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보기 |
그룹 워너원 강다니엘/사진=헤럴드POP DB |
[헤럴드POP=이미지 기자]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2018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워너원 강다니엘, 2위 빅뱅 승리, 3위 방탄소년단 지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9월 18일부터 2018년 10월 19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44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20,593,285개를 추출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9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84,373,669개와 비교하면 34.59% 줄어들었다.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1,804 미디어지수 1,478,632 소통지수 506,156 커뮤니티지수 2,854,4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21,03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812,430와 비교하면21.31% 하락했다.
2위 빅뱅 승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8,436 미디어지수 1,504,854 소통지수 170,608 커뮤니티지수 1,651,3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05,26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05,881와 비교하면 115.70%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0,668 미디어지수 1,107,153 소통지수 471,664 커뮤니티지수 2,177,1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6,62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139,268와 비교하면48.75% 하락했다.
4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3,863 미디어지수 909,031 소통지수 503,182 커뮤니티지수 1,787,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3,280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900,290와 비교하면11.57% 하락했다.
5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858,255 미디어지수 1,115,893 소통지수 443,221 커뮤니티지수 1,900,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17,58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563,874와 비교하면54.8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0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84,373,669개와 비교하면 34.5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21% 하락, 브랜드이슈 40.75% 하락, 브랜드소통 74.62% 하락, 브랜드확산 16.81%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잘생기다, 귀엽다, 사랑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위너원, 해체, 모델'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90%로 분석됐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편 2018년 10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강다니엘, 빅뱅 승리,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 진, 아스트로 차은우, 워너원 황민현, 방탄소년단 슈가, 워너원 옹성우, 워너원 박지훈, 워너원 하성운, 워너원 이대휘, 블락비 피오, 방탄소년단 제이홉, 임팩트 이상, 워너원 김재환, 더보이즈 현재, 블락비 지코, 더보이즈 뉴, 젝스키스 강성훈, 워너원 박우진, 젝스키스 은지원, 신화 이민우, 워너원 라이관린, 워너원 배진영, 아이콘 구준회, 엑소 레이, 슈퍼주니어 이특 순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