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택의 개요 및 원리

방위에 의한 내부공간의 길흉(吉凶)-사무실에서 책상의 위치, 식당에서의 내부배치

햇님달님 | 2017-09-30 07:19:17

조회수 : 3,370

 
8-9. 사무실에서 책상의 위치
   사무실 공간에서 사람들이 작업하는 경우에는 책상의 배치가 중요하게 된다. 대부분의 작업이
   책상에서 이루어지고, 작업을 하는 동안 그 곳의 기운을 받기 때문이다. 책상의 위치가 좋으면
   좋은 기운을 받아 능률을 올릴 수 있다. 좋은 기운이 있는 위치를 선정하는 방법으로는 두 가
   지가 있다.
 
   1. 형태적인 구분방법
   책상을 놓는 경우에 창문을 등지도록 배치하는 경우가 많으나 가장 피해야 할 사항이다. 창문
   으로는 바람이 들어오고, 밖에서는 사람들이 통행하는 관계로 창을 등지고 있으면 불안하게
   되어, 작업 능률이 좋지 않다. 창문을 등지고 있는 경우에 심지어는 창으로부터 돌이나 위험한
   물건들이 불시에 들이닥칠 수도 있다. 또 창문으로는 여러가지 소리들이 들리기 때문에 사람의
   신경이 뒤로 쏠리게 된다.
   책상을 배치할 때는 창문보다는 벽을 등지고 내려다볼 수 있는 자리로 배치하여야 한다. 든든한
   벽을 등지고 앉아 있으면 누구나 안정감을 갖게 된다. 창문이나 도로 등의 위치도 전면에서
   보이기 때문에 한결 편안하다. 또한 책상은 출입문에서 먼 쪽에 있을수록 상석이다. 출입문에
   가까이 있는 자리는 바람의 운동이 빈번한 만큼 안정감이 없고 출입문이 멀리 있는 위치는 안
   정적인 공간이 되어 편안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실내배치에 있어서 책상은 출입문에서 멀리
    떨어지고 창문을 바라볼 수 있는 자리면 좋다.
 
   사무실에서 유리창이 지나치게 큰 것도 역시 좋지 않다. 창문이 넓으면 보기에는 시원하고 밝
   아서 경쾌한 감은 있으나, 유리가 많은 건물은 안정감이 없고 산만하며 유리로부터 좋지 않은
   소리가 발생하여 좋지 못하다. 사무실에서의 유리창 면적은 작을수록 실내의 기운이 많아지고
   유리창이 많을수록 실내의 기운은 줄어든다.
 
   2. 방위에 의한 책상의 위치
   사무실에는 외부의 기운이 실내에 들어와서 생기를 이루게 된다. 외부의 기운은 창문이나 출
   입구를 통해서 들어온다. 창이나 출입구의 위치가 방위적으로 어느 쪽에 있는가를 따라서 실
   내에 들어오는 기운도 차이가 난다. 사무실의 출입문에서 보아 바람이 들어오는 위치가 동쪽
   인 경우에는 동사택의 기운이 되며, 출입문의 위치가 서쪽에 있을 경우에는 서사택의 기운이
   들어오게 되다. 책상의 위치는 출입문 방위에 따라서 출입문이 서사택이면 서사택 방위에
   책상을 배치하고, 출입문이 동사택이면 동사택에 배치한다.
   책상의 위치는 형태적으로는 창문이나 출입구에서 먼 자리에 두며 이러한 자리 중에서도 벽
   면에 의지하고 방위적으로도 서로 같은 사택에 맞는 자리를 구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사무실
   내에서는 책임자의 자리를 우선적으로 좋은 자리에 정한다. 이러한 경우에도 사무실의 형태나
   방위가 고려되어야 한다. 책임자가 일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어야 여러 사람들의 능률도 좋아
   질 수 있기 때문이다.
   8-10. 식당에서의 내부배치
   우리주변에는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등 여러가지 식당이 있다. 식당의 내부기능은 크게 주방
   과 사람들이 식사하는 홀로 구분이 된다. 식당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역시 주방이라고 할 수
   있다. 주방의 위치를 선정하는 방법은 방위에 의한 이론과 형태의 이론을 겸비하여 만들게 된다.
   사람들이 식사를 하는 식당의 홀은 형태적으로 보아 정사각형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 좋다.
   주방의 위치는 홀의 형태를 염두에 두고 방위적으로 좋은 위치에 선정하여야 한다. 식당이 전
   체적으로 동사택 방위를 이루고 있으면 주방의 위치는 동사택 방위에 두어야 한다. 그러나
   화장실 및 창고는 서사택 방위에 두어야 한다. 식당이 전체적으로 서사택인 경우에는 주방은
   서사택에 위치한다.
   가령 남향 건물의 식당에 있어서 주방의 위치는 북쪽의 동사택 방위, 혹은 동쪽의 동사택 방위에
   배치하고, 화장실은 서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카운터는 동남쪽이 좋다. 동향집의 식당에 있
   어서는 주방은 서쪽이 좋고, 카운터는 북동쪽이 좋으며, 화장실은 북쪽이나 남동쪽이 좋다.
   8-11. 내부공간의 형태적인 구분
   실내의 공간은 기능에 따라서 면적을 많이 차지하는 부분도 있으며 면적을 작게 차지하는 부
   분도 있다. 주택의 경우 거실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이는 공간인 만큼 가장 많은 면적을 차
   지한다. 그러나 화장실이나 창고 등은 면적이 작아도 된다. 그리고 침실도 거실에 비해서는
   그 면적이 작다.
  
   실내를 배치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넓은 면적을 중심에 두고, 작은 공간들을 그 둘레에 둔다.
   이렇게 하면 중심에 기운이 모여서 전체적으로 좋은 기운을 이룬다. 그러나 중심 부분에 면적이
   작은 기능을 배치하고 큰 면적을 구석에 둔다면, 전체적으로 기운의 흐름이 좋지 못하다. 실내
   에서 큰 공간이 좌우의 양편으로 나누어지는 형태는 가장 좋지 않은 형태이다. 가령 거실은 동
   쪽 끝에 두고 안방은 서쪽 끝에 두면 실내의 기운이 좌우로 분산되고 만다.
   내부공간에서 중심부분은 면적도 넓고 천장도 높아야 이상적이다. 내부공간의 중심은 천장이
   높은 것이 이상적이며, 중심부분의 천장이 낮고 좌우의 천장이 높은 것은 불길하다. 중심공간
   에서의 천장의 높이는 정육면체의 형태를 이루는 것이 이상적이다. 즉, 거실의 길이가 좌우가  
   5m:5m일 경우에 천장의 높이도 5m로 하여 전체적으로 정육면체의 형태가 이상적이다.
   이와 같이 중앙에 넓고 높은 공간이 있고 주변에는 좁고 낮은 공간이 있는 형태가 좋다.
   거실은 2층의 높이에 해당하고 그 둘레에 작고 낮은 공간이 배치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8-12. 내부 방위 구획
   실내 공간의 형태는 전체적으로나 내부 각 방위에 있어서도 평면의 길이가 정사각형일수록 좋고,
   장방형일수록 불리하다. 정사각형은 원형에 가까운 만큼 기운의 회전이 용이하다. 그러나 장
   방형이 되면 기운의 회전이 불리하다.
   실내의 방이 ㄱ자거나 또는 삼각형인 평면도 좋지 못하다. 삼각형의 방은 불화와 사고를 의미
   하고 이런 방에 오래 있으면 사람들이 투쟁하고 싸우게 되기 쉽다. 식당의 홀이 삼각형일 경우에  
   손님들 간에 분쟁이 일어나거나 종업원과 손님과의 분쟁이 자주 일어난다.
   내부공간의 구획은 중심부분이 가장 넓고 끝으로 갈수록 좁은 방이 오고, 천장도 중심부분이
   가장 높고 끝으로 갈수록 낮게 배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러나 중심부분이 좁고, 양쪽 끝으로
   갈수록 넓게 배치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공간의 구획은 중심부분을 기준으로 이 원의 중심점으로
   부터 동심원으로 늘어나는 형태가 이상적이다.
 
   8-13. 침대 위치
   잠자리를 선정하는 방법은 창문이나 출입구 쪽은 피하는 것이 좋고, 벽 쪽에 의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문이 마주 뚫리는 중간에 침대를 놓거나 이러한 자리에서 잠자는 것이 가장
   불리하다. 즉, 침대는 바람이 통과하는 자리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창문은 바람이
   통과하는 공간이므로 비록 창문이 닫혀 있더라도 그 가까이에 침대가 있는 것은 좋지 못하다.
   잠자리에서 머리를 어느 쪽으로 두는 지도 중요하다. 머리가 창문 밑에 오는 것은 좋지 못하다.
   창문은 바람이 들락날락 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좋지 못한 소리들이 들리기 때문에 창문과는
   멀리 할수록 좋다.
  
   머리를 두는 방향은 방위의 위치나 형태에 따라서 서로 다르다. 머리의 위치는 안정된 곳에
   두는 것이 바람직하고, 창문 쪽이나 출입문에 가까운 곳은 피한다. 머리의 방향은 몸을 일으켜
   세웠을 때에 이들 창문이나 문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즉, 침대에서 일어나
   앉았을 경우에 창문이나 출입구가 마주 보이도록 배치한다.
   방의 구조에 따라서 창문이 남쪽에 있는 경우에는 일어나 앉아서 창문을 바라보게 하고, 창문이
   북쪽이면 일어나 앉아서 북쪽 창을 볼 수 있게 한다. 즉, 기운이 들어오는 쪽을 마주보고 잠자는
   형태를 하는 것이다. 기운이 들어오는 쪽의 방위를 분석하여 동서사택의 이론에 의하여 같은
   사택의 위치에 머리를 두도록 한다.
   침실의 창문은 작은 듯한 것이 좋으며, 너무 넓은 것은 좋지 못하다. 창문 넓으면 안정감이
   부족하여 불안하고, 유리창으로부터 좋지 않은 소리가 들어오게 되어 좋지 않다. 안방을 너무
   밝게 하는 것도 좋지 못하다. 안방은 어두운 감이 있어야 안정감이 있고 재산이 모이게 된다.
   안방이 너무 밝으면 기운이 흩어져 밖으로 나간다. 이러한 경우 재물이 모이지 않는다.
 
   8-14. 水脈과 실내배치
   지하에는 수맥이 여러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건물이 수맥 위에 놓여지게 되는 경우 수맥의
   상부에는 책상이나 침대를 두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 풍수학 - blog.naver.com/ksks55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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