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03.19 (화)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고급 > 자 평 진 전 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게시물 14건
   
제대로 보는 자평진전의 행운론(行運論)
원제 임정환 2012-03-14 (수) 12:35 조회 : 4737

행운론(行運論)


제 25장
행운(行運)을 논함

論運與看命無二法也, 看命以四柱干支, 配月令之喜忌, 而取運則又以運之干支, 配八字之喜忌, 故運中每運行一字, 卽必以此一字, 配命中干支而統觀之, 爲喜爲忌, 吉凶判然矣.

운(運)을 논하는 것과 명(命)을 살펴보는 것은 두 가지의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간명(看命)은 사주간지(四柱干支)를 월령(月令)의 희기(喜忌)에 배합하는 것이고,
취운(取運)은 또한 운(運)의 간지(干支)를 팔자(八字)의 희기(喜忌)와 배합하는 것이다.

고로 운(運)중에는 항상 운(運)이 한 글자로 행하여지는데,
반드시 이 한 글자를 명조(命造)의 간지(干支)에 배합하여 총체적으로 살펴보되,
희신(喜神)이거나 기신(忌神)이면 길흉이 분명하게 나뉜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부귀(富貴)는 명조(命造)에서 정해지고 궁통(窮通)은 행운(行運)에 관계되는데,
명조(命造)는 식물의 종자와 같고 행운(行運)은 꽃이 피고 질 때의 계절과 같다.
비록 좋은 명조라고 할지라도 때를 만나지 못하였으면 영웅에게 전장(戰場)이 없는 것과 같고,
반대로 팔자는 보통이라고 할지라도 운이 그 결함을 보충할 수 있으면 또한 때를 만나서 우뚝 솟을 수 있다.
이에 ‘명호불여운호(命好不如運好)’*라는 학설이 있다.
*명호불여운호(命好不如運好): 명조가 좋은 것은 운이 좋은 것만 못하다.
반대로 근재묘선(根在苗先)이라는 말이 있는데, 뿌리가 싹보다 우선이라는 말은 명조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간명(看命)에 있어서 취용지법(取用之法)은 억부(抑扶), 병약(病藥), 통관(通關), 조후(調候), 전왕(專旺)등의 제법(諸法)을 벗어나지 않고,
취운(取運)에 있어서의 배합(配合)은 나의 희용(喜用)을 돕고 그 부족(不足)을 보충하는 것에 불과한데, 성패(成敗)의 변화(變化)는 대략 서로 같다.
원문(原文)이 매우 명확하니 덧붙이지 않는다.

다만 운(運)은 방(方,지지)이 중요한데,
가령 인묘진동방(寅卯辰東方)이나 사오미남방(巳午未南方)이나 신유술서방(申酉戌西方)이나 해자축북방(亥子丑北方)이 이것이다.

가령 庚申 辛酉와 甲寅 乙卯는 간지가 서로 같으니 말할 것도 없고, 甲午 乙未와 丙寅 丁卯는 목화동기(木火同氣)이고, 庚子 辛丑과 壬申 癸酉는 금수동기(金水同氣)이니 희신(喜神)이거나 기신(忌神)인 것이 대략 서로 같다.

만약 丙子 丙申이면 火가 통근하지 못하고, 庚寅 辛卯이면 金이 통근하지 못하는데, 천간(天干)의 힘은 미약하고 방(方)의 힘이 중대하니,
천간(天干)이 희신(喜神)이면 복이 되기 부족하고, 기신(忌神)이라고 할지라도 재앙이 되기에 또한 부족하다.

고로 운(運)을 살펴보는 것은 반드시 10년을 함께 논하여야 하고, 한 글자의 희기(喜忌)만으로 논할 수는 없다.


何爲喜?
命中所喜之神, 我得而助之者是也, 如官用印以制傷而運助印, 財生官而身輕而運助身, 印帶財以爲忌而運刦財, 食帶殺以成格身輕而運逢印, 殺重而運助食, 傷官佩印而運行官殺, 陽刃用官而運助財鄕, 月刦用財而運行食傷, 如此之類, 皆美運也.

어떤 경우에 ‘기쁘다’고 하는가?
명조의 희신(喜神)을 내가 얻어서 도움을 받는 것이 이것이다.

①가령 정관격(正官格)이 용인(用印)하여 상관(傷官)을 극제하는데 운이 인수(印綬)를 돕거나,
②재격(財格)이 생관(生官)하고 신약(身弱)한데 운이 일주를 돕거나,
③인수격(印綬格)이 기신(忌神)인 재(財)를 대동하였는데 겁재운(刦財運)으로 행하거나,
④식신격(食神格)이 대살(帶殺)하여 성격(成格)하였으나, 신약(身弱)한데 운에서 인수(印綬)를 만나거나,
⑤칠살격(七殺格)에 칠살(七殺)이 중(重)한데 운이 식신(食神)을 돕거나,
⑥상관격(傷官格)이 패인(佩印)하였는데 운이 관살(官殺)로 행하거나,
⑦양인격(陽刃格)이 용관(用官)하는데 운에서 재향(財鄕)을 만나거나,
⑧월겁격(月刦格)이 용재(用財)하는데 운이 식상(食傷)으로 행하는 것들이다.

이와 같은 종류는 모두 좋은 운이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명중의 희신(喜神)이나 혹은 용신(用神)을 행운이 도우면 즉 길운(吉運)이다.

①정관격(正官格)은 상관(傷官)이 나타나는 것을 꺼리는데, 용인(用印)하여 상관(傷官)을 극제하면 병(病)을 제거할 수 있다.
‘행운이 인수(印綬)를 돕는다’는 것은 ‘가령 木이 인수(印綬)인데 동방(東方)이나 甲乙로 행하는 것’이 이것이다.
만약 인수(印綬)가 투출하고 상관(傷官)은 암장(暗藏)하였으면 관살운(官殺運)도 또한 아름답다.
상관(傷官)은 투출하였으나 인수(印綬)가 암장하였으면 관살운(官殺運)을 꺼리고, 재운(財運)도 파인(破印)하니 크게 꺼린다.

②재관격(財官格)이 신약(身弱)하면 부신운(扶身運)을 기뻐하는데, 인향(印鄕)과 겁지(刦地)가 이것이다.
신왕(身旺)하면 재관왕운(財官旺運)으로 행하는 것을 기뻐한다.

③신약(身弱)이 용인(用印)하나 재(財)라는 기신(忌神)을 대동하였는데, 겁재운(刦財運)으로 행하면 그 병(病)을 제거한다.
신강(身强)하고 인왕(印旺)하여 재(財)의 손인(損印)을 기뻐하면 재향(財鄕)이 아름답고, 겁재운(刦財運)은 꺼린다.

④식신대살(食神帶殺)이 신약(身弱)하면 극설교가(剋洩交加)인데,
운에서 인수(印綬)를 만나면 상관(傷官)을 극제하고 칠살(七殺)을 인화하며 일주(日主)를 도우니 세 가지의 이로움을 얻게 된다.

⑤만약 신강살왕(身强殺旺)하여 제살(制殺)하는 식신(食神)이 용신이면 식상운(食傷運)으로 행하는 것을 기뻐한다.
⑥상관패인(傷官佩印)이라는 것은 ‘월령(月令)이 상관(傷官)이고 일원이 인수(印綬)에 의지한다’는 것인데,
인수(印綬)가 투출하고 통근하였으면 운이 관살(官殺)로 행하여도 인수(印綬)를 생기(生起)하니 아름답다.
만약 인수(印綬)는 암장하고 상관(傷官)이 투출하였으면 관살(官殺)이 나타나는 것을 꺼린다.1)
1)지지의 관살운(官殺運)은 기뻐한다.

상관(傷官)이 태왕(太旺)하여 상관(傷官)을 설기(洩氣)하는 재운(財運)으로 행하는 것을 기뻐하는 경우가 또한 있는데,2)
사주가 비록 패인(佩印)하였다고 할지라도 용신이 될 수 없으니 관살(官殺)이 아름다울 수 없다.
2)상관(傷官)이 태왕(太旺)하여 재운(財運)을 기뻐하는 것은 종아격(從兒格)이나 아우생아종재격(兒又生兒從財格)일 경우 뿐이다.
그렇지 않으면 진상관용인격(眞傷官用印格)에 인수(印綬)가 용신이고, 재(財)가 용신일 수는 없다.

⑦양인격(陽刃格)이 용관살(用官殺)하는데,
원국(原局)에 양인(陽刃)이 왕하면 관살(官殺)을 생기(生起)하는 재향(財鄕)을 기뻐하나,
만약 양인(陽刃)이 적고 관살(官殺)이 많으면 마땅히 그 양인(陽刃)을 도와야 한다.

⑧월겁격(月刦格)이 용재(用財)하면 오로지 식상(食傷)이 아름답다.
만약 재운(財運)으로 행하면 사주에 원래 식상(食傷)이 있어야 비로소 가능한데, 즉 통관(通關)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그 대략이니, 다시 팔격(八格)의 취운편(取運篇)을 상세하게 살펴보라.


何謂忌?
命中所忌, 我逆而施之者是也, 如正官無印而運行傷, 財不透食而運行殺, 印綬用官而運合官, 食神帶殺而運行財, 七殺食制而運逢梟, 傷官佩印而運行財, 陽刃用殺而運逢食, 建祿用官而運逢傷, 如此之類, 皆敗運也.

어떤 경우에 ‘꺼린다’고 말하는가?
명조의 기신(忌神)을 내가 명조에 거역하여 사용하는 것이 이것이다.

①가령 정관격(正官格)에 인수(印綬)가 없는데 상관운(傷官運)으로 행하거나,
②재격(財格)에 식신(食神)이 투출하지 않았는데 칠살운(七殺運)으로 행하거나,
③인수격(印綬格)이 용관(用官)하는데 운이 관성(官星)을 합하거나,
④식신대살(食神帶殺)인데 재운(財運)으로 행하거나,
⑤칠살격(七殺格)에 식신(食神)이 제살(制殺)하는데 편인운(偏印運)을 만나거나,
⑥상관격(傷官格)이 패인(佩印)하였는데 재운(財運)으로 행하거나,
⑦양인격(陽刃格)이 용살(用殺)하는데 운에서 식신(食神)을 만나거나,
⑧건록격(建祿格)이 용관(用官)하는데 운에서 상관(傷官)을 만난 경우이다.

이와 같은 종류는 모두 패운(敗運)이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명중의 용신(用神)이나 혹은 희신(喜神)은 마땅히 생왕(生旺)하여야 하는데,
행운(行運)이 그것을 억제하면 즉 역운(逆運)이다.

①가령 정관(正官)이 용신이면 재(財)가 생관(生官)하여야 기쁜데, 운이 식상(食傷)으로 행하는 경우이다.
만약 원국(原局)에 인수(印綬)가 있으면 식상(食傷)을 회극(回剋)하니 관성(官星)을 보호할 수 있으나, 인수(印綬)가 없으면 용신이 상하게 된다.

②‘재격(財格)에 식신(食神)이 투출하지 않았다’는 것은 ‘주중에 식신(食神)이 있으나 투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운이 칠살(七殺)로 행하는데,
만약 식상(食傷)이 투출하였으면 회극(回剋)하여 재(財)를 호위할 수 있으나,
식상(食傷)이 투출하지 않았으면 식신(食神)이 생재(生財)하고 제살(制殺)하지 않으니 칠살(七殺)이 재(財)를 설기(洩氣)하고 일주를 공격한다.

③‘인수격(印綬格)이 용관(用官)한다’는 것은 ‘월령이 인수(印綬)인데 관성(官星)이 투출하여서 인수(印綬)를 생한다’는 것이다.
‘운이 관성(官星)을 합한다’는 것은 ‘가령 甲木이 子月에 생하고 투출한 辛金이 용신인데 운이 丙火로 행하거나, 丙火가 卯月에 생하고 투출한 癸水가 용신인데 운이 戊土로 행한다’는 것인데, 관성(官星)을 합거(合去)하니 파격(破格)이다.

④식신대살(食神帶殺)은 ‘월령이 식신(食神)이고 천간에 칠살(七殺)을 대동하였다’는 것을 말하는데,
재운(財運)으로 행하면 재(財)가 식상(食傷)을 인화하고 칠살(七殺)을 생한다.

⑤‘칠살격(七殺格)에 식신(食神)이 제살(制殺)한다’는 것은 ‘월령이 칠살(七殺)이고 제살(制殺)하는 식신(食神)이 용신이다’는 것인데,
편인운(偏印運)으로 행하면 편인(偏印)이 탈식(奪食)하고 칠살(七殺)을 호위하니 똑같이 파격(破格)이다.

⑥월령이 상관(傷官)이면 신강용재(身强用財)이거나, 신약패인(身弱佩印)이다.
용재(用財)하는데 겁재운(刦財運)으로 행하거나, 패인(佩印)하였는데 파인(破印)하는 재운(財運)으로 행하면 이것은 용신을 깨트리는 것이다.

⑦양인격(陽刃格)이 용살(用殺)하거나,
⑧건록격(建祿格)이 용관(用官)한다는 것은 똑같이 ‘일원이 태왕(太旺)하니 관살(官殺)을 취하여 녹인(祿刃)을 극제한다’는 것인데,
식상운(食傷運)을 만나서 그 관살(官殺)을 제거하면 녹인(祿刃)이 태왕(太旺)하니 목숨을 잃게 된다.

총괄하건대, 
취운(取運)과 간명(看命)은 두 가지의 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일원(日元)을 위주로 하여 나의 수요에 부합하는 것이 용신(用神)이고 나의 수요를 돕는 것이 희신(喜神)인데,
행운(行運)이 나의 희용(喜用)을 도우면 길운(吉運)이고, 나의 희용(喜用)을 거스르면 나쁜 운이다.




   

게시물 14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4
    제3장 음양(陰陽)의 생사(生死)를 논함 五行干支之說, 已詳論於干支篇, 干動而不息, 支靜而有常…
원제 임정환 03-14 4672
13
간지론(干支論) 제1장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논함. 天地之間, 一氣而已, 惟有動靜, 遂分陰陽, 有…
원제 임정환 03-14 4354
12
제 34장 재격(財格)의 취운(取運)을 논함 財格取運, 卽以財格所就之局, 分而配之, 其財旺生官者, 運喜身旺印…
원제 임정환 03-14 4386
11
제 33장 재격(財格)을 논함 財爲我剋, 使用之物也, 以能生官, 所以爲美, 爲財帛, 爲妻妾, 爲才能, 爲驛馬, 皆財…
원제 임정환 03-14 4351
10
제 37장 식신격(食神格)을 논함 食神本屬洩氣, 以其能生正財, 所以喜之, 故食神生財, 美格也, 財要有根, 不必…
원제 임정환 03-14 5381
9
행운론(行運論) 제 25장 행운(行運)을 논함 論運與看命無二法也, 看命以四柱干支, 配月令之喜忌, 而取運…
원제 임정환 03-14 4738
8
제31장 정관격(正官格)을 논함 官以剋身, 雖與七殺有別, 終受彼制, 何以切忌刑沖破害, 尊之若是乎, 豈知人生…
원제 임정환 03-14 4703
7
잡격(雜格)의 취운(取運)을 부론(附論)함 잡격(雜格)은 한결같지 않은데, 대체로 기세(氣勢)가 편왕(偏旺)하고 …
원제 임정환 03-14 4768
6
제 10장 형충회합(刑沖會合)의 해법(解法)을 논함 刑者, 三刑也, 子卯巳申之類是也, 沖者, 六沖也, 子午卯酉之…
원제 임정환 03-14 4547
5
제 14장 용신에 기후(氣候)를 배합(配合)하고 그 득실(得失)을 논함 論命, 惟以月令用神爲主, 然亦須配氣候而…
원제 임정환 03-14 4275
4
제 13장 인성득패(因成得敗)와 인패득성(因敗得成)을 논함 八字之中, 變化不一, 遂分成敗, 而成敗之中, 又變…
원제 임정환 03-14 4163
3
제 12장 용신(用神)과 격국(格局)의 고저(高低)를 논함 八字旣有用神, 必有格局, 有格局, 必有高低, 財官印食…
원제 임정환 03-14 4696
2
제 11장 용신(用神)의 순잡(純雜)을 논함 用神旣有變化, 則變化之中, 遂分純雜, 純者吉, 雜者凶. 용신(用神)…
원제 임정환 03-14 4266
1
제10장 용신(用神)의 변화(變化)를 논함 用神旣主月令矣, 然月令所藏不一, 而用神遂有變化, 如十二支中除子…
원제 임정환 03-14 4500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03-18 김석* (男) 사주
03-16 이세* (女) 궁합
03-16 이희* (男) 사주
03-14 이석* (男) 사주
03-12 안채* (女) 사주
03-11 박혜* (女) 육효
03-09 이지* (女) 사주
03-08 강성* (女) 궁합
03-08 김미* (男) 택일
03-06 이경* (男) 사주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2232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226775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16786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7302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9269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283906]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275857]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195270]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278457]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285038]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280427] (2)
아들의 외고합격 [293796] (2)
젊은 여성의 임신 [234042] (1)
재벌 회장의 사주 [289589] (2)
유명가수의 사주 [284672] (1)
보험설계사 [29567]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10468]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00115]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