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03.28 (목)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고급 > 적천수천미 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게시물 14건
   
제대로 보는 적천수천미의 종상(從象)
원제 임정환 2012-03-13 (화) 17:42 조회 : 4714

從象(종상)

從得眞者只論從하되 從神又有吉和凶이고
종득진자지론종하되 종신우유길화흉이고

종(從)이 참됨을 얻은 것은 단지 종(從)으로 논하되, 종신(從神)에는 또한 길(吉)과 흉(凶)이 있고,


原注
日主孤立無氣,天地人元,絶無一毫生扶之意,財官强甚,乃爲眞從也.
旣從矣,當論所從之神,如從財,只以財爲主,財神是木而旺,又看意向,或要火要土要金,而行運得所者吉,否則凶,餘皆倣此,金不可剋木,剋木財衰矣.

일주가 고립무기(孤立無氣)하고, 천지인원(天地人元)에서 조금도 생부지의(生扶之意)가 없으며, 재관(財官)이 심히 강(强)하면 진종(眞從)이다.

이미 종(從)하면 마땅히 소종지신(所從之神)을 논하는데, 가령 종재(從財)하면 단지 재(財)를 위주로 한다.
재신(財神)이 木이고 왕(旺)하면,
또한 의향이 혹 火를 필요로 하는가, 土를 필요로 하는가, 金을 필요로 하는가를 살펴보되, 행운(行運)에서 마땅함을 얻은 것은 길(吉)하고 그렇지 않으면 흉(凶)하다.1)
나머지는 모두 이와 같다.
金이 극목(剋木)하여서는 아니 되니, 극목(剋木)하면 재(財)가 쇠약하여진다.
1)土를 필요로 하는 것과 金을 필요로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다.
 


任註
任氏曰,從象不一,非專論財官而已也.
日主孤立無氣,四柱無生扶之意,滿局官星,謂之從官,滿局財星,謂之從財,如日主是金,財神是木,生于春令,又有水生,謂之太過,喜火以行之,生于夏令,火旺洩氣,喜水以生之,生于冬令,水多木泛,喜土以培之,火以暖之則吉,反是必凶,所謂從神又有吉和凶也.
尙有從旺從强從氣從勢之理,比從財官,更難推算,尤當審察,此四從,諸書所未載,余之立設,試驗碻實,非虛言也.
從旺者,四柱皆比刦,無官殺之制,有印綬之生,旺之極者,從其旺神也,要行比刦印綬則吉,如局中印輕,行食傷亦佳,官殺運,謂之犯旺,凶禍立至,遇財星,群刦相爭,九死一生.
從强者,四柱印綬重重,比刦疊疊,日主又當令,絶無一毫財星官殺之氣,謂二人同心,强之極矣,可順而不可逆也,則純行比刦運則吉,印綬運亦佳,食傷運,有印綬沖剋必凶,財官運,爲觸怒强神,大凶.
從氣者,不論財官印綬食傷之類,如氣勢在木火,要行木火運,氣勢在金水,要行金水運,反此必凶.
從勢者,日主無根,四柱財官食傷並旺,不分强弱,又無刦印生扶日主,又不能從一神而去,惟有和解之可也,視其財官食傷之中,何者獨旺,則從旺者之勢,如三者均停,不分强弱,須行財運以和之,引通食傷之氣,助其財官之勢,則吉,行官殺運次之,行食傷運又次之,如行比刦印綬,必凶無疑,試之屢驗.

임씨 말하되,
종상(從象)은 한결같지 않으니, 전적으로 재관(財官)만을 논할 뿐인 것은 아니다.

일주가 고립무기(孤立無氣)하고 사주에 생부지의(生扶之意)가 없는데,
만국(滿局)이 관성(官星)이면 ‘종관(從官)’이라고 말하고, 만국(滿局)이 재성(財星)이면 ‘종재(從財)’라고 말한다.
가령 일주가 金이면 재신(財神)은 木인데,
춘령(春令)에 생하였고 또한 水의 생(生)이 있으면 ‘태과(太過)’라고 말하며, 火로 유행하는 것을 기뻐한다.
하령(夏令)에 생하여 왕화(旺火)가 설기(洩氣)하면 水로 생하는 것을 기뻐하고,
동령(冬令)에 생하여 수다목범(水多木泛)하면 土로 배양하는 것을 기뻐하는데, 火로 따뜻하게 하면 길(吉)하다.
이와 반대면 반드시 흉(凶)한데,
소위 ‘종신(從神)에는 또한 길(吉)과 흉(凶)이 있다(從神又有吉和凶)’는 것이다.

또한 종왕(從旺), 종강(從强), 종기(從氣), 종세(從勢)의 이치가 있는데, 종재관(從財官)에 비하여 더욱 추산하기 어려우니 마땅히 심찰(審察)하여야 한다.
이 네 가지의 종(從)은 제서(諸書)에 아직 실린 바가 없고 내가 세운 학설인데, 시험하여보건대 확실하고 허언(虛言)이 아니다.

종왕(從旺)이라는 것은, 비겁태왕(比刦太旺)
사주가 모두 비겁(比刦)이고, 관살(官殺)의 극제(剋制)가 없으며, 인수(印綬)의 생(生)이 있어서 왕극(旺極)한 것인데, 그 왕신(旺神)에 종(從)한다.
응당 비겁(比刦)과 인수(印綬)로 행하여야 길(吉)한데, 만약 원국(原局)에서 인수(印綬)가 경(輕)하면 식상(食傷)으로 행하여도 또한 아름답다.
관살운(官殺運)은 ‘범왕(犯旺)’이라고 말하는데 흉화(凶禍)가 바로 다다르고, 재성(財星)을 만나면 군겁쟁재(群刦爭財)하니 구사일생 한다.

종강(從强)이라는 것은, 인수태왕(印綬太旺)
사주에 인수(印綬)가 중중(重重)하고 비겁(比刦)이 첩첩(疊疊)하였는데, 일주가 다시 당령(當令)하고 재성지기(財星之氣)와 관살지기(官殺之氣)가 조금도 없는 것인데, ‘이인동심(二人同心)’이라고 말하며 강(强)이 극에 이른 것이다.
마땅히 따르되 거슬러서는 아니 되니,
비겁운(比刦運)으로 순행(純行)하여야 길하고, 인수운(印綬運)도 또한 좋다.
식상운(食傷運)은 인수(印綬)가 충극(沖剋)하니 반드시 흉하고, 재관운(財官運)은 강신(强神)을 촉노(觸怒)*하니 대흉(大凶)하다.
*촉노(觸怒): 노여움을 촉발함.

종기(從氣)라는 것은,
재관(財官), 인수(印綬), 식상(食傷)등의 종류를 불론(不論)하고,
가령 기세(氣勢)가 목화(木火)에 있으면 응당 목화운(木火運)으로 행하여야 하고, 기세(氣勢)가 금수(金水)에 있으면 응당 금수운(金水運)으로 행하여야 한다.
이와 반대면 반드시 흉하다.

종세(從勢)라는 것은,
일주가 무근(無根)이고, 사주에 재관(財官)과 식상(食傷)이 병왕(並旺)하여 강약(强弱)을 나눌 수 없는데, 다시 겁인(刦印)의 생부가 없고, 또한 일신(一神)에 종(從)하여 갈 수도 없는 것인데,
오직 화해(和解)시키는 것만이 가능하다.
재관(財官)과 식상(食傷) 중에 어떤 것이 유독 왕(旺)한가를 보아서 왕자(旺者)의 세력에 종(從)한다.
만약 세 가지가 균정(均停)하여 강약을 나눌 수 없으면 반드시 재운(財運)으로 행하여 화해시켜야 하는데, 식상지기(食傷之氣)를 인통(引通)하고 재관지세(財官之勢)를 도우니 길하다. 
관살운(官殺運)으로 행하는 것은 그 다음이고, 식상운(食傷運)으로 행하는 것은 다시 그 다음이다.
만약 비겁운(比刦運)이나 인수운(印綬運)으로 행하면 반드시 흉하다는 것은 의심할 바가 없는데, 시험하건대 누차 증험하였다.


丙   乙   丙   戊
戌   未   辰   戌

壬辛庚己戊丁
戌酉申未午巳

乙木生于季春,蟠根在未,餘氣在辰,似乎財多身弱,但四柱皆財,其勢必從,春土氣虛,得丙火以實之,且火乃木之秀氣,土乃火之秀氣,三者爲全,無金以洩之,無水以靡之,更喜運走南方火地,秀氣流行,所以第發丹墀,鴻筆奏三千之績,名題金榜,鰲頭冠五百之仙也.

乙木이 계춘(季春)에 생하였는데, 未에 뿌리를 내리고 여기(餘氣)가 辰에 있으니 재다신약(財多身弱)인 것 같으나, 다만 사주가 모두 재(財)이니 그 세(勢)는 필히 종(從)한다.
춘토(春土)는 기(氣)가 허(虛)하나 丙火가 그것을 견실하게 한다.
또한 火는 木의 수기(秀氣)이고, 土는 火의 수기(秀氣)인데, 세 가지를 모두 갖추었다.
金이 설(洩)하지 않고 水가 쇠약하게 하지 않는데, 더욱 기쁜 것은 운이 남방화지(南方火地)로 달려서 수기유행(秀氣流行)한다.
이에 궁궐에서 과거시험을 치르되 뛰어나게 잘된 글로 길게 적어 아뢰었고,
전시(殿試)에서 합격하되 5백의 비범한 인재 중에서 장원급제하였다.
이 명조는 아우생아종재격(兒又生兒從財格)이다.
 
 
戊   庚   壬   壬
寅   寅   寅   寅

戊丁丙乙甲癸
申未午巳辰卯

庚金生于孟春,四支皆寅,戊土雖生猶死,喜其兩壬透于年月,引通庚金,生扶嫩木而從財也,亦是秀氣流行,更喜運走東南不悖,木亦得其敷榮,所以早登甲第,仕至黃堂.

庚金이 맹춘(孟春)에 생하였는데, 네 지지가 모두 寅이니 戊土가 비록 생(生)한다고 할지라도 사(死)와 같다.
기쁘게도 양임(兩壬)이 년월(年月)에 투출하여 庚金을 인통(引通)하고 눈목(嫩木)을 생부(生扶)하니 종재(從財)이다.
역시 수기유행(秀氣流行)인데,
더욱 기쁜 것은 운이 동남(東南)으로 달려서 어긋나지 않으니 木도 또한 부영(敷榮)*을 얻었다.
이에 일찍 갑제(甲第)에 올랐고 벼슬이 황당(黃堂)에 이르렀다.
*부영(敷榮): 초목이 무성함. 꽃이 활짝 핌. 여기서는 수기(秀氣)를 드러냄을 의미함.
이 명조도 아우생아종재격(兒又生兒從財格)이다.



乙   壬   庚   丙
巳   午   寅   寅

丙乙甲癸壬辛
申未午巳辰卯

壬水生于孟春,木當令而火逢生,一點庚金臨絶,丙火力能煆之,從財格眞,水生木,木生火,秀氣流行,登科發甲,仕至侍郞.

壬水가 맹춘(孟春)에 생하여 木이 당령(當令)하고 火가 봉생(逢生)하였는데,
일점경금(一點庚金)은 임절(臨絶)하였고, 丙火가 힘써 능히 단련(煅煉)하니 진종재격(眞從財格)이다.
수생목(水生木)하고 목생화(木生火)하여 수기유행(秀氣流行)하니, 등과(登科)하고 발갑(發甲)하였으며 벼슬이 시랑(侍郞)에 이르렀다.
이 명조도 아우생아종재격(兒又生兒從財格)이다.
 




   

게시물 14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격려사 命理學을 硏究하는 사람이면 本書 滴天髓를 愛讀하는 이가 數多하나, 本書가 難解한 漢文으로 著述되어…
원제 임정환 03-13 4049
서(序) 선친(先親)으로 인하여 명리학(命理學)을 접하고, 제서(諸書)들을 읽으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제서(…
원제 임정환 03-13 5206
14
서(序) 선친(先親)으로 인하여 명리학(命理學)을 접하고, 제서(諸書)들을 읽으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제서(…
원제 임정환 03-13 4393
13
知命(지명) 要與人間開聾聵면 順逆之機須理會니라. 요여인간개농외면 순역지기수이회니라. 인간을 도와 …
원제 임정환 03-13 5272
12
淸氣(청기) 一淸到底有精神이면 管取生平富貴眞이고 澄濁求淸淸得去면 時來寒谷也回春하니라. 일청도저유…
원제 임정환 03-13 4855
11
 衰旺(쇠왕)   能知衰旺之眞機면 其于三命之奧에 思過半矣이고 능지쇠왕지진기면 기우삼명지오에 사…
원제 임정환 03-13 5132
10
원문해석(原文解釋)-附錄 通神論(통신론) 천도(天道), 지도(地道) 欲識三元萬法宗이면 先觀帝載與神功이…
원제 임정환 03-13 6983
9
形象(형상) 兩氣合而成象하면 象不可破也고 양기합이성상하면 상불가파야고 양기(兩氣)가 합하여 상(象…
원제 임정환 03-13 4689
8
眞神(진신) 令上尋眞聚得眞이면 假神休要亂眞神이니라, 眞神得用生平貴하나 用假終爲碌碌人이니라. 영상…
원제 임정환 03-13 6188
7
탁기(濁氣) 滿盤濁氣令人苦고 一局淸枯也苦人이니라. 半濁半淸猶是可나 多成多敗度晨昏이니라. 만반탁기…
원제 임정환 03-13 4400
6
淸氣(청기) 一淸到底有精神이면 管取生平富貴眞이고 澄濁求淸淸得去하면 時來寒谷也回春하니라. 일청도…
원제 임정환 03-13 4948
5
傷官(상관) 傷官見官果難辨인데 可見不可見이니라. 상관견관과난변인데 가견불가견이니라. 상관견관(傷…
원제 임정환 03-13 5221
4
從象(종상) 從得眞者只論從하되 從神又有吉和凶이고 종득진자지론종하되 종신우유길화흉이고 종(從)이 …
원제 임정환 03-13 4715
3
化象(화상) 化得眞者只論化하되, 化神還有幾般話니라. 화득진자지론화하되, 화신환유기반화니라. 화(化)…
원제 임정환 03-13 4987
2
격려사 命理學을 硏究하는 사람이면 本書 滴天髓를 愛讀하는 이가 數多하나, 本書가 難解한 漢文으로 著述되어…
원제 임정환 03-13 4049
1
서(序) 선친(先親)으로 인하여 명리학(命理學)을 접하고, 제서(諸書)들을 읽으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제서(…
원제 임정환 03-13 5206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03-27 안상* (男) 궁합
03-26 이수* (女) 사주
03-25 박종* (男) 육효
03-23 김미* (男) 사주
03-22 승준* (男) 사주
03-20 이일* (女) 택일
03-18 김석* (男) 사주
03-16 이세* (女) 궁합
03-16 이희* (男) 사주
03-14 이석* (男) 사주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2289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228944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16965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7350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9341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286134]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278170]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196481]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280748]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287318]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282677] (2)
아들의 외고합격 [296331] (2)
젊은 여성의 임신 [236409] (1)
재벌 회장의 사주 [291915] (2)
유명가수의 사주 [286984] (1)
보험설계사 [29798]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12993]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02605]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