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진살(怨嗔煞
십이생초(十二生肖) 이야기
띠 동물끼리의 배척
원진살의 원(怨)은 원망한다, 진(嗔)은 성낸다, 살(煞)은 죽인다는 의미
이므로 십이지에서 원진끼리 서로 결혼하거나, 동업을 하면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온다. 그 연유를 살펴보자.
▶ 1. 쥐띠(子生) ↔ 양띠(未生)
서기양두각(鼠忌洋頭覺)이라하여 쥐는 양의 배설물을 기피한다.
양의 배설물이 조금만 몸에 묻어도 몸이 썩어 들어가며 다빠져버려 꼴이 말이 아니게 된다.
▶ 2. 소띠(丑生) ↔ 말띠(午生)
우진마불경(牛嗔馬不耕)이라 하여 소는 말의 게으름을 싫어하기보다 오히려 성을 낸다.
소 자신은 무척 부지런히 일을 열심히 하는데 비해 평상시의 말을 가만히 서서 음식을 먹고 게으르기 때문에 싫어한다. 실제로 말을 키우는 마구간과 소를 키우는 외양간을 이웃해서 지어주면 서로 잘 자라지 못한다.
▶ 3. 범띠(寅生) ↔ 닭띠(酉生)
호증계취단(虎憎鷄嘴短)이라 하여 범은 닭의 울음소리를 싫어한다
닭은 서백(西白)이므로 호랑이는 흰빛을 두려워한다. 장닭이 훼를 길게 세번 이상 치고 꼬리를 흔들면 귀신과 호랑이도 민가에서 물러간다고 한다.
▶ 4. 토끼띠(卯生) ↔ 잔나비띠(申生)
토원후불평(兎怨후不平)이라 하여 토끼는 원숭이의 궁둥이를 싫어한다.
원숭이의 궁둥이는 토끼 자신의 눈 색깔과 같기 때문이다. 자고로 세계 어느 곳을 가보아도 원숭이가 사는 곳에 토끼가 같이 사는 법이 없다고 한다.
▶ 5. 용띠(辰生) ↔ 돼지띠(亥生)
용혐저흑면(龍嫌猪黑面)이라 하여 용은 돼지 면상의 코를 싫어한다
용은 열 두 동물의 형태를 모두 형상화한 동물인데, 다 잘 생긴 모습 중에 돼지의 코를 형상화한 것이 용의 코이다.
그래서 용은 돼지만 보면 자기 코를 생각하고 못 견뎌한다. 즉, 자기의 코가 돼지의 코를 닮아서 잘생긴 용모에 오점을 남겼으므로 돼지를 미워한다.
▶ 6. 뱀띠(巳生) ↔ 개띠(戌生)
사경견폐성(巳驚犬吠聲)이라 하여 뱀은 개소리에 놀란다고 하는데 과장적으로 표현하지면 허물벗던 뱀이 금속성의 개 짖는 소리를 들으면 허물을 벗다 죽는다고 한다.
뱀은 개 짖는 소리에 기절초풍을 하게 된다. 발정기 때의 개 짖는 소리는 산천초목을 울먹거리게 한다. 그만큼 강한 쇳소리가 울려 퍼진다. 고막이 없는 뱀의 귀에까지 울먹거리는 쇳소리에 놀라 뱀의 심장은 열에 부풀어오르게 된다. 그리곤 허물을 미처 다 벗어버리지 못하고 죽어버리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