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궁합상충론(명반법)

주르르루주르르루 | 2017-10-01 14:25:11

조회수 : 1,638

궁합상 相冲生끼리의 작용론



l 궁합상에서는 절대 冲을 감안해야 하는데 예를들어 남자가 卯생이고 여자가 酉생이라면 극을 받는 묘생이 득을 보는 것이다.왜냐하면 묘유충은 금극목 작용을 하니 언제나 극을 하는 유금보다는 극을 받는 묘목이 득을 보는 이치에 의한 것이다.



l 상생끼리의 득실작용



예를 들어 자식이 申생이고 어머니가 亥생이라면 금생수로 어머니를 생해주고 해생인 어머니는 생을 받는 쪽이니 승부상으로 생각 할 때 신생이 이기는 것이 되나 신생은 해생을 위해 많은 봉사를 하는 것이니 득실면에서는 해생은 많은 덕을 보는 반면 신생은 손실을 입게 되는 이론이 성립 되는 것이다.





l 원국상 간충지충의 작용



원국상 천간끼리 충이 되고 지지끼리 충이 되면 평생 충을 하는 것으로 착각 할 수 있으나 원국에서의 충이나 상생상극은 태어나기 이전에 벌써 작용을 끝내고 태어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원국에서의 자체작용은 하는 것이 아니라고 봐도 무방한 것이다.



원래 우주는 하나로 되어 있는데 천간지지 모두 수화상충 해서 하늘이 되고 땅이 된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대운이나 세운에서 오는 인자와 원국인자와의 충작용은 그대로 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년이나 자운에서는 원국의 오인자가 있다고 하면 반드시 자오충 작용을 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만약 무자일 생이 자운을 만났다고 하면 자는 육친상 정재로 처가 되는데 자오충으로 자기의 처를 누가 와서 체 간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나의 처는 수가 되므로 오화쯤이야 하고 수극화 작용을 해서 오화를 내쫓아 버리니 나의 처 자수는 요지부동 무사하다는 말이다.그러나 다소의 손실은 감수해야 하는 것이니 그로 인하여 재산상 손실은 감수 해야 하는 것이다.

 
출처 : 정도명리학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