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의 원리
궁합에 대한 이론들은 매우 다양하여 궁합을 보는 법과 그 종류가 기존의 命理學書나 일반 감정인마다 모두 다르게 되어 있어 적잖은 혼돈이 초래되기도 한다.
수요가 증가하면 공급이 증가하는 것과 같은 현상이라고 이해되지만 질이 낮거나 엉터리 궁합법이 등장하여 일반인에게는 혼란과 불신을, 학계에는 권위의 실추를 가져다주는 결과만을 초래하고 있다.
그리하여 궁합은 심심풀이, 사주는 미신으로 치부되어 온 것이 작금의 현실이라 아니할 수 없다. 궁합에 있어서도 사주와 같이 합리적이고 논리정연한 이론적 체계를 마련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 궁합법과 현재 비교적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궁합법도 더욱 다듬어져야 된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으나 대략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생년의 오행을 대조하여 相生이면 좋고 相剋이면 나쁘다고 하는 것이다.
즉 두 사람의 생년의 오행이 서로 生해 주거나 서로 生함을 받는 관계라면 吉하고 서로 剋하는 관계에 있으면 不吉하다고 보는 것인데 이는 "몇 年生 남자는 몇 年生 여자가 좋다"는 것과 같은 주먹구구식이 되고 만다.
예를 들어 1960년 庚子生은 62, 63年生과 결혼하면 좋고 66, 67年生과는 안 된다는 식이다.
둘째, 앞의 것과 같이 생년을 보고 판단하되 상생상극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合과 沖을 보고하는 것이다.
甲己合, 乙庚合, 丙辛合, 戊癸合 등과 같이 음양합을 이루는 관계를 보고 음양합이면 吉한 궁합이고 충이 되면 不吉하다고 보는 것인데 이것도 앞의 것과 마찬가지로 甲年生은 己年生과 결혼해야 하고 庚年生과는 안된다는 이분법적 논리에 지나지 않는다.
앞의 두 가지는 바로 겉궁합이라고 하는데 신빙성이 전혀 없으므로 무시해도 좋다.
셋째, 신살을 동원하는 방법이 있다.
즉, 孤神살은 홀아비가 될 命이므로 고신살 있는 사람은 배우자로 적당치 않다고 보거나 寡宿, 桃花, 怨嗔 등의 煞이 있으면 배우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그러나 앞의 신살론에서 언급하였듯이 신살론 자체도 신빙성이 없다고 판명되었으므로 이와 같은 것은 혼란만 가중시키는 논리이다.
넷째, 최근의 명리학서에서 주로 다루는 것으로 六神을 기준으로 궁합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배우자와 생년 天干을 대조하여 비견, 식신, 편재 등을 가리고 그들을 각각 설명하는 것인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남성의 년간이 甲일 경우 여성의 年干이 甲이면 비견이 되어 여자의 氣가 강하여 그다지 좋지 못하다고 하거나 乙이면 겁재가 되어 극히 불길하다는 등의 형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六神에 대해서도 앞의 六神論을 참조하면 그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이외에도 남성은 陽干이어야 좋고, 여성은 陰干이어야 좋다든가, 오행이 고루 섞여 있어야 한다든가 하는 이론이 있다.
이상에서 열거한 궁합법들은 실제 감정에 있어서 그 적중률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온 것이 사실이었고, 따라서 보다 획기적이고 정확한 궁합법에 대한 연구도 진지하게 진행되어 왔다. 本書에서는 간단하면서도 적중률이 높은 획기적인 궁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가져온 곳 : 카페 >한국 프로 사주 학회 글쓴이 : 창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