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03.19 (화)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고급 > 자 평 진 전 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게시물 14건
   
제대로 보는 자평진전-형충회합(刑沖會合)의 해법(解法)을 논함
원제 임정환 2012-03-14 (수) 12:21 조회 : 4547

제 10장
형충회합(刑沖會合)해법(解法)을 논함

刑者, 三刑也, 子卯巳申之類是也, 沖者, 六沖也, 子午卯酉之類是也, 會者, 三會也, 申子辰之類是也, 合者, 六合也, 子與丑合之類是也, 此皆以地支宮分而言, 斜對爲沖, 擊射之意也, 三方爲會, 朋友之意也, 並對爲合, 比隣之意也, 至於三刑取義, 姑且闕疑, 雖不知其所以然, 於命理亦無害也.

형(刑)이라는 것은 삼형(三刑)인데 子卯와 巳申등의 종류가 이것이고,
충(沖)이라는 것은 육충(六沖)인데 子午와 卯酉등의 종류가 이것이며,
회(會)라는 것은 삼회(三會)인데 申子辰등의 종류가 이것이고,
합(合)이라는 것은 육합(六合)인데 子와 丑이 합하는 종류가 이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지지의 궁분(宮分)으로 이야기한 것이다.
대각선으로 마주보는 것이 충(沖)인데 찌르고 쏜다는 의미이고, 삼방(三方)이 회(會)인데 친구라는 뜻이며, 나란히 마주하는 것이 합(合)인데 이웃이라는 의미이다.

삼형(三刑)의 의미는 의심스러워서 잠시 제쳐놓는데,
비록 그렇게 된 까닭을 알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명리(命理)에 있어서는 역시 무해(無害)하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삼형(三刑)이라는 것은 ‘子卯가 서로 형(刑)하고, 寅巳申이 서로 형(刑)하며, 丑戌未가 서로 형(刑)하고, 辰午酉亥는 스스로 형(刑)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형(刑)이라는 것은 수(數)가 극(極)에 이르렀다는 것인데, 가득 차서 손해를 불러온다는 뜻이다.

음부경(陰符經)에서는
‘삼형(三刑)이란 삼회(三會)에서 유래되었는데, 마치 육해(六害)가 육합(六合)에서 유래된 것과 같다.
신자진삼합(申子辰三合)을 인묘진방(寅卯辰方)과 서로 견주면 申이 寅을 형(刑)하고, 子가 卯를 형(刑)하며, 辰이 辰을 만나서 스스로 형(刑)한다.
인오술삼합(寅午戌三合)을 사오미방(巳午未方)과 서로 견주면 寅이 巳를 형(刑)하고, 午가 午를 만나서 스스로 형(刑)하며, 戌이 未를 형(刑)한다.
사유축삼합(巳酉丑三合)을 신유술방(申酉戌方)과 서로 견주면 巳가 申을 형(刑)하고, 酉가 酉를 만나서 스스로 형(刑)하며, 丑이 戌을 형(刑)한다.
해묘미삼합(亥卯未三合)을 해자축방(亥子丑方)과 서로 견주면 亥가 亥를 만나서 서로 형(刑)하고, 卯가 子를 형(刑)하며, 未가 丑을 형(刑)한다‘라고 말하였는데,
각가(各家)의 해석이 한결같지 않으나, 이 설(說)이 가장 정확하다.

육충(六沖)이라는 것은 본궁(本宮)이 마주하는 것이니,
가령 子가 午를 마주하고, 丑이 未를 마주하며, 卯가 酉를 마주하고, 辰이 戌을 마주하며, 寅이 申을 마주하고, 巳가 亥를 마주하는 것이 이것이다.
천간(天干)이 일곱 번째를 만나면 살(殺)이고, 지지(地支)가 일곱 번째를 만나면 충(沖)인데, 충(沖)이라는 것은 극(剋)이다.

육합(六合)이라는 것은 子와 丑이 합하는 종류인데, 태양이 돌면서 월건(月建)과 서로 합하는 것이다.
태양은 오른쪽으로 돌고 월건(月建)은 왼쪽으로 도는데, 순행(順行)과 역행(逆行)이 서로 만나서 육합(六合)이 생겼다.

삼합(三合)*이라는 것은 사정(四正)을 위주로 하는데, 사정(四正)이라는 것은 子午卯酉이니 즉 감리진태(坎離震兌)이다.
사우(四隅)의 지지가 사정(四正)을 좇아서 국(局)이 이루어진다.
木은 亥에서 생(生)하고 卯에서 왕(旺)하며 未가 묘(墓)이니 고로 亥卯未가 목국(木局)을 이루고,
火는 寅에서 생(生)하고 午에서 왕(旺)하며 戌이 묘(墓)이니 고로 寅午戌이 화국(火局)을 이루며,
金은 巳에서 생(生)하고 酉에서 왕(旺)하며 丑이 묘(墓)이니 고로 巳酉丑이 금국(金局)을 이루고,
水는 申에서 생(生)하고 子에서 왕(旺)하며 辰이 묘(墓)이니 고로 申子辰이 수국(水局)을 이룬다.
*삼명통회(三命通會)에서는 지지삼합(地支三合)을 논하면서,
‘申子辰年은 초기(初氣)가 모두 일각(一刻)에서 시작하고,
巳酉丑年은 초기(初氣)가 모두 이십육각(二十六刻)에서 시작하며,
寅午戌年은 초기(初氣)가 모두 오십일각(五十一刻)에서 시작하고,
亥卯未年는 초기(初氣)가 모두 칠십육각(七十六刻)에서 시작하는데, 이것은 천지자연의 이치이다’라고 말하였는데, 이것이 지지삼합(地支三合)의 유래이다.

삼형(三刑), 육충(六沖), 육해(六害), 오합(五合), 육합(六合), 삼합(三合)에서 그 중의 형(刑)과 해(害)는 관계가 비교적 가벼우나,
천간의 오합(五合)과 지지의 육합(六合)삼합(三合)육충(六沖)은 관계가 극히 중(重)하니 팔자의 변화는 모두 이것에서 나온다.

이에 다시 그것을 상세하게 살펴보면,
삼합(三合)은 세 지지를 모두 갖추어야 성국(成局)하는데, 만약 寅午만 있거나 혹 午戌만 있으면 반화국(半火局)이고, 申子만 있거나 혹 子辰만 있으면 반수국(半水局)이다.

만약 寅戌만 있거나 혹 申辰만 있으면 성국(成局)하지 않는데, 삼합(三合)은 사정(四正)을 위주로 하기 때문이다.

만약 지지에 寅戌이 있는데 천간에 丙丁이 있거나, 혹은 지지에 申辰이 있는데 천간에 壬癸가 있으면 여전히 성국(成局)할 수 있는데, 丙丁은 즉 午이고 壬癸는 즉 子이기 때문이다.
또한 寅戌이 회합(會合)하고 午가 없더라도 巳가 있거나, 申辰이 회합(會合)하고 子가 없더라도 亥가 있으면 또한 회합(會合)하는 뜻이 있는데, 巳는 火의 녹(祿)이고 亥는 水의 녹(祿)이니 午나 子와 서로 간에 차이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金과 木은 유추(類推)할 수 있는데, 이것은 회국(會局)의 변례(變例)이다.

甲子가 己丑을 만나면 천지합(天地合)인데, 甲己가 합하고 子丑이 합하는 까닭이다.
丙申이 辛卯를 만나도 또한 천지합(天地合)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申은 즉 庚이고 卯는 즉 乙인데 乙庚이 합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령 甲午나 壬午는 午중에 암장(暗藏)된 己土가 甲木과 가히 합하고, 午중에 암장(暗藏)된 丁火가 壬水와 가히 합한다.
辛巳와 癸巳는 巳중에 암장(暗藏)된 丙火가 辛金과 가히 합하고, 巳중에 암장(暗藏)된 戊土가 癸水와 가히 합한다.
이것은 상하(上下)가 서로 합하는 것들이다.

또한 가령 辛亥月丁巳日이면 亥중의 壬水가 丁火와 가히 합하고, 巳중의 丙火가 辛金과 가히 합하는데, 이것은 상호간에 교차하여 합하는 것이다.
무릇 이것은 육합(六合)의 변례(變例)이다.   
 
 
八字之中刑沖, 俱非美事, 而三合六合, 可以解之, 假如甲生酉月, 逢卯則沖, 而或支中有戌, 則卯與戌合而不沖, 有辰則酉與辰合而不沖, 有亥與未, 則卯與亥未會而不沖, 有巳與丑, 則酉與巳丑會而不沖, 是會合可以解沖也, 又如丙生子月, 逢卯則刑, 而或支中有戌, 則卯與戌合而不刑, 有丑則子與丑合而不刑, 有亥與未, 則卯與亥未會而不刑, 有申與辰, 則子與申辰會而不刑, 是會合可以解刑也.

여덟 개의 지지(地支)중에서 형충(刑沖)은 모두 아름다운 일이 아닌데, 삼합(三合)이나 육합(六合)이 그것을 해소할 수 있다.

가령 甲木이 酉月에 생하였는데 卯를 만났으면 충(沖)하나,
혹 지지(地支)중에 戌이 있으면 卯가 戌과 합하여 충(沖)하지 않고, 辰이 있으면 酉가 辰과 합하여 충(沖)하지 않으며, 亥나 未가 있으면 卯가 亥未와 합하여 충(沖)하지 않고, 巳나 丑이 있으면 酉가 巳丑과 합하여 충(沖)하지 않는다.
이것은 회합(會合)이 충(沖)을 해소할 수 있는 경우이다.

또한 가령 丙火가 子月에 생하였는데 卯를 만났으면 형(刑)하나,
혹 지지(地支)중에 戌이 있으면 卯가 戌과 합하여 형(刑)하지 않고, 丑이 있으면 子가 丑과 합하여 형(刑)하지 않으며, 亥나 未가 있으면 卯가 亥未와 합하여 형(刑)하지 않고, 申이나 辰이 있으면 子가 申辰과 합하여 형(刑)하지 않는다.
이것은 회합(會合)이 형(刑)을 해소할 수 있는 경우이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회합(會合)이 형충(刑沖)을 해소할 수 있고, 형충(刑沖)도 또한 회합(會合)을 해소할 수 있는데, 이것은 반드시 지지의 위치(位置)와 성질(性質)이 어떠한가를 살펴보고 단정하여야 한다.
또한 충(沖)이 무력(無力)하여 충(沖)이 충(沖)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경우가 있으니, 지극히 융통성 있게 변통(變通)하여야 하고 일정한 방식이 없다.

또한 충(沖)이라는 것은 극(剋)한다는 것인데,
가까이 붙어서 충(沖)하면 극(剋)하나, 멀리서 충(沖)하면 동(動)한다. 가령 년지(年支)와 시지(時支)의 충(沖)이 이것이다.
아래와 같이 예를 든다.

甲  庚  壬  壬
申  辰  子  午
己戊丁丙乙甲癸
未午巳辰卯寅丑

이것은 섬서(陝西)의 주석(主席)이었던 소력자(邵力子)의 명조인데, 申子辰의 회합(會合)으로 인하여 子午의 충(沖)이 해소되었다.
이 명조는 진상관용인격(眞傷官用印格)에 辰中戊土가 용신이다.

丙  乙  辛  戊
戌  卯  酉  午
戊丁丙乙甲癸壬
辰卯寅丑子亥戌

이것은 육영정(陸榮廷)의 명조인데, 卯戌의 합(合)으로 인하여 卯酉의 충(沖)이 해소되었다.
이 명조는 상관적살격(傷官敵殺格)에 丙火가 용신이다.

丁  癸  己  丁
巳  卯  酉  巳
壬癸甲乙丙丁戊
寅卯辰巳午未申

이것은 절강(浙江)의 독군(督軍)*이었던 양선덕(楊善德)의 명조인데, 卯酉의 충(沖)으로 인하여 巳酉의 회합(會合)이 해소되었다.1)
*독군(督軍): 군대를 통솔하는 대장.
1)酉中辛金이 용신이니, 卯酉의 충(沖)으로 인하여 巳酉의 회합(會合)이 해소된 것이 아니라 巳酉의 회합(會合)으로 인하여 卯酉의 충(沖)이 해소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이 명조는 재살태왕용인격(財殺太旺用印格)에 酉中辛金이 용신이다.
 

丙  丙  丙  甲
申  寅  子  子
癸壬辛庚己戊丁
未午巳辰卯寅丑

이것은 절강(浙江)의 염상(鹽商)이었던 주상령(周湘舲)의 명조인데, 寅申의 충(沖)으로 인하여 子申의 회합(會合)이 해소되었다.
이 명조는 관인상생격(官印相生格)에 甲木이 용신이다.
 

又有因解而反得刑沖者, 何也?
假如甲生子月, 支逢二卯相並, 二卯不刑一子, 而支又逢戌, 戌與卯合, 本爲解刑, 而合去其一, 則一合而一刑, 是因解而反得刑沖也.

또한 해소하는 것으로 인하여 도리어 형충(刑沖)을 얻는 경우가 있는데, 어찌된 까닭인가?

가령 甲木이 子月에 생하고 지지에서 두 개의 卯를 나란히 만났으면 두 개의 卯는 하나의 子를 형(刑)하지 않는데,1)
지지에서 다시 戌을 만났으면 戌이 卯와 합하니 본디는 형(刑)을 해소하나, 그 중의 하나를 합거(合去)하여 하나는 합(合)하고 하나는 형(刑)한다.

이것은 해소하는 것으로 인하여 도리어 형충(刑沖)을 얻은 경우이다.

1)‘두 개는 하나를 형충(刑沖)하지 않는다’는 학설은 잘못된 학설이다.
명리약언(命理約言)에서는 ‘원수의 가정과 서로 만났는데 어찌 반드시 각각 일인(一人)이어야 창을 잡고, 한쪽이 많고 한쪽이 일인(一人)이면 도리어 소매 속에 손을 넣고 가만히 서 있을 것인가?’라고 말하면서 그것을 타파하였다. 고로 ‘해소하는 것으로 인하여 도리어 형충(刑沖)을 얻었다’는 이 부분은 모두 잘못된 것이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해소하는 것으로 인하여 도리어 형충(刑沖)을 얻었다’는 것은 ‘사주에서 본디는 충(沖)하지 않는데 회합(會合)으로 인하여 도리어 형충(刑沖)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그 예(例)가 한결같지 않다.

庚  丙  甲  丙
寅  午  午  子
辛庚己戊丁丙乙
丑子亥戌酉申未

이것은 장국감(張國淦)의 명조이다.
하나의 子가 두 개의 午를 충(沖)하지 않는데, 寅午의 회합(會合)으로 인하여 다시 子午의 충(沖)이 일어났다.
이 명조는 년상관성격(年上官星格)에 子中癸水가 용신이다.




   

게시물 14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4
    제3장 음양(陰陽)의 생사(生死)를 논함 五行干支之說, 已詳論於干支篇, 干動而不息, 支靜而有常…
원제 임정환 03-14 4673
13
간지론(干支論) 제1장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논함. 天地之間, 一氣而已, 惟有動靜, 遂分陰陽, 有…
원제 임정환 03-14 4354
12
제 34장 재격(財格)의 취운(取運)을 논함 財格取運, 卽以財格所就之局, 分而配之, 其財旺生官者, 運喜身旺印…
원제 임정환 03-14 4387
11
제 33장 재격(財格)을 논함 財爲我剋, 使用之物也, 以能生官, 所以爲美, 爲財帛, 爲妻妾, 爲才能, 爲驛馬, 皆財…
원제 임정환 03-14 4351
10
제 37장 식신격(食神格)을 논함 食神本屬洩氣, 以其能生正財, 所以喜之, 故食神生財, 美格也, 財要有根, 不必…
원제 임정환 03-14 5381
9
행운론(行運論) 제 25장 행운(行運)을 논함 論運與看命無二法也, 看命以四柱干支, 配月令之喜忌, 而取運…
원제 임정환 03-14 4738
8
제31장 정관격(正官格)을 논함 官以剋身, 雖與七殺有別, 終受彼制, 何以切忌刑沖破害, 尊之若是乎, 豈知人生…
원제 임정환 03-14 4703
7
잡격(雜格)의 취운(取運)을 부론(附論)함 잡격(雜格)은 한결같지 않은데, 대체로 기세(氣勢)가 편왕(偏旺)하고 …
원제 임정환 03-14 4768
6
제 10장 형충회합(刑沖會合)의 해법(解法)을 논함 刑者, 三刑也, 子卯巳申之類是也, 沖者, 六沖也, 子午卯酉之…
원제 임정환 03-14 4548
5
제 14장 용신에 기후(氣候)를 배합(配合)하고 그 득실(得失)을 논함 論命, 惟以月令用神爲主, 然亦須配氣候而…
원제 임정환 03-14 4276
4
제 13장 인성득패(因成得敗)와 인패득성(因敗得成)을 논함 八字之中, 變化不一, 遂分成敗, 而成敗之中, 又變…
원제 임정환 03-14 4163
3
제 12장 용신(用神)과 격국(格局)의 고저(高低)를 논함 八字旣有用神, 必有格局, 有格局, 必有高低, 財官印食…
원제 임정환 03-14 4696
2
제 11장 용신(用神)의 순잡(純雜)을 논함 用神旣有變化, 則變化之中, 遂分純雜, 純者吉, 雜者凶. 용신(用神)…
원제 임정환 03-14 4266
1
제10장 용신(用神)의 변화(變化)를 논함 用神旣主月令矣, 然月令所藏不一, 而用神遂有變化, 如十二支中除子…
원제 임정환 03-14 4500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03-18 김석* (男) 사주
03-16 이세* (女) 궁합
03-16 이희* (男) 사주
03-14 이석* (男) 사주
03-12 안채* (女) 사주
03-11 박혜* (女) 육효
03-09 이지* (女) 사주
03-08 강성* (女) 궁합
03-08 김미* (男) 택일
03-06 이경* (男) 사주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2232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226787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16786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7302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9269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283921]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275863]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195276]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278472]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285053]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280438] (2)
아들의 외고합격 [293812] (2)
젊은 여성의 임신 [234050] (1)
재벌 회장의 사주 [289598] (2)
유명가수의 사주 [284680] (1)
보험설계사 [29568]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10483]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00124]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