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지(日支) 대 사지(四支)
湯火殺(탕화살)
|
일지
|
丑
|
寅
|
午
|
탕화살은 일시를 중요시 한다
|
사지
|
戌未丑
|
巳申
|
丑辰午
|
사주에 탕화살이 있으면 얼굴에 사마귀 또는 반점등의 흉터가 있고 끓는 물 또는 불에 화상을 입으며 또한 총탄에의한 부상, 화약, 연탄가스 중독, 음독자살, 약물 중독, 타인에 의한 함정에 빠지는 등... 열병을 앓기도 한다.
년지(年支)대 사지(四支)
鬼門殺
귀문살 |
년지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일시를
중시 |
지
|
酉
|
午
|
未
|
申
|
亥
|
戌
|
丑
|
寅
|
卯
|
子
|
巳
|
辰
|
귀문살이 있으면 신경쇠약, 변태성, 의심이 많다. 살왕하면 정신 이상이 된다.
남명이 재성(財星)과 귀문살이 동주하거나 여명이 관성(官星)과 귀문살이 동주하면 그 배우자가 변태성이나 정신이상 가능성 있다(인격파탄 증후군).
동성동본 근친간의 상간(비정상적 행위) 년(年)과 시(時)에 같이 있으면 자신이 변태성욕자이거나 그 배우자가 불감증일 것이다.
의부증, 의처증, 술을 먹으면 쉽게 이성, 판단능력을 잃거나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하는 증상.부부간에 변태적 성행위를 요구하거나 그러한 것을 즐기는 성격을 가지게 된다.
흉 살
|
年 支
|
寅卯辰
|
巳午未
|
申酉戌
|
亥子丑
|
작용
|
고진살
|
사 지
|
巳
|
申
|
亥
|
寅
|
홀아비 살
|
과숙살
|
사 지
|
丑
|
辰
|
未
|
戌
|
과 부 살
|
고진, 과숙살은 남자, 여자가 혼자가 되는 살이다.
사주에 있으면 부부가 생리사별하고 고독하다.
고진살의 구성 -- 방합국(方合局)을 생(生)하는 오행의 절(絶)이 되니 모절(母絶)이되는 것이고
과숙살의 구성 -- 방합국(方合局)을 극(剋)하는 오행의 묘(墓)가 되니 자묘(子墓)가 된다.
사주에 고진 과숙살이 있고 사절(死絶)이 있으면 홀아비나 과부가 되기 쉽다.
고진 과숙살과 화개살이 같이 있으면 승(僧)이 될 팔자이며 관인(官印)을 보면 불교의 두령이다.
시지(時支)에 과숙살이 있으면 자식이 속을 썩여 외로운 여생을 갖는다.
괴강
|
경진
(庚辰)
|
경술
(庚戌)
|
임진
(壬辰)
|
무술
(戊戌)
|
사주 어디에 있어도 해당.
일주를 중시한다.
|
괴강(魁 )의 해석
괴강(魁 )이 생일의 지(支)에 있는 자(字)중에서,
경술(庚戌) 및 경진(庚辰)일생은 사주에 정관(正官) 및 편관(偏官),
무술(戊戌), 임진(壬辰)일생은 정재(正財) 및 편재(偏財)가 있으면 극도로 곤궁할 수가 있다.
또 괴강(魁 )이 형충(刑庶)되면 이상한 화(禍)를 당할 염려가 있다.
괴강(魁 )이 사주속에 여러개 있으면 생각외로 발달하여 부귀(富貴)를 갖는 자가 많다.
괴강(魁 )은 총명하고 박학다지 하며 또한 엄격하며 사주의 명(命)이 청(淸)하면 생살지권(生殺之權)을 잡고
명진사해(名振四海)하며 부귀 한다.
그러나 사주 명식(命式)이 탁(濁)하면 성정이 조급하고 성폭(性暴)하고 극빈하며 흉사한다.
괴강(魁 )이 있는 남자는 총명 다지 하여 이론적 토론을 좋아하며 결백함을 좋아한다.
괴강사주에 편관(偏官)이 있으면 군인, 경찰등으로 공명하거나 법조계에서 출세한다.
괴강살이 있는 여자는 총명하고 미색이 있으나 고집이 세고 주체성이 강하여 타인에 불복하게 되므로 부부불화가 심하며 끝내는 이별한다.
괴강살(魁 殺)이 형충(刑庶)되면 재앙이 다단하고 일생이 빈한하다.
괴강살(魁 殺)이 많으면 반드시 흉사(凶死) 하는 명이다. 경진(庚辰)일이나 경술(庚戌)일생이 관살(官殺)이 있거나 임진(壬辰)일이나 무술(戊戌)일생이 재성(財星)이 있으면 빈한하기 쉽다.
일위(一位)의 괴강이 형충(刑庶)되고 재성과 관살(財官)이 있는 명은 재앙이 많다.
괴강의 의미를 보면,
술(戌)은 천강(天 )이고 천문(天門)이며 천라(天羅)이다.
진(辰)은 지강(地 )이고 지호(地戶)이며 지라(地羅) 이다.
그래서 진술(辰戌)은 뢰옥이라 하여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임하지 아니하는 악살(惡殺)의 위(位)가 된다.
해(亥)에서 육음(六陰)이 다하여 끝나고,
사(巳)에서 육양(六陽)이 다하여 끝이 나니
술해(戌亥)는 천라(天羅)요 진사(辰巳)는 지망(地網)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천라지망이라 하는 것이다.
장성(將星)과 화개(華蓋)
1. 장성(將星)이 사주에 있으면 문무(文武) 겸비한다하여 관으로 출세하거나 문장력으로 그 이름을 높이며 대개 장성(將星)이 있으면 관계(官界)에 출입하며 장성(將星)과 편관(偏官) 또는 양인(羊刃)이 동주(同住)하면 생살지권(生殺之權)을 갖게 된다.
재성(財星)과 동주(同住)하면 재정에 관한 업무를 관리한다.
1. 화개(華蓋)가 사주에 있으면 종교에 관심이 많고 철학에 심취하며 문장(文章)이나 예술(藝術)에 능하며 지혜가 뛰어나다.
1. 화개(華蓋)와 인수(印綬)가 동주(同住)하면 학문에 자질이 많아서 큰 학자가 되며 화개(華蓋)가 공망(空亡)을 맞으면 출가지인(出家之人)이 된다.
역마(驛馬) 의 해석
1. 사주중의 길신(吉神)이 역마(驛馬)에 해당하면 변화로 인하여 큰 발전을 할 기쁨이 있고 매사가 순조롭다.
1. 사주중의 흉신(凶神)이 역마(驛馬)에 해당하면 변화로 인하여 풍파가 많고 분주다사(奔走多事) 하다.
1. 역마(驛馬)가 충(庶)되면 길신(吉神)이면 더욱 길하고 흉신(凶神)이면 더욱 흉하다.
1. 역마(驛馬)가 합(合)이 되면 매사 지체된다.
1. 일지(日支)가 역마(驛馬)에 해당하면 변화가 많고 항상 분주다사(奔走多事)하다.
1. 초년(初年)과 노년(老年)의 역마운(驛馬運)은 초년 고생이 많고 또한 만년에 변하가 많으니 불리하다.
1. 사주에 역마(驛馬)가 있고 행운에서 역마운이 오며 대운이 길운에 해당하면 이주(移住) 또는 영전(榮轉)하거나 변화로 인하여 이익이 많고 합운(合運)엔 출세 한다.
1. 사주에 역마(驛馬)가 많으면 항상 변화가 많으며 분주하게 돌아다닌다.
1. 역마(驛馬)가 공망(空亡)되면 매사 지체되고 활동성이 약하며 주거(住居)가 불안하다.
1. 역마(驛馬)와 함지(咸池)가 동주(同住)하거나 충(庶)되면 주색을 예방하여야 하며 타향에 나가 고독하다.
1. 역마(驛馬)와 정재(正財)가 동주(同住)하면 길신이면 현처(賢妻)를 얻고 흉신이면 악처에 인연이 있다.
도화(桃花)의 해석
도화(桃花)의 의미
도화(桃花)는 글자 그대로 복숭아 꽃이다. 봄날의 복숭아 꽃에 해당한다는 것은 아름답고 화려함을 연상하게되는데 그 화려함을 세상에 보여주며 짧은 기간을 보내게 된다.
사주팔자에 도화(桃花)가 있다면 우선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도화(桃花)는 꼭 그렇게 부정적은 아니다.
긍정적으로는 도화(桃花)가 되고 부정적인 뜻에서는 도화살이라고 한다.
즉 살(殺)이란 작용을 하게 되니 나쁜 작용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무조건 도화살(桃花殺)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도화(桃花)의 작용은 두가지로 분류한다. 즉 긍정적과 부정적이다.
긍정적 반응 - 친절. 부드러움. 아름다움. 섬세함. 흡인력. 감성이 예민하다.
부정적 반응 - 음침. 색정. 끼발산. 이성간의 편협증. 방조. 방탕. 붙임성이 없다. 불친절하다. 딱딱하다.
1. 사주에 도화(桃花)가 있으면 특히 일주(日柱)와 시주(時柱)에 있으면 남녀 불문하고 호색(好色)의 기운이 있다.
1. 도화(桃花)가 있는 남명은 유유자적하며 풍류를 즐기고 여명은 풍류를 좋아 하며 호색한다.
1. 도화(桃花)가 장생(長生), 건록(建祿)등 십이운성에 해당하면 용모가 뛰어나다.
그러나 일지(日支)와 시지(時支)에 모두 도화(桃花)가 있으면 주색(酒色)으로 패가 함을 예방하라.
1. 도화(桃花)가 사(死), 절(絶)의 쇠약한 십이운성에 해당하면 주체성이 약하며 기회주의적이고 교활하고 배은망덕하고 방탕하다.
1. 여명에 역마(驛馬)와 도화(桃花)가 동주(同住)하면 정숙한 여인이 되지 못하며 음란(淫亂)하고 수치를 모른다.
1. 도화(桃花)는 형(刑)이나 합(合)이 되면 흉하다.
※ 도화桃花)는 년지 또는 일지를 기준을 본다.
※ 도화(桃花)가 년주 또는 월주에 있으면 울타리 안에 핀 꽃이라 하여 이러한 사람은 가정이나 집안에서 친절하고 유머스러움을 자랑하며 만약 가정적으로 분위기가 무겁거나 냉랭하면 자신이 여러사람을 위하여 역할을하여 분위기를 화합하게 만든다.
가령 부모님이 다투어서 분위기가 무겁고 침울하면 자신이 나서서 유머를 발휘하여 웃음을 만든다거나 혹은 친구들이 다투거나 분위기가 안좋으면 기지를 발휘하여 그 분위기를 바꾸는 등의 특징이 있다.
※ 도화(桃花)가 일주 또는 시주에 있으면 일명 담밖에 핀 꽃이라고 하여 [이 꽃은 먼저 보는 사람이 임자다] 라고 하여 집 밖에서 인기가 좋다.
즉 사회적으로 여러 사람가운데에서 인기가 좋다는 뜻이다.
흔히 먼저 꺽는 사람이 임자다라고 할 정도로 공개적인 도화(桃花)가 된다.
이러한 도화(桃花)가 있는 팔자는 함부로 처세를 하면 헤푸다라고 하며 주위로부터 비평을 받게 되는 것이다.
주위 남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도 흡인력이 있어서 그러한 것이다.
일간을 기준으로 보는 도화(桃花)
일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도화 子 巳 卯 申 卯 申 午 亥 酉 寅
일지를 기준으로 보는 도화(桃花)
일지 申子辰 - 酉
巳酉丑 - 午
寅午戌 - 卯
亥卯未 - 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