 입니다.
1. 상징체계
밝은 태양 : 신의 가호
가려진 태양 : 신의 보이지 않는 보호
붉은 깃털 : 정열
월계관 : 고귀한 혈통, 예정된 승리
흰 국화 : 순수
빛 나는 노란 배경 : 순수한 마음
장화 : 여행
하늘 보고 펼친 자세 : 자유로움
흰눈이 있는 산악 : 겪어야 할 세파
흰 개 : 위험을 미리 방지 하는 조언자 * 이 상징에 대하여는 동업자 라고 말하는 마스타분도 많습니다.
절벽 : 위험
봇짐 : 홀로하는 여행
2. 주요한 상징해석
이 바보에 대한 철학적 해석은 놀라울 정도로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타로 점에서는 결코 바보를 철학자로 표현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참고 삼아 알아둘 필요는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인생에 있어서 이 바보가 존재하는 철학적 의미는 상당히 큰 의미가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소크라테스는 "너자신을 알라!" 라고 말하였는데 이 쇼크라테스는 인도의 명상을 통하여 깨달은 사람이며, 여기에서 너 자신이란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 라는 것을 깊이 깨닫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오쇼 라즈니스 가 만든 타로인 오쇼 젠에 보면 이 바보에 대하여 잘 표현 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자신이 아무것도 모르는 것을 깨달은자는 쉽게 말하여지는 바보일 수는 없은 뜻이기도 합니다.
22장이 메이저 카드중 이 시작인 바보의 여정은 22번 째 카드인 세계(우주) 카드에서 끝나는데, 따라서 이 바보의 여정을 선재동자의 구도의 수행길로 표현 하기도 합니다.
3. 정방향 해석
홀가분한
초심자
홀로 떠나는 여행, 모험
기존 개념이나 관념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연애
4. 역방향에 대한 해석
타로를 술업으로 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역방향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것은 역방향이 참으로 숙달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바보카드의 역방향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의미는 (발 밑의)위험을 깨닫다 입니다.
다음으로 받아들여 지는 의미로는 무모한 무책임 또는 길을 잘못들어서다
또는 조언자의 말을 듣지 않아서 초래된 위험 등입니다
5. 실전에 있어서의 바보카드
바보 카드는 우선 질문자가 착한 사람임을 나타냅니다. 애정운을 보는 점에서 중요한 위치에 이 카드가 있게 되면 해석은 두가지로 엇갈립니다.
이는 마스타 마다 다른데 어떤 분은 "댓쉬 하면 바보 소리 듣는다"라고 해석하여 애정이 이루워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또 다른 마스타 들은 자유분망한 애정이 이루워질 것이다. 라고 판단 하기도 합니다.
제 생각에는 주변카드가 특별하여 애정이 이루워짐이 확실시 되지 않는한 이 바보카드가 독자적인 역활을 한다면 위 마스타 분의 말씀이 옳다고 보여집니다.
이유는 이 카드는 바람처럼 여행하는 카드이므로 애정등에 자신을 묶어놓을 상태는 아닌 것으로 여겨집니다.
타로의 지혜라는 책에 보면 이 바보카드에 대하여 그 사례를 다음 같이 쓰고 있습니다.
영국여인이 미국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수년간 동거를 하고 있었으나 결혼하지 못하고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이때 나온 점이 이 바보 카드입니다.
그후 그 여인은 모든 것을 버리고 뒤로한채 영국으로 떠나와서 새로운 삶을 살았다고 합니다.
사업관련 점에서 바보 카드가 나왔을 때 동업을 하라고 말하는 마스타가 있고 조언을 구하라고 말하는 마스타가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두가지다 구별하기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사업은 일단 여행이 아니므로 좋은 동업자를 구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적극적으로 사업에 조언을 해줄 사람을 구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이 카드가 나왔다면 동업자든 조언자든 반드시 해결되기는 합니다
또한 실전에 바보 카드가 역방향으로 나왔을 때 주변의 카드와 질문의 내용을 참조하여 과거의 사실이라면 떠나야 할 시기를 놓쳐서 떠나지 못하였거나, 조언자나 협조자 또는 동업자의 도움을 받지 않아서 사업상 손해를 보게 되는 등으로 통변을 하게 됩니다.
만약 미래에 바보카드가 역으로 나오면 향후 이러 저러한 일이 있을 시에 반드시 조언이나 협조자를 구해서 조언을 받아들여야 한다든지,, 떠나야할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든지 등등의 통변을 하게 됩니다.
타로의 마스타 들은 숙명이 아닌 운명은 개선된다고 합니다만
카드가 역으로 나오면 이상하게도 그것을 바로 잡는 것이 무척 어렵습니다.
만약 역방향을 사용하지 않고 정방향만 사용하게 되면 정방향인 카드들의 해석, 통변에 역방향의 통변 까지 곁들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컨데 미래 카드에 바보카드가 나오면 그전의 카드배열을 살펴본후 향후 이러 저러한 일이 있게 되면 협력자의 도움이나 조언을 잘 받아야 한다 등의 통변을 하게 됩니다.
출처 : THE FOOL - cafe.daum.net/dur6f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