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역학이야기

태현경(太玄經)에 나타난 오행설

깡통박사 | 2017-09-30 09:08:30

조회수 : 2,159

### 7. 太玄經에 나타난 오행설 ###

  태현경은 西漢 末에  楊雄(B.C.53-A.D.18)이 易經을 모방하여 인사
와 자연을 논한 術家書라고 할  수 있는 책이다. 양웅은 뿐만 아니라
논어를 모방하여 <법어>를 저술하기도 하였거니와 王莽(왕망)이 서한
의 마지막 왕인 平帝를  죽이고 新나라를 세운후 자기의 신분에도 넘
치게도 15년 동안이나  자칭 왕이라고 할 때에,  새 정권을 찬미하는
글을 써 올리고 大夫의 벼슬을  지내기도 한 사람이다. 이 때문에 宋
代의 新儒家사상이  정립된 이후에는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양웅이 태현경을 쓴 시기는 B.C.6년부터 A.D.2년 사이이며 왕망이 전
한의 정권을 찬탈한 시기는  A.D.8년으로 되어 있음을 살펴볼 때, 그
의 나이 55세때에 태현경을 완성하였으며 61세때에 왕망 앞에 나아가
벼슬을 한 것이니, 術法에 관한 대작을 남긴 사람으로써 술법에 의한
판단으로 벼슬길에 나아간 것인지,  시대의 흐름을 잘못 판단하고 벼
슬길에 나아간 것인지는 알  수 없는 일이나, 宮庭文人으로써 동양의
전통적인 不事二君의 정신을 송두리째 버린 사람으로 전해져 오고 있
다.
  태현경의 내용을 살펴본다면, 易의  이치는 陰과 陽으로 되어 있으
나 太玄의 이치는  始, 中, 終의 三數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시, 중,
종을 다시 네가지로 나누어서 方, 州, 部, 家로 구성하여 방은 三變,
주는 9變, 부는  27變, 가는 81變하여 우주만물을  전부 이 가운데에
포함시켰다.  玄은 天 地 人을 낳고, 천지인도 三數에 의하여 지배를
받는다고 하여, 天은 始中終, 地는 上中下, 人은 思福禍의 三數의 변
화속에서 생성 발전한다고 보았다.
  태현경의 편명을 주역과 관련시켜  비교하여 보면 家는 卦辭, 玄音
은 彖辭에, 玄贊은 爻辭에, 玄測은 象辭에, 玄文은 文言傳에, 玄告는
繫辭傳에, 玄數는 說卦傳에, 玄衝은 序卦傳에, 玄錯은 雜卦傳에 해당
하는데, 玄數篇에  오행을 집중적으로 거론하고  있으며 오행에 관한
배속이 50여가지로 되어 있다. 오행에 관한 거론은 3-8木에 54가지를
배속하고, 4-9金에 67가지를  배속하고, 2-7火에 54가지를 배속하고,
1-6水에 52가지를  배속하고, 5-5土에는 65가지를  배속하고 있는데,
그 거론하는  순서가 東, 西,  南, 北, 中央의 순으로  되어 있으며,
5-10土가 아니라  5-5土로 표현하고 있다. 가지수가  많아서 표를 1,
2, 3으로 나누어 정리하여 본다.

 # 太玄經의 오행 배속표 -1- #

  數   德   方   四時   日      辰     聲  色  味  臭   形   生
 --------------------------------------------------------------
 三八  木   東    春   甲乙    寅卯    角  靑  酸  형  屈身  火
 四九  金   西    秋   庚辛    申酉    商  白  辛  腥   革   水
 二七  火   南    夏   丙丁    巳午    徵  赤  苦  焦   上   土
 一六  水   北    冬   壬癸    子亥    羽  黑  咸  朽   下   木
 五五  土  中央  四維  戊己  辰戌丑未  宮  黃  甘  芳   殖   金

 cf) 臭의 형은 나무의 향기 냄새.  腥은 비린내.  焦는 타는 냄새.
          朽는 썩는내 또는 구린내.  芳은 물의 향기냄새.
     形은 변형을 말함.
     生은 相生을 勝한 相克을 말함.

 # 太玄經의 오행 배속표 -2- #

  數   勝  臟  時  竅  性  情  事  用   (휘) 徵   帝    神
 -----------------------------------------------------------
 三八  土  脾  生  鼻  仁  喜  貌  恭  肅     旱  태호  苟芒
 四九  木  肝  殺  口  誼  怒  言  從  乂     雨  少昊  辱收
 二七  金  肺  養  目  禮  樂  視  明  哲     熱  炎帝  祝融
 一六  火  腎  藏  耳  智  悲  聽  聰  謀     寒  전욱  玄冥
 五五  水  心  該  後  信  恐  思  睿  聖     風  黃帝  后土

  cf) 時에 있어서 該는 사방을 겸한다는 의미.(旁該終始)
      竅에 있어 후라 함은 배설구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짐.
      用에 있어 睿는 슬기롭다는 뜻.
       (휘)는 돕는다는 의미. 佐의 뜻.
      肅은 恭을 돕는다는 의.
      乂는 治를 돕는다는 의미.
      哲은 明을 돕는다는 의미.
      謀는 聰을 돕는다는 의미.
      聖은 슬기로움을 돕는다는 의미.
      徵은 조짐이나 징조를 말함.

 # 太玄經의 오행 배속표 -3- #
     數     蟲    兵    居    官
    -----------------------------
    三八    鱗    矛    戶    .
    四九    毛    鉞    門   大理
    二七    羽    刀    臺   司馬
    一六    介    盾    舍   司工
    五五    裸   弓矢   宅    .
 cf) 兵에 있어서 矛는 가지가 없는 창날. 鉞(월)은 자루가 긴 도끼.
     盾은 방패.  弓矢는 활과 화살을 말함.

 
 
출처 : 음양오행설의 기원 /이상범 - cafe.daum.net/dur6fks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86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86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4.249.124'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