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03.28 (목)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고급 > 명 리 약 언 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게시물 13건
   
제대로 보는 명리약언-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원제 임정환 2012-03-14 (수) 13:12 조회 : 4452

제 17편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1

관살(官殺)의 거류(去留)는 반드시 그 경중(輕重)을 조사하여야 한다.

정관(正官)이 많고 칠살(七殺)이 적으면 반드시 칠살(七殺)을 제거하여야 마땅한데, 정관(正官)은 청순지기(淸純之氣)이니 혼잡(混雜)하여서는 아니 되기 때문이다.
칠살(七殺)이 많고 정관(正官)이 적으면 정관(正官)을 제거할 필요는 없는데, 칠살(七殺)은 웅강지기(雄剛之氣)이니 혼잡(混雜)을 두려워하지 않는 까닭이다.1)
1)일주가 강하면 관살(官殺)이 모두 희신(喜神)이니 마땅히 생부하여야 하고, 일주가 약하면 관살(官殺)이 모두 기신(忌神)이니 마땅히 억제하여야 할 뿐이다.

만약 관살(官殺)이 서로 균등하면 마땅히 거류(去留)를 나누어야 하는데,
주중에 상관(傷官)이 유력하면 거관용살(去官用殺)하고, 주중에 식신(食神)이 유력하면 거살용관(去殺用官)한다.

구서(舊書)에서 ‘양일(陽日)의 식신(食神)은 거살(去殺)할 수도 있고 또한 유관(留官)할 수도 있다’라고 말하는데,
가령 甲日이 丙火를 얻으면 庚金을 극거(剋去)할 수도 있고 또한 辛金을 합하여 머무르게 할 수도 있다. 거살유관(去殺留官)

‘음일(陰日)의 상관(傷官)은 거관(去官)할 수도 있고 또한 유살(留殺)할 수도 있다’라고 말하는데,
가령 丁日이 戊土를 얻으면 壬水를 극거(剋去)할 수도 있고 또한 癸水를 합하여 머무르게 할 수도 있다. 거관유살(去官留殺)

양일(陽日)의 상관(傷官)은 거관(去官)할 수는 있으나 유살(留殺)할 수는 없는데,
가령 甲日이 丁火를 얻으면 辛金을 극거(剋去)할 수는 있으나 庚金을 합하여 머무르게 할 수는 없다.

음일(陰日)의 식신(食神)은 거살(去殺)할 수는 있으나 유관(留官)할 수는 없는데,
가령 丁日이 己土를 얻으면 癸水를 극거(剋去)할 수는 있으나 壬水를 합하여 머무르게 할 수는 없다.

극(剋)하면 제거되는데 제거되면 나에게 해가 되지 않고, 합(合)하면 머무르는데 머무르면 내가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구서(舊書)에서는 또한 ‘甲木이 을매(乙妹)를 庚의 처로 삼으면 흉함이 길조(吉兆)가 된다’라고 말하는데, 합(合)하여 제거하는 것이 어찌 아닌가?2)
庚金이 乙木을 만나면 내(庚)가 극하니 고로 가버리나(去), 辛金이 丙火를 만나면 극(剋)을 받으니 고로 머무른다(留).
2)합(合)하여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합(合)하여 제거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구서(舊書)에는 또한 ‘탐합망관(貪合忘官)과 탐합망살(貪合忘殺)’이라는 학설이 있다.
가령 甲木은 辛金이 정관(正官)인데, 丙火를 만나면 辛金이 丙火를 탐합(貪合)하여 정관(正官)의 작용을 잊어버린다. 유관(留官)이 아니고 탐합망관(貪合忘官)임.
乙木은 辛金이 칠살(七殺)인데, 丙火를 만나면 辛金은 丙火를 탐합(貪合)하여 칠살(七殺)의 작용을 잊어버린다. 유살(留殺)이 아니고 탐합망살(貪合忘殺)임.
관살(官殺)이 탐합(貪合)하여 작용을 잊어버리면 유관(留官)이나 유살(留殺)이 아니고, 유관(留官)이나 유살(留殺)이라면 탐합망관(貪合忘官)이나 탐합망살(貪合忘殺)이 아니지 않는가?
관살(官殺)이 하나만 나타났으면 합(合)으로 인하여 관살(官殺)의 작용을 잊어버리고, 관살(官殺)이 함께 나타났으면 합(合)을 만나서 유관(留官)하거나 유살(留殺)한다.

그러나 결국은 유관(留官)하거나 유살(留殺)한다는 것은 존재하여 머무른다는 것이고, 끌어당겨서 머무른다는 것은 아니다.
하나를 제거하면 하나가 자연히 머무른다는 것일 뿐이다. 어찌 반드시 어떤 것이 끌어당겨서 머무르게 할 것인가?

만약 구서(舊書)에서 말한 바를 반드시 따른다면,
음일(陰日,乙)은 식신(食神,丁)이 유관(留官,庚)할 수 없다고 할지라도 일주가 원래 유관(留官)할 수 있으나,
양일(陽日,甲)은 상관(傷官,丁)이 유살(留殺,庚)할 수도 없고 일주도 유살(留殺)할 수 없으니 장차 유살(留殺)할 수 없지 않는가?

총괄하건대,
관살(官殺)이 혼잡(混雜)하였으면 거류(去留)하여 하나가 완전히 없어져야 상(上)이고, 비록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다고 할지라도 마땅하게 조절되고 세(勢)가 하나에 귀결되었으면 또한 오묘하다.
칠살(七殺)은 하나에 귀결될 수 없으니, 차라리 정관(正官)이 칠살(七殺)에 섞이되 칠살(七殺)이 정관(正官)에 섞여서는 아니 된다.
운(運)을 살펴보는 것도 모두 이와 방법이 같다.

천리(千里)*가 살펴보건대,
관살(官殺)이 함께 나타났으면 유관(留官)이나 유살(留殺)을 심의할 필요는 없고, 반드시 거관(去官)이나 거살(去殺)만을 심의하여야 하는데, 하나가 이미 제거되었으면 하나가 자연히 머무르기 때문이다.
합(合)이라는 것은 기반(羈絆)이니, 관살(官殺)이 합(合)을 만났으면 응당 거관(去官)이나 거살(去殺)로 논하여야 한다.
구서(舊書)에서 합(合)을 유관(留官)이나 유살(留殺)로 논한 학설은 필시 타당하지 않다. 
*천리(千里): 이 책을 편저(編著)하신 위천리(韋千里)선생이다.

제 18편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2

구서(舊書)에서 관살거류(官殺去留)를 논한 것은 대체로 천간(天干)을 이야기하였을 뿐인데,
비록 천간을 이야기하였다고 할지라도 지지에 암장한 천간(天干)도 그 안에 있고, 간지(干支)의 상호간의 거류(去留)도 또한 그 안에 있다.

그러나 만약 지지에만 관살(官殺)이 있고 천간에는 관살(官殺)이 없으면 지신(支神)의 거류지법(去留之法)을 논의하지 않을 수 없으니 지금 보충한다.

甲乙日에 申酉가 나타났으면 巳로 申을 제거하고 午로 酉를 제거하며,
丙丁日에 亥子가 나타났으면 辰戌로 亥를 제거하고 丑未로 子를 제거하며,
戊己日에 寅卯가 나타났으면 申으로 寅을 제거하고 酉로 卯를 제거하며,
庚辛日에 巳午가 나타났으면 亥로 巳를 제거하고 子로 午를 제거하며,
壬癸日에 辰戌丑未가 나타났으면 寅으로 辰戌을 제거하고 卯로 丑未를 제거하여야 하는데, 모두 식신(食神)을 취용하여 칠살(七殺)을 제거하고 상관(傷官)을 취용하여 정관(正官)을 제거한다.

비록 巳申과 子丑이 육합(六合)이고 寅戌과 卯未가 삼합(三合)이라고 할지라도,
그러나 합(合)은 본래 합(合)이고 극(剋)은 본디 극(剋)이니, 합(合)은 본래 합(合)이고 형(刑)은 본디 형(刑)인 것과 같다.
관살(官殺)에서 하나가 제거되면 하나가 자연히 머무르니, 다시 머무르게 하는 신(神)을 반드시 구할 필요는 없다.

이 외에 타국(他局)을 이루어서 제거되는 경우가 있는데,
寅卯가 午戌을 만나면 寅이 午戌을 합하여 화국(火局)을 이루니 卯가 홀로 당권(當權)하고,
巳午가 酉丑을 만나면 巳가 酉丑을 만나서 금국(金局)을 이루니 午가 홀로 당권(當權)하며,
申酉가 子辰을 만나면 申은 子辰과 회합(會合)하여 수국(水局)을 이루니 酉가 홀로 당권(當權)하고,
亥子가 卯未를 만나면 亥가 卯未를 만나서 목국(木局)을 이루니 子가 홀로 당권(當權)한다.
辰이 子申을 만나서 수국(水局)을 이루거나 戌이 寅午를 만나서 화국(火局)을 이루면 丑未가 당권(當權)하고,
丑이 巳酉를 만나서 금국(金局)을 이루거나 未가 亥卯를 만나서 목국(木局)을 이루면 辰戌이 당권(當權)한다.

또한 합(合)을 좇아서 입고(入庫)하여 제거되는 경우가 있는데,
子가 辰을 좇아서 합하고 입고(入庫)하면 亥가 당권(當權)하고,
午가 戌을 좇아서 합하고 입고(入庫)하면 巳가 당권(當權)하며,
卯가 未를 좇아서 합하고 입고(入庫)하면 寅이 당권(當權)하고,
酉가 丑을 좇아서 합하여 입고(入庫)하면 申이 당권(當權)한다.

총괄하건대, 거관(去官)과 거살(去殺)은 반드시 천간과 지지가 힘을 합하여야 제거할 수 있다.
가령 庚申 辛酉가 하나의 甲木이나 하나의 乙木이나 하나의 寅이나 하나의 卯를 제거하는 것은 그 제거가 필연이고, 설령 甲寅 乙卯를 제거한다고 할지라도 또한 제거할 수 있다.
만약 하나의 庚金이나 하나의 辛金이나 하나의 申이나 하나의 酉가 甲寅 乙卯를 제거하는 것은 반드시 불능지세(不能之勢)이다.
즉 하나의 庚金은 하나의 甲木을 제거하고, 하나의 辛金은 하나의 乙木을 제거하며, 하나의 申은 하나의 寅을 제거하고, 하나의 酉는 하나의 卯를 제거한다.

또한 아직 알지 못하는 것들도 있으니,
고로 관살(官殺)이 혼잡(混雜)하였으면 거관(去官)과 거살(去殺)을 위주로 하여야 하고, 유관(留官)과 유살(留殺)은 심의를 기다리지 않는다.  




   

게시물 13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3
제 23편 공망(空亡)을 논함 ‘갑자순(甲子旬)에는 戌亥가 공망(空亡)이다’라는 종류이다.   무릇 십간(…
원제 임정환 03-14 5316
12
제 20편 여명부(女命賦) 명(命)은 남녀(男女)가 다른데, 이치가 음양(陰陽)에 응하기 때문이다. 역(易)에는 …
원제 임정환 03-14 3768
11
제 17편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1 관살(官殺)의 거류(去留)는 반드시 그 경중(輕重)을 조사하여야 …
원제 임정환 03-14 4659
10
제 5편 용신(用神)을 살펴보는 법 명조에서는 용신(用神)이 긴요한데, 용신지법(用神之法)을 살펴보면 억부(…
원제 임정환 03-14 3998
9
제 3편 격국(格局)을 살펴보는 법 1 격국(格局)에는 정격(正格)이 있고 변격(變格)이 있다. 정격(正格)이라…
원제 임정환 03-14 4652
8
제 25편 비겁녹인(比刦祿刃)을 살펴보는 법 천간에는 각각 비겁(比刦)이 있는데, 지지에는 오직 戊己가 辰戌…
원제 임정환 03-14 4668
7
제 24편 식상(食傷)을 살펴보는 법 식상격(食傷格)중에서 더욱 빼어난 것을 ‘목화통명(木火通明), 금백수청(…
원제 임정환 03-14 4508
6
제 23편 상관(傷官)을 살펴보는 법 상관(傷官)을 살펴보는 법은, 상관(傷官)이 당령(當令)하지 않았고 원국(…
원제 임정환 03-14 4934
5
제 22편 식신(食神)을 살펴보는 법 식신(食神)을 살펴보는 법은, 가령 용식신(用食神)하여 제살(制殺)하면 식…
원제 임정환 03-14 4686
4
제 17편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1 관살(官殺)의 거류(去留)는 반드시 그 경중(輕重)을 조사하여야 …
원제 임정환 03-14 4453
3
제 16편 편관(偏官)을 살펴보는 법 칠살(七殺)을 살펴보는 법은 먼저 일간(日干)의 강약(强弱)을 논하여야 하…
원제 임정환 03-14 4947
2
제 15편 정관(正官)을 살펴보는 법 정관(正官)을 살펴보는 법은 먼저 일간(日干)의 강약(强弱)을 논하여야 하…
원제 임정환 03-14 4509
1
제 28편 간지일기(干支一氣)를 논함 구서(舊書)에는 ‘천간이 일기(一氣)이고 지지가 서로 같으면 벼슬이 삼공(…
원제 임정환 03-14 4294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03-27 안상* (男) 궁합
03-26 이수* (女) 사주
03-25 박종* (男) 육효
03-23 김미* (男) 사주
03-22 승준* (男) 사주
03-20 이일* (女) 택일
03-18 김석* (男) 사주
03-16 이세* (女) 궁합
03-16 이희* (男) 사주
03-14 이석* (男) 사주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2288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228889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16961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7350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9341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286120]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278151]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196474]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280726]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287296]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282651] (2)
아들의 외고합격 [296310] (2)
젊은 여성의 임신 [236384] (1)
재벌 회장의 사주 [291886] (2)
유명가수의 사주 [286971] (1)
보험설계사 [29796]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12971]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02573]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