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대운의 적용 및 작용

고은 | 2017-10-02 06:50:43

조회수 : 2,935

<대운의 적용 및 작용>
 
10年 단위 大運의 영향력은 기본적으로 天干이 5年, 地支가 5年으로 나뉘어진다.
또한 大運과 四柱원국과는 天干은 天干끼리 地支는 地支끼리 서로 작용한다.
 
天干은 하늘의 氣運이라 변화가 빠르고 외형적이며 심리등의 효과나 변화가 빨리나타나지만 지구력, 지속력이 떨어지고...
地支는 땅의 氣運이라 변화는 느리지만 내실이 있고 실질적이면서 피부로 느끼기가 쉽고 지구력이 있어 영향력이 오래간다.
 
적천수에서도 地支의 運을 강조한 것을 보면 역시 運의 성패는 地支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運에서 들어오는 天干의 喜用神은 地支의 喜用神만 못하다는 것이다.

그리고,大運을 通變할 때 大運의 天干은 오행자체의 기운으로 보지만 大運의 地支는 계절감각으로 봐줘야 한다는것이 東泉의 생각이다.
寅卯辰은 東方木局,巳午未는 南方火局,申酉戌은 西方金局,亥子丑은 北方水局으로...
 
반면,年運의 地支오행자체의 기운으로 보아주고 月運의 지지계절감각으로 보아주고 日運의 지지오행자체의 기운으로 봐줘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大運의 戌土와 년運의 戌土는 분명히 작용력이 달리 나타난다는 것이다.
오행자체의 기운인 火氣를 머금은 강력한 土의 작용이 大運보다 年運에서 훨씬더 강력하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물론 東泉의 주관적인 생각일 뿐이지만...

자세한 내용은 실전편에서 다시 논해 보도록 할것이다.
단,원국과 완전 三合을 이룬경우(=亥卯未 木局, 寅午戌 火局, 巳酉丑 金局, 申子辰 水局)는 위의 경우에서 제외하고 合化된 기운으로 봐준다. 이경우는 三合의 중간자(=子,午,卯,酉)가 月支를 차지 하고 있거나 그외의 三合에 해당하는 오행이 반드시 하나는 月支를 차지하고 있어야 한다.
 
 
1,개두란 干에서 支를 剋하는 것을 말한다.(예:庚寅,丙申,己亥...)
 
대운지지가 喜用神이 되더라도 이렇게 개두가되면 지지의 역량이 떨어진다.즉,庚寅의 경우 목이   희용신이 된다하더라도 완전한 희용신 운이못되고,목이 忌仇神에 해당되더라도 기구신의 흉이   반감 되는 것이다
  
특히,천간 경금의 뿌리가 되는 오행이 사주원국에 있을때는 이 경금의 역량은 상당히 증가된다.
 
2,절각이란 支가 干을 剋하는 것을 말한다.(예:乙酉,丙子,己卯...)
 
乙酉의 경우처럼 목이 희용신에 해당하더라도 완전한 희용신의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고,목이  기구신에 해당되더라도 역시 흉은 현저하게 반감되는 것이다.단,사주원국에 목의 뿌리 즉 같은   오행의 지지가 있으면 乙木의 역량은 다시 증가된다.
 
개두와 절각의 경우 정확히 몇%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영향력이 반감되는 것은 사실이다.
 
3,干支生이란 干과 支가 서로 相生작용을 하는 것.(예:甲午,己酉,乙亥,壬申...)
 
천간이 지지를 생하면 지지의 역량이 증대되고, 지지가 천간을 생하면 천간의 역량이 증가된다.
 
4,干支通이란 간과 지가 같은 오행일때를 말한다.(예:甲寅,乙卯,丙午.丁巳...)
 
가장 강력한 운의 영향력이 발생된다.특히,사주원국에 같은오행이 간과지에 동시에 존재한다면    영향력은 배가된다.
 
 
 
 
출처 : 대운, 세운의 적용방법 - blog.naver.com/skdgyoung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117.105.215'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