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 황제내경 素問에 나타난 오행설 ###
황제내경이 동양의학에 있어서 위대한 공헌을 해 온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일이거니와, 음양오행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인체의
생명을 보다 더 건강하게 보존유지하고, 질병의 예방과 퇴치법을 이
치에 맞도록 서술해 놓은 책이기도 하다. 또한 이 책은 질병치료방법
에 중점을 두지 않고 질병의 예방법에 중접을 두고 있으며, 질병의
예방이란 그 질병에 관한 핵심적 속성을 잘 파악하므로써 가능하였을
것이며, 치료가 필요할 경우에는 方藥보다는 針刺法을 제시하고 있
다. 그보다 더 중요한 내용은
① 易의 이치를 응용하여 오행을 五味에 배속하여 오장을 다스리는
법술을 개발하였다는 점.
② 易의 이치를 응용하여 氣와 味를 음양으로 분류하기도 하며, 음
양에 배속시켜서 風熱濕燥寒의 氣를 升散작용으로 이끌어내기도
하는 법술을 개발하였다는 점.
③ 易의 이치를 응용하여 爻位升降의 이치에 따라 氣와 血을 승강
부침시키는 법술을 개발하였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오행을 오미에 배속시켜서 오장을 다스림으로서 인체의
생리구조를 건강유지시키고 발병을 억제시킨다는 이론이 이 책의 핵
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 내경 소문의 금궤진언론에 나타나 있는 오행설을 표로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황제내경 소문의 금궤진언론에 나타난 오행배속표 #
臟 行 方 味 體 竅 色 數 音 畜 穀 星 臭
-------------------------------------------------------------
肝 木 東 酸 筋 目 靑 八 角 鷄 麥 歲星 조
心 火 南 苦 脈 耳 赤 七 徵 羊 黍 熒惑 焦
脾 土 中央 甘 肉 口 黃 五 宮 牛 稷 鎭星 香
肺 金 西 辛 皮毛 鼻 白 九 商 馬 稻 太白 腥
腎 水 北 鹹 骨 二陰 黑 六 羽 猪 豆 辰星 腐
cf) 竅에 대한 오행배속은 소문의 금궤진언론과 음양응상대론 두군
데에 보이는데 서로 상이하다.
cf) 穀에 있어 黍는 찰기장, 稷은 메기장.
cf) 臭에 있어 조는 누린내, 焦는 타는내, 腥은 비린내,
腐는 썩는내를 뜻함.
금궤진언론의 금궤라는 것은 옛날에 제왕이 주요서적을 갈무리 하
는 그릇으로써, 다시 말해서 금궤속에 진언을 보관해 둔다는 의미로
서, 청나라의 의술가인 張志聰(1610-1695)은 [도를 알지 못하는 자는
쉽게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금궤진언론의 편명에 주해하였다.
출처 : 음양오행설의 기원 /이상범 - cafe.daum.net/dur6f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