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03.28 (목)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고급 > 명 리 약 언 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게시물 13건
   
제대로 보는 명리약언-격국(格局)을 살펴보는 법
원제 임정환 2012-03-14 (수) 13:32 조회 : 4652

제 3편
격국(格局)을 살펴보는 법 1

격국(格局)에는 정격(正格)이 있고 변격(變格)이 있다.

정격(正格)이라는 것은 오행의 상리(常理)인데,
정관격(正官格)편관격(偏官格)인수격(印綬格)재격(財格)식신격(食神格)상관격(傷官格)이라고 말하는 것들이다.

변격(變格)도 또한 오행의 상리(常理)인데, 취용(取用)이 다른 것이다.
종격(從格)화격(化格)일행득기격(一行得氣格)양신성상격(兩神成象格)암충격(暗沖格)암합격(暗合格)이라고 말하는 것들이다.

무릇 정격(正格)은 서로 겸하지 않는 경우가 없으니,
관살(官殺)은 반드시 재인(財印)을 겸하고, 재인(財印)은 반드시 관살(官殺)을 겸하며, 식상(食傷)은 반드시 재인(財印)을 겸하는데, 추리는 반드시 상세하여야 하고 취하는 것은 반드시 정확하여야 한다.

변격(變格)은 더욱 정밀하게 심사하여야 마땅한데,
종화(從化)는 반드시 극히 진격(眞格)이어야 하고, 일행득기(一行得氣)와 양신성상(兩神成象)은 반드시 혼잡(混雜)이 없어야 하며, 암충(暗沖)과 암합(暗合)은 반드시 지극히 마땅하여야 하는데, 모두 흡사하다고 망령되게 취하여서는 아니 된다.

아래와 같이 나열한다.
 
 
정관격(正官格): 인수(印綬)를 겸하면 ‘관인격(官印格)’이라 말하고, 재(財)를 겸하면 ‘재관격(財官格)’이라고 말한다.  

편관격(偏官格): 인수(印綬)를 겸하면 ‘살인격(殺印格)’이라 말하고, 재(財)를 겸하면 ‘재살격(財殺格)’이라고 말한다.

인수격(印綬格): 정관(正官)을 겸하면 ‘관인격(官印格)’이라 말하고, 칠살(七殺)을 겸하면 ‘살인격(殺印格)’이라고 말한다.

재격(財格): 정관(正官)을 겸하면 ‘재관격(財官格)’이라 말하고, 칠살(七殺)을 겸하면 ‘재살격(財殺格)’이라고 말한다.

식신격(食神格): 용살(用殺)하면 ‘식신제살격(食神制殺格)’이라 말하고, 용재(用財)하면 ‘식신생재격(食神生財格)’이라고 말한다.

상관격(傷官格): 인수(印綬)를 취하면 ‘상관용인격(傷官用印格)’이라 말하고, 재(財)를 취하면 ‘상관생재격(傷官生財格)’이라고 말한다.
 
 
종격(從格)
일주가 무근(無根)이고 만국(滿局)이 모두 정관(正官)이면 ‘종관격(從官格)’이라 말하고,
일주가 무근(無根)이고 만국(滿局)이 모두 재(財)이면 ‘종재격(從財格)’이라고 말하며,
일주가 무근(無根)이고 만국(滿局)이 모두 상관(傷官)이면 ‘종상격(從傷格)’이라 말하고,
일주가 무근(無根)이고 만국(滿局)이 모두 칠살(七殺)이면 ‘종살격(從殺格)’이라고 말하며,
일주가 무근(無根)이고 만국(滿局)이 모두 식신(食神)이면 ‘종식격(從食格)’이라고 말한다.
 

화격(化格)
甲日이 己月 혹은 己時를 합하거나, 己日이 甲月 혹은 甲時를 합하면 ‘화토격(化土格)’이라 말하고,
乙日이 庚月 혹은 庚時를 합하거나, 庚日이 乙月 혹은 乙時를 합하면 ‘화금격(化金格)’이라고 말하며,
丙日이 辛月 혹은 辛時를 합하거나, 辛日이 丙月 혹은 丙時를 합하면 ‘화수격(化水格)’이라 말하고,
丁日이 壬月 혹은 壬時를 합하거나, 壬日이 丁月 혹은 丁時를 합하면 ‘화목격(化木格)’이라고 말하며,
戊日이 癸月 혹은 癸時를 합하거나, 癸日이 戊月 혹은 戊時를 합하면 ‘화화격(化火格)’이라고 말한다.


일행득기격(一行得氣格)
木日에 인묘진동방(寅卯辰東方) 혹은 해묘미목국(亥卯未木局)이 전부 있으면 ‘곡직격(曲直格)’이라 말하고,
火日에 사오미남방(巳午未南方) 혹은 인오술화국(寅午戌火局)이 전부 있으면 ‘염상격(炎上格)’이라고 말하며,
金日에 신유술서방(申酉戌西方) 혹은 사유축금국(巳酉丑金局)이 전부 있으면 ‘종혁격(從革格)’이라 말하고,
水日에 해자축북방(亥子丑北方) 혹은 신자진수국(申子辰水局)이 전부 있으면 ‘윤하격(潤下格)’이라고 말하며,
土日에 辰戌丑未가 모두 있으면 ‘가색격(稼穡格)’이라고 말한다.
 

양신성상격(兩神成象格)
수목(水木)이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수목상생격(水木相生格)’이라 말하고,
목화(木火)가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목화상생격(木火相生格)’이라고 말하며,
화토(火土)가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화토상생격(火土相生格)’이라 말하고,
토금(土金)이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토금상생격(土金相生格)’이라고 말하며,
금수(金水)가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금수상생격(金水相生格)’이라 말한다.
木과 土가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목토상성격(木土相成格)’이라 말하고,
土와 水가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토수상성격(土水相成格)’이라고 말하며,
水와 火가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수화상성격(水火相成格)’이라 말하고,
火와 金이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화금상성격(火金相成格)’이라고 말하며,
金과 木이 각각 두 간지와 두 지지를 점유한 것은 ‘금목상성격(金木相成格)’이라고 말한다.


암충격(暗沖格)
丙午日에 午가 많으면 子를 충(沖)하여 오고,
丁巳日에 巳가 많으면 亥를 충(沖)하여 오는데 ‘충관격(沖官格)’이라고 말한다. 비천녹마격(飛天祿馬格)
庚子日과 壬子日에 子가 많으면 午를 충(沖)하여 오고,
辛亥日과 癸亥日에 亥가 많으면 巳를 충(沖)하여 오는데 ‘충관격(沖官格)’이라고 말한다. 비천녹마격(飛天祿馬格)
庚日에 申子辰이 전부 있으면 寅午戌을 충(沖)하여 오는데 ‘암충격(暗沖格)’이라고 말한다. 정란차격(井欄叉格)


암합격(暗合格)
甲辰日에 辰이 많으면 酉를 합하여 오고,
戊戌日에 戌이 많으면 卯를 합하여 오며,
癸卯日에 卯가 많으면 戌을 합하여 오고,
癸酉日에 酉가 많으면 辰을 합하여 오는데, 모두 ‘합관격(合官格)’이라고 말한다.

이상의 정격(正格)과 변격(變格)에서 제격(諸格)의 작용(作用)은 혹 부(賦)에 실려 있거나 혹 법(法)에 적혀 있는데, 마땅히 통독(通讀)하여야 한다.
 
 


제 4편
격국(格局)을 살펴보는 법 2

오행지리(五行之理)는 나를 생하거나 나를 극하거나 내가 생하거나 내가 극하는 것인데, 다만 명칭(名稱)을 만들지 않으면 추상(推詳)하기에 불편하니,
고로 고인(古人)이 관(官)살(殺)인(印)재(財)식(食)상(傷)이라는 이름을 세워서 6격(格)이 나왔다.

그러나 소위 ‘관(官)’이라는 것은 진정한 관작(官爵)이 아니고, 소위 ‘인(印)’이라는 것은 진정한 인장(印章)이 아니며,
소위 ‘재(財)’라는 것은 진정한 자재(資財)가 아니고, 소위 ‘식(食)’이라는 것은 진정한 식록(食祿)이 아니며,
소위 ‘살(殺)’이라는 것은 진정한 살해(殺害)가 아니고, 소위 ‘상(傷)’이라는 것은 진정한 손상(損傷)이 아니다.

고로 득시득국(得時得局)하였으면 칠살격(七殺格)이나 상관격(傷官格)도 부귀할 수 있고,
실시실국(失時失局)하였으면 정관격(正官格)이나 인수격(印綬格)도 빈천할 수 있다.

대체로 성격(成格)하였으면 상명(上命)이고, 파격(破格)이면 하명(下命)이다.

그러나 처음 볼 때에는 매우 길(吉)하였으나, 결국에는 불길하거나 혹은 길흉이 서로 섞인 경우가 있고,
처음 볼 때에는 매우 흉(凶)하였으나, 결국에는 흉하지 않거나 혹은 길흉이 서로 섞인 경우가 있다.
이것은 주중에서 암신(暗神)이 조격(助格)하거나 파격(破格)하기 때문인데, 보기가 쉽지 없다.

또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도 여전히 길(吉)하였으나, 끝내는 불길하거나 혹은 길흉이 서로 섞인 경우가 있고,
자세히 살펴보았는데도 여전히 흉(凶)하였으나, 끝내는 흉하지 않거나 혹은 길흉이 서로 섞인 경우가 있다.
이것은 운(運)에서 암신(暗神)이 조격(助格)하거나 파격(破格)하기 때문인데, 미처 살피지 못한 것이다.

혹은 가령 한 글자라고 할지라도 조격(助格)과 파격(破格)이 이 한 글자에 함께 있으면, 이에 길한 곳에 흉함이 간직되어 있고 흉한 곳에 길함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석현(昔賢)들이 자상하게 일러 주었는데도 어찌 자세하게 살피지 않을 것인가?

가령 명조에는 영신(令神)이 무력하고 육신(六神)이 모두 경(輕)하여 어떤 것으로 취격(取格)할 수 없는 경우가 또한 있다.
본디는 흔히 하명(下命)이나, 또한 상명(上命)도 있다.
이것도 또한 원국(原局)에 따라 헤아리고 행운(行運)을 좇아 경위를 살피되, 고집스럽게 취격(取格)할 필요는 없다.

갖가지 변격(變格)들도 또한 생극지리(生剋之理)를 벗어나지 않으니,
종국(從局)이나 화국(化局)은 응당 그 소종지신(所從之神)이나 소화지신(所化之神)을 생부(生扶)하여야 하고, 그 소종지신(所從之神)이나 소화지신(所化之神)을 손극(損剋)하여서는 아니 된다.

일행득기(一行得氣)는 응당 그 일행(一行)을 생부(生扶)하여야 하고, 그 일행(一行)을 손극(損剋)하여서는 아니 된다.

양신성상(兩神成象)은 상생(相生)이거나 혹은 상극(相剋)인데, 응당 청(淸)하여야 하고 혼잡(混雜)하여서는 아니 된다.

암충(暗沖)이나 암합(暗合)은 극아지신(剋我之神)을 남모르게 취하는 것인데, 응당 원국(原局)에 없어야 하고 원국(原局)에 있어서는 아니 된다.
이것이 그 대략이다.

그러나 변국(變局)에는 성격(成格)한 것 같으나 결국은 성격(成格)하지 못한 경우가 있고, 성격(成格)하지 못한 것 같으나 결국은 성격(成格)한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또한 길함이 흉함을 간직하고 있고, 흉함에 길함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어찌 완전하기를 구할 것인가? 부득이 취하는 것도 괜찮다.   




   

게시물 13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3
제 23편 공망(空亡)을 논함 ‘갑자순(甲子旬)에는 戌亥가 공망(空亡)이다’라는 종류이다.   무릇 십간(…
원제 임정환 03-14 5316
12
제 20편 여명부(女命賦) 명(命)은 남녀(男女)가 다른데, 이치가 음양(陰陽)에 응하기 때문이다. 역(易)에는 …
원제 임정환 03-14 3768
11
제 17편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1 관살(官殺)의 거류(去留)는 반드시 그 경중(輕重)을 조사하여야 …
원제 임정환 03-14 4659
10
제 5편 용신(用神)을 살펴보는 법 명조에서는 용신(用神)이 긴요한데, 용신지법(用神之法)을 살펴보면 억부(…
원제 임정환 03-14 3998
9
제 3편 격국(格局)을 살펴보는 법 1 격국(格局)에는 정격(正格)이 있고 변격(變格)이 있다. 정격(正格)이라…
원제 임정환 03-14 4653
8
제 25편 비겁녹인(比刦祿刃)을 살펴보는 법 천간에는 각각 비겁(比刦)이 있는데, 지지에는 오직 戊己가 辰戌…
원제 임정환 03-14 4668
7
제 24편 식상(食傷)을 살펴보는 법 식상격(食傷格)중에서 더욱 빼어난 것을 ‘목화통명(木火通明), 금백수청(…
원제 임정환 03-14 4508
6
제 23편 상관(傷官)을 살펴보는 법 상관(傷官)을 살펴보는 법은, 상관(傷官)이 당령(當令)하지 않았고 원국(…
원제 임정환 03-14 4934
5
제 22편 식신(食神)을 살펴보는 법 식신(食神)을 살펴보는 법은, 가령 용식신(用食神)하여 제살(制殺)하면 식…
원제 임정환 03-14 4686
4
제 17편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1 관살(官殺)의 거류(去留)는 반드시 그 경중(輕重)을 조사하여야 …
원제 임정환 03-14 4453
3
제 16편 편관(偏官)을 살펴보는 법 칠살(七殺)을 살펴보는 법은 먼저 일간(日干)의 강약(强弱)을 논하여야 하…
원제 임정환 03-14 4947
2
제 15편 정관(正官)을 살펴보는 법 정관(正官)을 살펴보는 법은 먼저 일간(日干)의 강약(强弱)을 논하여야 하…
원제 임정환 03-14 4509
1
제 28편 간지일기(干支一氣)를 논함 구서(舊書)에는 ‘천간이 일기(一氣)이고 지지가 서로 같으면 벼슬이 삼공(…
원제 임정환 03-14 4294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03-27 안상* (男) 궁합
03-26 이수* (女) 사주
03-25 박종* (男) 육효
03-23 김미* (男) 사주
03-22 승준* (男) 사주
03-20 이일* (女) 택일
03-18 김석* (男) 사주
03-16 이세* (女) 궁합
03-16 이희* (男) 사주
03-14 이석* (男) 사주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2289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228903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16963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7350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9341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286123]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278158]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196476]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280732]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287305]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282658] (2)
아들의 외고합격 [296315] (2)
젊은 여성의 임신 [236390] (1)
재벌 회장의 사주 [291895] (2)
유명가수의 사주 [286977] (1)
보험설계사 [29796]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12975]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02582]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