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시는 깨달은 선승들이 그들의 깨달음의 경지에서 그것을 시의 형식을 빌어 표현 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해석하기 위하여는 불도 수행자로써 어느정도의 깨달음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아래의 해석은 제 자신의 것입니다.
去去無標的 가고감에 흔적 없고
來來只麽來 오는 것도 그럴 뿐이네
有人相借問 그대 만일 묻는다면
不語笑咍咍 말없이 해해 웃겠노라
선문의 조사님들의 게송입니다.
인간이 세상에 오고 가는 것은 중생의 눈으로 보면 그 흔적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만,
그 것은 우주만물 삼라만상 모든 현상들은 성주괴공하는 것으로 결코 실상이 아니라 헛것이기에 그 흔적이 없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말은 "나는 세상에 태어난 적이 없으니 결코 죽지도 않는다"라는 각자의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깨달아서 순수의식을 회복한자는 그 순간 자신이 한번도 태어난 적이 없는 것을 압니다.
만일 위의 시를 쓴 분이 완전한 정각(깨달음을 넘어 완전한 깨달음)을 이룬 분이라면 말은 그렇게 해도 실은 "흔적이 있다 없다 라는 말조차 할 것이 없네 라고 했을 것입니다.
3열과 4열은 상당히 유명한 글귀 입니다.
마직막 열의 바보같은 해해 웃는 모습은 세상의 모든 것이 달관하여 바보처럼 보이는 모습으로 "단순극치"라고 합니다.
도(깨달음)은 말로 표현될 수 없는 "언어도단"이기에 그저 해해 웃는 것이며,
또한 누가 뭐라 해도 그저 "해햬" 웃을 수 있다는 것은 참말로 완전한 정각을 이룬 자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시의 흐름을 보면 그 옛날 보살의 현신이라는 "한산"과 "습득" 두분중 한분의 시 처럼 느껴집니다.
*성주괴공 : 시간의 적용을 받고 공간의 일부를 차지하는 모든 사물등 현상은 생기고 성장하고 다시 무너져서 공으로 돌아간다는 것으로 생로병사와 일맥 상통하는 말임.
*태어남이 없다 라 함은 깨달은 자가 그 깨달은 의식으로 그 순간 알게 되는 것임
우주의 모든 현상들은 태초이전의 진공상태에서 부터 생겨난 것인데,
그 생겨난 현상은 비유하건데 바다에서 파도가 일어나듯이 일어난 현상으로 그 무수히 많은 파도도 결국은 바다에서 비롯되어 한시도 그 바다로 부터 떠난 사실이 없음은 물론 파도도 결국은 한시도 바다가 아닌 적이 없듯이,
우주의 모든 현상도 결국은 영구불멸하는 태초이전의 진공 상태로 부터 나왔으며 ,
더우기 한번도 그 모태가 된 본질(진공 불가의 공)을 떠난 적이 없는 진공 그 자체이므로 인간이라는 존재의 현상도 이와 마찬가지로 그 진공으로 부터 비롯되어 한번도 진공을 떠난 적이 없는 진공 그 자체이므로 생도 없고 멸도 없다 할 것임,
생멸이 있는 것 처럼 보이는 것은 허공에 핀 꽃처럼 허상일 뿐이다.
다만 완전한 정각을 이룬자는 결코 허상이라는 말조차 사용치 안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